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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자료 2
甲 己 ◌ ◌
◌ ◌ 午 ◌
申酉戌을 지나간다면 甲木이 돈이 안 되는 명예, 감투는 당선 확률이
더 강하다. 즉, 실물(財)을 排除한 감투는 반드시 된다.
만약 이런 사주가 경제적으로 성취했다면 甲木은 반드시 부인과
인근에 살지 않아야 가능하다. 몸은 안와도 돈은 보내주더라.
地支는 사건과 사실로 드러난다. 甲木의 남편이 실패를 하고
지리산에 은둔했다면 干支와 싸움을 안 벌이니 아무런 상관이 없더라.
실(경제활동)만을 쫓는다면 地支의 운 흐름 그대로 간다.
장사는 運 그대로 보아야 맞다.
즉, 12運星 그대로 간다.
< 地支에 있는 글자 >
天干은 정신적, 무형적이나 地支는 사건과 사실로 나타난다.
己 ◌
◌ 寅
寅 남편은 금전 활동 중심의 경제적 실력을 갖춘 활동 영역의
존재이다. 12신살에 모두 적용된다. 형충파해 및 기타 신살에
寅木은 영향을 받는다.
子年 : 오행적 보조를 할 뿐, 寅午戌 <--> 申子辰의 관계로
도리어 위축되는 상태이다.
丑年 : 丑은 寅의 발판으로 寅을 만드는 직전의 상태이다.
혹 죽을 수도 있는데 丑의 상태는 펼쳐지기 직전으로 기본적
역할은 寅을 견인시키는 일이다.
寅卯辰 --> 方合의 무리로 활동력이 증가된다.
巳年 : 刑으로 외부적인 손상과 희생이 따른다.
午年 : 三合을 만나 변색될 때 가장 무서운 글자이다.
寅木이 午를 만나면 사회적 활동력은 아주 주도권을 주고
三合으로 움직이기 시작하는데 寅中甲木을 순수한 남편의
기운으로 취할 時에는 死地가 되어 색깔을 잃는 시기이다.
合이 와서 좋겠다가 아니다. 만약 사주 내에 亥가 있다면
오행적 보조가 되므로 이 때 寅木이 새로운 사업을 새로
견인 甲木이 午食傷을 만나기 때문이다. 亥가 없다면 반쯤
맛이 간 남편이 된다.
未年 : 地支는 未가 오더라도 아주 위축되지만 그대로 움직인다.
申年 : 역마로 쓴다면 남편의 이동이나 변동이 발생한다.
寅木이 合에 의해 묶여 있었다면 재가동 시킨다.
申작용은 재가동의 기운을 준다.
만약 묶이지 않은 채 활동하는 寅木은 타격을 입는다.
地支는 그 모양이 쉽게 깨지지 않기 때문에 樣相 중심
으로 보아야 한다. 寅木은 申子辰년에는 사회적 주도권이
약화되고 제한적인 형태의 활동을 한다. 巳酉丑년에는
주도권을 만들기 위한 전 단계의 활동이다.
己/亥 일주는 甲이 남편이다. 運의 흐름을 논하라.
亥中甲木은 규방지녀와 같아 밖에 있는 사람이
함부로 閨房에 들어가 毆打할 수 없다.
子年 :
丑年 : 亥의 유동성 움직임을 제한하지만 甲木에게는 영향이 없다.
寅年 : 亥水가 寅에 망신, 따라서 甲木이 밖으로 튀어 나온다.
숨어 있어야 하는 甲木이 밖으로 나오니 自他가 그 모양을 알게 된다.
卯年 : 활발한 사회 참여, 甲木의 역할이 제대로 된다.
辰年 : 甲木과 方合, 亥水가 入墓되니 甲木은 드러나서
모양을 숨길 수 없는 상태가 된다.
壬水와 甲木의 관계가 비등한 상태이다.
巳年: 巳中庚金이 亥中甲木을 冲하니 동시에 드러나 불안해진다.
冲의 작용은 甲木이 寅未 등으로 묶이어 잠자고 있었다면
甲木의 상승작용을 일으켜 움직이게 하지만 이러한 간섭이
없다면 甲木은 희생하는 양상이다.
午年 : 亥中甲木을 午中己土가 견인, 甲木을 변색시킨다.
하지만 사라지지는 않는다.
未年 : 亥未로 유정, 역할은 사라지지 않는다.
未中己土와 甲己合.
申年 : 甲木은 위축되나 전혀 상관이 없다.
단, 남편이 폼을 잡고 설치는 상관의 일을 하면 凶하다.
酉年 : 亥水를 위축시킨다. 巳酉丑, 亥卯未는 甲木이 위축된다.
戌年 : 戌 다음의 亥를 견인하는 작용이 있다.
亥年 : 五行은 亥中甲木이 활발하다.
自刑에 해당하므로 불안과 동요의 인자로 작용한다.
亥中甲木을 지키는 亥水가 무너지면 凶하다.
地藏干에 있는 것은 3/12정도가 경제적인 실력이 旺盛하게
움직인다. 만약 地支 자체가 寅木이라면 未申酉戌에만 위축된다.
따라서 9/12정도는 좋다.
天干의 甲木은 3/12정도 寅卯辰 運에 경제적 성공을 이루는 남편이다.
< 丙火의 흐름 분석 >
丙火는 天干의 名을 따른다.
巳中丙火 : 현실의 양상을 가장 극명하게 나타내어 바로 보인다.
午中丙火 : 다른 요소와 섞이어 남아있지만 대단한 세력의
힘이 남아 그대로 들어왔다.
寅中丙火 : 地支의 환경에 대처하고 지장간으로서 조건부로 쓴다.
丙 癸 ◌ ◌
辰 ◌ 巳 ◌
丙火 巳火를 똑같이 正財로 쓸 경우 재물활동의
양상을 분석 천간의 丙火는 공식사업, 남에게
보여주는 남들이 다 아는 재물이 되고 관련된 활동이다.
