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너무 바쁘군요
답변드립니다.
먼저 동부-도심 구간은 문제 없습니다.
그리고 김포공항역이 연 이용객이 400만명에 이릅니다.
따라서 인천공항 철도와 9호선이 개통하면 서부구간은
수요가 30% 정도 감소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중 대부분이 도심에서 들어오는 수요라고 봐야 겠죠
그리하여 결국 수요는 강북권은 인천공항 철도와 서울 남부권에선
9호선으로 환승수요가 몰릴것이며
아울러 