지지의 巳火는 실제적인 사업활동, 실질적인 재물양상이다.
子運 : 丙火는 胎地로 위축, 巳도 위축, 실제적인 것은
地支의 巳火가 더 있다. 실제적인 힘은 巳火다.
丙은 有名無實의 名이다.
丑運 : 巳는 한순간에 색깔이 변색된다(巳酉丑). 印綬局이
되면서 현금이 묶인다. 丙은 養地가 되니 대외적인 명암을
조금은 내는 상태로 약간 up된다.
현금의 유동성은 부담 장애가 있다.
丙火의 모양을 보면 가까이 있는 사람은 그 어려움을 알고
있으며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은 상황을 알지 못했다.
寅運 : 丙火는 장생, 반짝거리고 폼이 나고 빛이 난다.
巳와는 寅巳刑이니 현금재산을 확장하기 위한 구조조정의
진행 양상이 일어나는 시기이다(寅이 巳火를 돕는다).
卯運 : 丙火는 욕지, 남들에게 膾炙될 수 있는 일에 가담되어
상승요소와 불안정 요소가 동시에 있다. 오물을 털어내는
행위면서 벌거숭이 모습을 보여주는 상태이다. 운기적으로는
좀 더 차별화된 모습을 나타내는 시기이다. 巳火는 亥卯未,
巳酉丑이 되어 제한적으로만 역할을 수행한다(卯巳 관계)
辰運 : 丙은 辰에서 12運星의 冠帶(띠를 둘렀다)이다.
이는 사회적으로 자기 모양을 드러내는 상태로 안정되는 시기,
옷을 입어 자기 모습이 나온 상태이다.
巳火는 辰에 자기의 모습을 극대화시키기에 불편한 요소가
남아 있어서 계속 자기 모양을 만들어 가는 상태이다.
천라지망으로 서로가 불편함을 주면서 끼어있는 상태가 된다.
巳運 : 丙은 祿이 되어 땅바닥으로 내려오니 丙이 지향하는
의지가 현실 그대로 드러난다.
명실 공히 외형과 내형을 모두 갖춘 상태가 된다.
巳火도 동일하다. 현금재산이 팔자의 각본대로 된다.
午運 : 丙火는 명실을 넘어서서 인정을 받는다.
巳火는 午를 만나서 무리를 얻었지만 운기는 서서히 약해진다.
未運 : 丙火는 衰地에 이른다. 쇠는 밖으로는 가장 강하게
기운이 있지만 내부적으로는 감퇴가 되는 상태이다.
큰 영향은 없다. 巳火는 未에 변색, 위축이 많이 된다.
巳가 궤도를 서서히 잃는다.
申運 : 丙火는 내부적으로 상당히 소진된 상태이다.
巳火는 申에 크게 약화된 상태이다.
酉運 : 丙은 死地가 된다. 내외로 丙火의 기울어짐을 안다.
巳火는 酉를 따라감으로 自他가 공인할 정도로 소진된 상태이다.
戌運 : 丙火는 이름 자체는 남았다.
巳火는 戌에 완전히 활동력이 제한된 상태로 거의 죽은 상태이다.
亥運 : 丙火는 껍데기 뿐 巳는 다 죽었다.
*이런 과정을 겪지 않았고 亥부터 運을 받아 올라가면
亥水 기점부터 올라가기 시작한다.
亥水의 충전작용을 일으키며 올라간다.
가장 바닥을 치며 올라간다.
丙 癸 ◌ ◌
辰 ◌ 寅 ◌
寅中丙火 --> 寅木에 들어가 있어 자신의 分을 알아 申酉戌運에도
거의 당하지 않는다. 地藏干 丙火는 모양새는 더럽지만
亥의 運에서도 寅木의 제한으로 손상이 안된다.
子運 : 寅中丙火는 子運에 손상을 당하지 않는다.
丑運 : 寅을 열어준다. 丙火도 훼손은 되지 않는다.
寅運 : 丙火의 長生이다. 모양새는 없지만 내부 丙火를
충족시키면서 욕구를 충족해 간다.
卯運 : 寅中丙火는 浴地이나 색깔은 잃지 않는다.
辰運 : 冠帶이나 寅辰 方合을 이루며 세력을 확장해 간다.
巳午運을 대비하여 장기적으로 속도와 힘의 조정기간으로 삼아야 한다.
巳運 : 寅中丙火가 巳火의 뜻을 따르고자 한다.
寅木의 뜻을 거역 제한된 것을 희생시키면서(甲木이 巳火에 病이다)
巳火를 충족시켜 간다. 寅巳刑이다.
午運 : 甲木의 뜻은 거의 없고 丙은 왕성한 형태가 된다.
甲木은 死地이다. 寅木에 의해 보호받은 丙火는 더 이상
寅木을 보호하지 않는다.
未運 : 五行의 대세는 있으나 색깔은 약해지기 시작한다.
寅木이 있어 丙火가 불편한 요소가 되나 未申酉로 넘어가면
巳火나 丙火의 위축시기에도 寅木은 더 이상 다치질 않는다.
◌ 癸 ◌ ◌
◌ ◌ 寅 ◌
寅中丙火로 칼국수를 만드니 칼도 더럽고 집도 좁지만 아무런
상관없이 상승하더라. 사주 내에서 旺, 格은 무시할 수 없는
현실이므로 이것대로 丙火를 쓰니 되더라. 칼국수 장사를 한다면
巳火는 亥子丑에 문을 닫으나 寅中丙火이니 亥子丑에 시설이
허접하더라도 무한한 경쟁력이 있다. 상관은 룰을 무시하고
약간의 변태적인 모양을 가진 것이다. 화장실도 뒷골목,
간판도 어수룩한 상태로 가야 한다. 巳火 칼국수와
寅木(寅中丙火)칼국수를 구별할 줄 알아야 한다.
<지장간과 운의 흐름 >
◌ 甲 ◌ ◌
◌ ◌ 申 ◌
甲의 식신 丙火는 활동무대인데 申에 病地이고 財星 戊土도
病地이다. 이 사주가 丙, 戊의 운기는 약하다. 하지만
큰 조직과 손을 잡고 납품, 대리점, 용력이나 매장을 열면 된다.
申金을 통해 매출을 크게 늘리므로 된다. 혼자 하는 것보다는
훨씬 많이 남게 된다.
◌ 癸 丙 丁
午 巳 ◌ ◌
財星과 印星 官星이 혼잡되면 財官은 극명한 짝이므로
혼잡하게 쓰면서 사업을 하면 된다.
丁 癸 ◌ ◌
◌ ◌ 寅 午
午 : 이 사람의 시장이다. 시장에서 현금의 유동성은
偏財가 중심이 된다. 무대 확장의 속성이 있으며
넓은 시장을 쓰고자 한다. 午中의 丙丁火는 시장
공략을 공격적으로 수행하는데 내부공장은 丙火
正財이며 외부시장은 공격적인 丁火 偏財이다.
寅 : 傷官으로 제조 생산 기르는 행위를 한다.
생산수단은 제조공장이다.
寅中丙火는 내부공장으로 正財 위주의 움직임이다.
丁 : 대외적인 공식적인 사업이다.
財星混雜 官殺混雜 印星混雜은 고달프다.
만약 壬水가 일주이면 午는 正財가 되므로
고정시장이 되고 寅中丙火는 대단히 안정성을
갖춘 생산 방식이 된다.
< 금전 활동의 양상 분석 >
*寅卯辰巳에서는 寅木과 丙丁火가 대세이다.
시장공략보다는 안정적인 라인을 만드는
과정을 택하여 안정적 생산을 이루어야 한다.
제조와 유통 기술성 교육성을 가진다.
*巳午未애서는 생산과 유통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양상이다.
*申酉戌亥에서는 午火 丁火가 대세이다.
유통 중심의 대세가 된다. 寅木 상관의 기운을 제어하지만
寅中丙火는 쇠퇴하여 생산성에 긍정적인 약화가 된다.
따라서 구조조정이 申運부터 시작이 된다.
시장에서의 매출 현금의 유동성에서는 酉까지 충분히
남아있어 준다. 학원 사업은 잘되는데 임대사업은 잘 안된다.
寅木 자체의 주기를 파악하여 신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 좌표론 >
◌ ◌ ◌ 丙
◌ ○ ○ ○
천간은 추상적이며 정신적인 요소이다. 丙火가 天干에
투출되어 있다면 화려함, 활발함, 밖으로 드러나 속일 수
없는 상태이다. 정신적 요소란 삶의 긍정적인 요소로
확장하여 육친해석 이전에 살펴야할 요소이다.
◌ ◌ ◌ ○
◌ ○ ○ ○ 年月은 本家이며 日時는 妻家이다.
女命은 日時가 媤家이다.
時支 三合 日支 三合에서 妻 인연이 온다.
己/未 일주 : 未生 부인을 만나니 잘 살더라.
壬/子 일주 : 子生 妻를 만나니 잘 살더라.
◌ ◌ ◌ ○
◌ ○ ○ ○ 年柱: 頭, 月柱: 肩, 日柱: 身, 時柱: 足
◌ ◌ ◌ ○
◌ ○ ○ 卯
이것만 가지고 사주를 논하라.
卯는 四陽이다. 陽이 튀어나온 상태이다.
토끼는 집이 없다.
생애에 주거 환경이 다변이다.
卯대운에 모든 사람들이 주거 변동이 심하다.
년에 있다면 평생 심하다.
辛金 酉金이 팔자 내에 있는
사람은 한번은 부자가 된다
.
辛은 분배가 완료된 재화이다. 이것이 있다는 것은
분명히 부자세월이 한 번은 있다는 의미이다.
심리적으로 분배의 아픔, 고초살, 酉金 신음살이 있다.
○ 乙 丙 辛
○ 未 申 酉 남자라면 좋은 사주인가? 여자가 더 좋은가?
남녀 공히 乙丁辛癸운을 지난다. 辛을 정리하고 丁을 활발
하게 운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 丙 ◌ ○
◌ ○ ○ 亥
남편 인연이 亥子丑, 辰中癸水, 辰中壬水, 天干의 壬癸이다.
돈을 따라가다 만나는 남자가 丙辛化水이다.
◌ 丙 壬 ○
◌ ○ 午 ○
月支 劫財 午中丁火 羊刃이 있어 시련을 걸친 남편을
일찍 조우한다. 壬水 남편의 직업은 名에 속한 사람이니
조직사회의 활동을 한다. 공직, 명예직이면 무조건
발전하는 세월을 거친다.
◌ 丙 ◌ ○
◌ ○ 亥 ○
실력이 있는 남편이다(경제적인 실력 활동).
사업 활동을 왕성하게 한다.
◌ 丙 ◌ ○
◌ ○ 丑 ○
子水의 작용이 60%정도 이루어지는 남편이다.
정관작용 60%, 40% 비실비실.
壬 丙 ◌ ○
午 辰 辰 ○ 완전히 名으로 간다.
건달, 달건이다. 亥子丑 대운으로 간다면 壬水가 내려와
현실 참여를 한다.
壬 丙 ◌ ○
午 辰 辰 申(壬)
멀리서는 壬水의 뜻을 알아주는데 가까이서는 알아주질 않는다.
壬 丙 ◌ ○ 壬 丙 ○ ○
○ 申 ○ ○ ○ ○ 亥 ○ 확실한 實이다.
癸 丙 ○ ○
○ ○ 辰 ○ 명예 훼손이 안 될 경우 癸水는 높은 명예와 순수함이다.
辰中의 癸水는 무엇인가? 이미 名을 득하니 세속일은
부인에게 맡기고 살면 아무런 이상이 없다
○ 丙 ○ ○
○ ○ 辰 ○
지게꾼 서방, 밤도깨비 서방, 등대지기 남편이라,
만약 주변에 水가 무리를 이루면 지방관 교수직 자격증
중심의 인물이다.
壬 丙 ◌ ○
◌ ○ ○ ○
巳午未 대운으로 가니 壬水의 사회적 활동과 역량이
絶 胎 養이 되어 극도로 약화되더니 라이온스 회장
선거에 붙었다. 따라서 巳午未에 12運星의 이론이
맞지 않지 않는가? 이런 경우 명예적 출마(財를
도리어 써야 함)나 해외 비즈니스라면 가능한 일이다.
사업적으로는 반드시 거덜이 나는 운이다. 巳午未 운에도
名은 이루어진다(돈 안되는 名). 해외 비즈니스는 가능하나
이 땅에서만 巳午未에 亥子丑을 용납하지 못한다.
○ 丙 ○ ○
○ 子 ○ ○ 子午冲이 일어날 경우 호환대책이 없다.
癸 丙 ○ ○
○ ○ 辰 ○
드러난 癸水가 子年을 만나면 祿을 이루니 사회적 경제적 성취를 이룬다.
辰中癸水는 子年을 만나면 實만 따르니 넓은 집으로 가든지
경제적 보상이 이루어진다.
○ 甲 丙 ○
○ ○ ○ ○ 食神을 쓰는 모양이다.
驛馬 : 寅申巳亥, 辰戌丑未, 戊己, 午(己) 드러나지 못하니
무리 속에서 어울려 있는 것이다. 3,000CC차는 못탄다.
午中己土는 엄청난 파워가 있다. 4,000 ~ 4,500CC 차량과 같다.
丙寅일주 午대운은 分을 지켜야 한다.
丙 辛 丁 辛 壬 癸 丁 丙
申 酉 酉 巳 夫 婦 戌 巳 酉 戌
남자가 無財 사주인데 부인이 있는가? 있다.
남편은 선출직 명예직에 있는 사람이다. 天干의 三奇를 부른다.
辛壬癸 天生緣分이다. 일지에 巳火 따라서 巳生 남편이다.
< 직업론 : 신살 중심 보충 >
天干의 食神은 천상의 문창귀인으로 취급한다.
庚/酉가 실제 양인인데 庚辛은 정신적 羊刃이다.
壬일주의 甲은 정신적 문창귀인이다.
壬일주 입장에서는 편리한 도구이다.
甲일주가 壬을 본다면 繼母와 같으니 마음대로 못한다.
壬水는 계모이니 편의대로 甲을 써먹는다.
壬水가 寅을 본다면 현실적인 문창이다.
陰干은 식신이 장생지이다. 癸->卯
丙 日干 天干의 戊는 食神으로 쓴다.
辰戌丑未는 조건에 따라 수시로 변화하여 잡것이 되므로 식신으로 쓰기가 어렵다.
丙에게 辰은 食神이지만 寅이 있다면 辰을 乙로 본다. 申子가 있다면 水로 본다.
여자가 丙/辰이면 申酉戌 亥子丑에는 金水가 대세이므로
관성에 준하여 보며 寅卯辰에서는 辰中乙木 인수로 취급한다.
丙 丙 ○ ○ 甲 丙 丙 ○
申 辰 ○ ○ 坤 申中壬水 辰中癸水 午 子 申 ○ 남편
癸水年에 결혼했으나 계속 싸우다가 辛酉년부터 부부 사이가 좋아질 것이다.
申年에 아들을 출산하니 申은 문창으로 식신으로 취급하라.
申年에 辰이 관성을 長生시켜 편관이 되니 辰中癸水는 기울어지지만
申生 아들이 중매자 역할을 함으로써 부부가 헤어지면 안 된다.
○ 丙 ○ ○
○ 戌 子 ○
亥子丑으로 가면 미세한 土만 남아있다.
土 자체의 오행적 대세는 없어 食神작용이 무력하다.
고로 水局으로 가라. 하지만 水局으로 가도 밤과 낮은 있다.
申酉戌 運은 화려한 金이 없다.
戌年 초입 1/3이 남지 않으면 酉로 봐라.
亥가 오면서 金氣는 해체되기 시작한다.
巳火가 地支에 있더라도 戌은 巳火를 損耗시킨다.
地支가 찌그러질 때 그 손모는 크다.
因緣 : 甲 丙 庚 壬 <---> 乙 丁 辛 癸, 乙丙丁, 辛壬癸 三奇이다.
丙
戌 <---> 卯와 짝(印星이 남자 食神)을 지어 자식을 생산한다.
天干으로는 乙이다.
壬/戌 일주가 壬/辰을 만나면 서방이 돈을 털어 먹는다.
丙의 食神은 申이다. 食神 + 正財의 역할을 동시에 한다.
庚 辛
午
(己) : 올바른 正印, 巳 午(己) : 天乙貴人
壬 乙 ○ ○
午 巳 未 申 午年에 문창 작용, 규모를 조정하라.
○ 壬 ○ ○ ○ 辛 壬 ○
○ 寅 午 ○ ○ 丑 寅 ○ (학생)
辛일주 庚申대운 申中壬水 傷官이면 敎育筆舌紙業으로 성공한다.
두 가지는 되는데 傷官을 사용하여 쓴다면
학생의 수업과 기호 식품의 취급이다.
문창 : 넓은 집으로 이사 간다.
天乙貴人 : 백가지 어려움을 모두 해소시키는 吉神이다.
命內에 있다면 身分的으로 貴人의 後孫이다.
時支의 天乙貴人이면 자식 신분이 귀인에 이른다.
流年에 天乙貴人 年이 오면 貴人을 만나고 상상 못한 규모의 일들이 잘 진행된다.
학문적인 성취를 이루며 노하우가 생기고 각 프로별 발전을 이룩한다.
○ 辛 甲 ○ ○ 庚 乙 ○ ○ 癸 丙 ○ ○ 庚 ○ ○ ○ 己 ○ ○
○ 未 ○ ○ ○ 辰 ○ ○ ○ 巳 ○ ○ ○ ○ 丑 未 ○ ○ 丑 未
(하늘과 땅)
申子 丑未 寅午 卯巳 亥酉 : 묘한 습성을 보인다.
나쁜 運을 만나니 참 대응력이 없더라. 직업 없어 세월을 보낸다.
성공은 변화 없는 조직이다. 직업 변화가 오면 절대로 직업 안정을 못한다.
도깨비 사업해라(四海萬里, 육지를 떠나 낮이 아닌 밤에 돈을 벌어라)
丙火는 寅木을 반가워하나 戊土는 寅을 반기지 않는다.
丁火는 亥子丑 運에 많이 약해지지 않는다.
己土는 陰의 무리로 亥子丑에 조후상의 문제만 야기 시킨다.
< 分論 > 팔자의 그릇에 맞추어 쓴다.
分 : 空簡分, 時間分 --> 透干, 地藏干, 地支
예) 절대로 이 運에서는 제조업을 못한다. 하면 죽는다.
*투간의 分 : 名에 속하는 일이나 비즈니스에 가담할 것이냐?
*地支의 대세를 얻고 가는가? 名에서 實까지 이어질 것인가?
○ 己 甲 ○ --> 名
○ ○ 寅 ○ --> 實 명실 공히 좋다.
己 戊 丁 丙 乙
未 午 巳 辰 卯 巳年은 조금 혼란스럽게, 申年은 크게 충동하여 위축된다.
○ 己 甲 ○
○ ○ 申 ○
이 정도만 되어도 名으로 쓴다. 名分的 名이라 관련 조직에는
들어가지 못해도 名分을 지키는 일을 충분히 하더라.
運에 의한 分은 상관이 甲木을 제한하면 亥年이 오면서
名에 있다가 實로 나아가는 형태로 간다.
子가 오면 申子合으로 활발하게 申金을 거두고 실력을 이루어 가는 형태다.
○ 己 甲 ○
○ ○ 寅 ○
국회의장 급이다. 甲申年이 된다면 名은 추락하고 實의 조정을 거친다(刑).
혼란의 요소가 발생하는데 寅은 申에 의해 현실적 결재권이 된다.
<지장간의 비교>
○ 甲 ○ ○ ○ 甲 辛 ○
○ 寅 戌 ○ ○ ◌ 酉 ○
戌은 酉金과 비등하지만 이름은 조금 흐리다.
장간의 모양으로 戌中辛金, 丑中辛金, 酉金辛金 등이 있는데
戌이 땅에 내려오니 지방이 되고 天干은 다 쳐다보는 곳이고
노출된 곳이고 시선이 집중된 곳이다.
戌中辛金이 正官格이므로 국립이라면 지방 국립에 임용된다
(중간 도시 정도). 丑中辛金은 더욱 촌 동네이다.
지장간에 있다는 것은 半名+半實로 쓴다.
아무리 辛酉가 운에서 온다고 해도 중앙국립대학에 자리 잡기 어렵다.
辛酉月生은 만약 지방에 있다면 운에서 조금만 상승시켜도 중앙으로 간다.
타고난 팔자에서 이미 중앙에 부여되었다.
○ 甲 ○ ○
子 寅 卯 亥
比劫 득세, 일반적으로 조직사회가 어렵다.
교육관련 조직사회에 속하려면 내부적으로 食傷 丙火를 즐겨 쓰며,
투출한 것이 없다면 외부적으로 즉, 외국에서 쓴다.
관성이 없고 지장간에도 없지만 반갑기 때문에 쓰려면 국내에서는 안된다.
亥子로 학위를 다 취득하여 교육 연구직으로 가려면 火局으로 나가야 한다.
지장간 --> 명탁, 실력, 강약의 차이가 없으면 外에서 구한다.
지지 --> 실리 중심, 신살에 의한 제약을 받는다.
○ 甲 辛 ○
○ ○ 酉 卯
辛酉 정관은 크다. 남들도 다 안다. 卯酉冲 양첩을 허용하지 않는다.
冲에 의한 기운으로 제조, 역마(항공, 조선, 통신, 외교, 무역)와 관련한다.
○ 甲 ○ ○
○ ○ 酉 卯
영양가는 있는데 남들이 다 아는 대기업은 아니다.
중소 규모지만 경제적 댓가는 충분히 주어진다. 제조,
역마의 집단이라서 다른 것을 구한다면 세운의 흐름을
묻지 않고 안 된다가 답이다. 만약 亥水가 오면
酉金의 약화로 卯가 보호되므로 이 시기만은 한시적으로
역마의 속성이 약화되어 안 움직이고 근무한다.
○ 甲 ○ ○
○ ○ 申 亥 申 <--> 亥 파
나는 申을 쓰는 사람이다. 申에 亥卯未는 劫殺이다.
소음을 동반한 조직사회이다. 巳運 巳申合이 되면
직장을 바꾼다고 하지만 그래도 관련한 일을 한다.
午運이면 한시적으로 잠시 이직하여 휴직 상태에 들어간다.
○ 甲 ○ ○
○ ○ 酉 亥
巳運 午運에 큰 문제가 없다. 午運에는 잠시 이직이나 휴직 정도는 한다.
옮기려 상담한다. 세무나 의료 법무에 관련한 조직사회이다. 소리를 동반한다.
午運에 申을 보면 隔角으로 조직사회와의 갈등이 극대화된다.
아무리 힘들어도 조직은 비슷한 조직에 인연이 된다.
*冲으로 인한 기운 --> 제조 역마의 官,財이다.
*12神殺의 劫殺에 해당하는 官은 강압의 행위에 의해 시끄러운 소리가 나는 조직이다.
법무 세무 의료 철강(프레스) 등 대체로 소음을 동반하는 조직과 연관이 된다. 아무리 조직
을 바꾸려고 해도 이와 같은 인자가 있다면 계속 그 조직에 관련한 생활을 한다.
*투간한 官은 地支의 대세가 있든 없든 공공적인 官이다. 명분적인 官이다.
선도위원 자문위원 등이 있다.
*지장간의 官(투간이나 地支의 官이 없는 경우)은 관리자로서 임원까지 최고
정도 상승 가능 하나 한시적으로만 쓰고 떠난다.
*戌中辛金이 辛金을 만날 때 理事 감투 가질 수 있으나
작은 조직사회의 이사, 지분 사장, 대리 사장으로 한계다. 국가 공직은 4급이 한계다.
*地支에 五行의 대세가 있고 天干이 없으면 3급은 가능하다.
*地支의 官 : 실력행사의 官, 3,4급이 한계다. 군 조직에서는 별 하나까지
단, 無官財旺格 의 사주는 삼성장군도 가능하다. 官이 없더라도
格이 갖춰지면 無官이라도 天干과 地支에 대세가 있는 것으로 본다.
*地支의 글자는 돈이 되는 자리로 人事移動을 전전하더라도
항상 돈이 되는 부서로 옮긴 다.
*財가 투간하면 自他公認의 재물(허명이라도 난다)로 他人은 부자로 보아준다.
<時上 偏財>
癸 己 ○ ○
酉 ○ ○ ○
시상편재는 官을 대신하며 공약적으로 밖에 쓸 수 없는 재물이다.
사회에 돈을 내어 놓으면 곧 명예를 얻으므로 官으로 작용한다.
○ 己 ○ ○
○ ○ ○ ○
윗사람의 혜택, 남들도 알만한 규모의 재산이 된다.
< 지장간의 財 >
지장간의 형태에 따라서 최고의 부자가 될 수도 있다.
○ 壬 ○ ○
○ ○ 未 ○
未中丁火는 엄청난 실속의 재물이다. 비자금 처리가
가능한 재물, 숨길 수 있는 재물,
戌中丁火는 작은 재물이다. 이웃집은 대충 재산 규모를 안다.
地支는 땅에 확보된, 지역에서는 알아주는 정도는 된다.
八字 內에 의해 제한을 받는다.
< 시간적 分 >
辛 壬 ○ ○
亥 子 酉 午
亥子丑 대운 : 교육적 유흥 음성소득 무자료 소득 등,
이 運에 술장사해서 돈은 잘 버는데 모이지가 않더라.
이런 경우 酉 인성에 묶어서 관리한다면 경제적 축적이 가능하다.
술장사나 교육사업을 한다면 오행적으로 순조로움을
얻어 성공하지만 남자의 사주에 財星 官星이 강하면
부인 앞으로나 자식 앞으로 재산을 축적시켜라.
辛 壬 ○ 己
亥 子 酉 亥
亥子丑 運에 술장사가 지긋지긋하다고 하면 “병신아!
四柱에 물이 많아서 술장사하면 망하지” 이 소리를 듣고
옷 장사를 하니 더 망해버린다. 이것이 오행적으로 맞는 分이다.
이런 시기에 술장사를 하여 돈이 생기면 무조건 팔아먹기
더러운 집을 사라. 현실적으로는 比劫 때문에 집을 자꾸 잡혀먹는다.
옷 장사의 五行 --> 巳午未, 寅卯辰 해가 뜨니 색상구별이 된다.
甲 辛 辛 壬
午 酉 亥 寅
戊 己 庚 辛 壬 癸
寅 卯 辰 巳 午 未 (세운)
이런 사주는 큰 조직과 손을 잡은 납품, 용역, 대리점, 인허가, 매장이 좋다.
항상 큰 조직과 관련 요소가 많다. 상관은 제조, 생산, 가공이 좋으며,
財星은 유통, 무역 인자 등 다양하다. 육친적 간섭요소가 巳午未 대운을
지나고 있다면 傷官이 格을 갖추고 있고 財星과 무리지어 있어(寅亥)
제조 생산을 통한 유통이다. 제조 생산이 主 업무이며 유통은 副 업무가 된다.
傷官은 교육, 유흥 요소, 먹이는 행위, 기르는 행위가 타고난 分에 맞다.
대운이 辰巳午未 運으로 간다면 이 運에서는 食傷을 막아놓은 흐름이다.
제조를 하고 싶은데 못하게 한다.
제조업을 한다고 문의 한다면 절대 안 된다가 답이다.
시간적 分에 의한 제한을 받는 시기이다. 辰巳午未 運에 사람을
많이 쓰면 고충요소가 발생한다. 辰運 초기에 문의가 온다면
축소, 위축 형태로 운영하라고 해야 한다.
未運은 偏印 運인데 食神이 入庫하는 運이기도 하다.
이 때 임가공하면 아주 비좁은 공간에서 완전 특별한
기술성 요소에 의지하면 무난하다.
卯運을 지나간다면 지역무대가 아닌 전국무대 해외무대까지
범위를 확장 시킬 수 있는 시기이다. 유통 무역을 통하여
현금화하는 일이다. 亥中壬水가 卯에 死地 제조 생산은
기본적 형태를 유지하나 卯가 와서 유통이나 무역 중심으로
움직이고 辰,巳年에는 寅卯辰 方合 요소이니 제조에 의한
현금화는 되지만 기계 시설의 공간적 불안정, 부하의 이탈,
傷官入庫(생산성의 위축)의 일들이 발생된다. 巳(水의 絶地),
午의 오행적 인자는 官星을 돕는다.
巳亥冲은 제조, 생산의 청산, 수하조정, 巳午合(巳酉合, 寅午合)으로
官星을 업는 사업에 가담한다. 대기업과의 관계가 발생한다.
巳運에 기본적 관계가 성립하며 午未運에 활발하게 대기업과의
관계가 이어진다. 申酉戌에 官星入庫, 납품, 용역으로 써 먹는다.
亥水 대운에 하도 고생을 하니 제조 생산은 관심이 적어지고
유통을 하니 납품, 대리점을 다시 시작한다. 亥子丑運에 官星과
멀어지고 자체개발에 나선다. 子運은 거대한 조직과 子午冲으로 싸운다.
官星을 유혹하는 경쟁자의 진입 내가 거래하는 큰 조직 사회는 나의 경쟁자이다.
申酉戌은 나의 경쟁자가 큰 조직을 유혹하는 시기인데
申金이 오면 구상을 하여 초기 형태를 구체화한다.
申酉運에 문의를 하면 官星과의 관계악화(午:申), 경쟁자의 진입과
분탈 등을 고려 독자 노선을 생각하라고 말을 해주어야 한다.
영양가 없는 장사는 현금의 유동성을 악화시키므로 亥子丑運에
와서 신속하게 큰 조직과 관계를 열기 위해 문의한다면 안 된다가 답이다.
자체로 물건을 만들어라 해야 한다.
辰巳午未運은 제조를 정리하고 재산 보조 수단으로 인수(土)
문서재산으로 전환하는 시기이다. 五行의 세력이 인성이
되므로 食傷을 정리하여 문서로 묶음으로서 안정을 취한다.
亥水로 온전한 모양으로 지키지 못한다. 未 때문에 子水는
癸水로 未土에 入庫, 丑은 가장 나쁜 모양으로 丑未冲 되어 흔들어 버린다.
壬 辛 辛 壬
辰 酉 亥 寅
시간이 다른 이 사주는 傷官傷盡으로 의약이나 전문자격증 등에 의지해야 한다.
< 간지와 현실 >
인간은 간지 이전에 남녀의 글자가 구분되어 작용한다.
인간 ==> 남, 녀 ==> 년, 월, 일, 시
간지(사주)가 사람에게 영향을 주지만 현실적으로
母體에 따른 영향, 배우자 선택에 따른 영향,
남자든 여자든 어떤 땅에 발을 붙이고 사느냐에 따라
땅의 인연도 중요하여 사람은 이에 각각 차이가 난다.
子의 운동방향은 陽 운동의 강화 방향으로 시작하여
子~巳는 陽의 방향으로 午~亥는 陰의 방향으로 진행한다.
계절적으로 木火는 陽이고 金水는 陰이다. 三合의 결과물도 陰이다.
次序 : 남녀의 적용 방법이 서로 다르다.
甲 | 乙 | 丙 | 丁 | 戊 | 己 | 庚 | 辛 | 壬 | 癸 | |
方向性 | + | + | + | + | + | - | - | - | - | - |
次 序 | + | - | + | - | + | - | + | - | + | - |
五 行 | + | + | + | + | + | - | - | - | - | - |
他五行 | ± | - | - | + | + | ± | - | - | + | + |
男 女 | × | △ | × | × | × | △ | ○ | ○ | △ | + |
人 間 | ○ | △ | ○ | ○ | ○ | ○ | × | × | △ | × |
癸 → 甲 傷官 : 甲의 양적작용으로 상관대세로 비록 이혼은 했더라도
여자인 경우 경제적 보상은 이루어지더라.
戊 → 辛 傷官 : 아주 凶하게 작용한다. 남편과 깨지고 돈도 옳게 받지 못하고
송사에 지고 음양무정을 일으킨다.
乙 남녀 공히 공통이다. 乙丙 인간의 속성이다. 인간의 활동성은 비슷하다.
丙 무정한 기운 극적인 전환과정이다. 丙辛合하여 겉으로는 화려하나 내부로는 극쇠이다.
丙대운 살벌하다.
丁 양적 결과물로 남자에게 불리하다.
戊 남자는 아주 험악하게 작용한다.
戊 → 庚 여자는 偏印의 피해가 적다. 남자는 偏印의 해가 크다.
甲 → 戊 남자는 財星이더라도 다루기가 더럽다.
己 외양내음으로 영양가 있다. 남자는 내부 실속 외부 부족이며 여자는 반대.
겉은 양, 내부는 陰으로 팽창운동을 마치고 대체로 수축운동으로 안정을 취한다.
행동적 성향이 차분하고 강한 압력을 벗어난 상태이다.
庚 남자 庚이 편관이면 쓸 수 있으나 여자에게 편관이면 험하게 쓴다.
결실, 수학에 따른 분배의 실속이 있다.
辛 庚처럼 陰의 결과물로 남자에게 아주 좋고 여자에게는 아주 더럽다.
남자 팔자에 辛金이 하나만 있어도 은행을 가까이 두니 어디든지 손 내 밀 곳이 있더라.
금전적 유통이나 해결 환경 좋다. 보석처럼 가치 있다.
내 것과 남의 것이 완전히 분배 영역이 확인되고
庚辛은 가을 수확의 계절이니 빚도 빌릴 때가 있다.
얻어먹을 때도 있다. 팔자에 庚辛을 얻으면 먹고 살 걱정은 없다.
壬癸 휴식, 휴면, 음성적 활동, 둔화된다.
비밀, 애정적 요소에 노출, 정신적 표현이다.
부정적 표현으로 절로 공망이 있다.
시간상에 壬癸가 있는 것만으로 공망이라는 의미이다.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
方向性 | + | + | + | + | + | + | - | - | - | - | - | - |
外部氣運 | - | - | ↗ | + | + | + | + | + | ↘ | - | - | - |
五 行 | - | - | + | + | + | + | + | + | - | - | - | - |
次 序 | + | - | + | - | + | - | + | - | + | - | + | - |
三 合 | - | - | + | + | - | - | + | + | - | - | + | + |
여자가 戌運을 만났다면 그 운동 기운은 어떻게 드러나는가?
운동방향은 -, 외부기운 -, 오행 -, 차서 +, 삼합 + 로 결국 三合 결과물이 남녀의 결정물이다.
남자에게 子 丑 申 酉 --> 良命이다.
여자에게 寅 卯 午 未 --> 良命이다.
<天羅地網 >
*天羅 : 辰巳 --> 陽운동의 극대화, 겉으로는 陽이나 내부적으로는 陰이다.
*地網 : 戌亥 --> 陰운동의 극대화, 겉으로는 陰이나 내부적으로는 陽이다.
천라지망은 변화를 시키는 직업을 갖는다.
교육, 의료(압류하고 박멸하는 일), 법무(구속하여 수사)등을 말한다.
辰戌은 물성을 닫고 포장하는 글자로 변화시키는 인자이다.
세운에서는 마찬가지이다.
子丑 --> 방학이다.
여자에게는 가장 부정적인 요소로 財라면 아주 피곤한 재물이다.
寅卯辰 --> 소풍
午未 --> 방학이다. 남자에게는 가장 어렵게 쓰는 글자이다.
申酉戌 --> 소풍
巳亥 --> 경우에 따라 다르다.
○ 丁 ○ ○
○ 卯 子 丑
밤과 아침 소극적인 기운이다. 시장과 거리가 멀다.
거래가 드문 문서라든지 골동품을 다루는 장사이다.
정신적 활동 교육 행정 분야의 환경에 있다.
丑 무덤이 하나 있다. 丁일주라면 庚金 入庫處다.
자신의 入庫處, 부친의 무덤이다. 부친은 소극적인 삶이며 인연이 박하다.
子卯 도화 잘난 것을 설쳤구나. 양보 안한다.
세간의 이목을 받고 난처함을 겪기도 한다.
巳火가 있다면 새로운 것을 지배하거나 역동적인 일을 한다. 子 --> 巳 겁살.
○ 己 ○ ○
巳 卯 子 丑 女命이라면 ... ?
○ 辛 ○ ○
午 酉 亥 寅
寅(正財): 유통, 亥(傷官): 제조, 午(偏官): 조직, 세 개가 다 있다.
運에 의해 변화가 오니 활용해야 한다.
卯 대운은 누구나 주거환경이 불안하다.
巳대운 역마, 巳酉合 되니 巳의 글자를 쓴다.
역마 작용, 끝없이 움직여야 한다.
역마이니 주거이전 해외출입을 한다.
亥가 國內라면 巳는 해외 객지 등을 말함, 巳가 酉를 데려 간다.
海外에서 돈 벌고 국내에서는 문서형태로 축적한다.
壬 辛 ○ ○
辰 未 ○ ○ 坤
이 여인은 자식과 동거하여 살 수 있는가? 본명에서 壬水는 반갑다.
壬水가 유정하여 대운이 식신을 도우면 아들을 많이 얻는다.
壬水는 名으로 존재할 때 학문적 성취, 명예적 성취로 가면 이 자식은 순탄하다.
하지만 壬水가 땅바닥으로 내려와서 實(실력파)로 다룰 때 즉,
사업적 활동을 도모하면 반드시 자식이 地支의 글자와 충돌을 겪어야 한다.
名이 實로 내려 올 때는 亥年이 되는데 이 여인의 안방에서는 亥子丑의
기운을 용납하기 어려운 未, 辰土가 있다. 자식이 名으로서 길을 따르지
않고 實을 따른다면 그 자식은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는다. 時支의 辰은
上記 여인이 살아가면서 반드시 겪어야 할 환경이기도 하다.
辰의 의미는 壬水를 땅에 묻었다. 따라서 이 辰土는 자식의 무덤이 된다.
자식의 무덤을 반드시 보고 간다. 언제? 庚辰 辛巳 壬午 癸未 즉,
水가 墓絶胎養인 運에 자식이 사업을 도모하면 대패하거나 身上에
수명을 잃을 수 있다. (壬午年 丁未月 戊寅日 새벽에 자식이 교통사고로 死亡하였다.)
죽은 자식은 외국 유명대학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申運)하고
국내로 들어와 커피숍을 오픈하려다가 사망하였다.
생전의 각본에 자식의 운명이 있었다.
미국에 간 자식은 무난했는데 국내에 있던 자식이 당했다.
좌표도이다. 時支에 있어 말년에 자식을 잃었다.
자식은
○ 癸 ○ ○
○ ○ 子 ○ 水가 많은 八字로 子午冲에 사망한 것이다.
만약 여자 사주가 下記와 같다면
壬 辛 ○ ○
○ 未 辰 ○
결혼이 빠르다면 어려서 잃는 자식이 있다가 된다.
아기 무덤을 빨리 본다.
○ 丁 ○ ○
辰 ○ 辰 ○
생전에 남편의 무덤을 쳐다본다. 地支는 바꿀 수 없는 조건이다.
예외조항이 있는데, 창살 무덤 즉, 감방이나 병원에 누워있으니 살더라.
○ 己 甲 ○
○ 未 ○ ○
未土가 단순한 己土의 比肩이 아니고 甲木의 入庫地로 작용한다.
필경 무덤이 된다. 干與支同이라도 같은 것이 아니다.
○ 辛 丙 ○
○ 酉 ○ ○
酉는 丙에 병색, 사색이다.
丙 남편은 하얀 피부에 핏기가 없다. 아니면 검은 색 피부이다.
運을 볼 때에 만약 午運이라면 午에는 丙己丁이 있다.
고로 木의 墓, 絶地 작용을 한다. 寅午戌 三合 작용도 한다.
己土 일간에 劫財 작용 등이 되니 입체적인 평가를 해야 한다.
己土에게 인수 작용도 되지만 劫財(午中己土)의 작용으로도 활동한다.
○ 己 庚 己
○ 巳 午 亥
巳대운 또는 午대운을 만났다면 亥水 正財의 별을 용납하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內에 존재하는 양식을 허용하지 않는다. 이 때 財를 들고 무조건
海外로 튀어라. 內에 없는 것은 대운적인 요소에서 外에 둔다.
未午가 오면 亥未 午亥로 부동산 문서에 재산이 묶이지만 손실요소는 크지가 않더라.
이 시기에 동업을 하면 머리가 터진다.
比劫을 무기로 잘못 쓰다 보니 財를 취하려는 욕망 때문에 희생이 크다.
(끝)
2025. 2.16.
청오 정리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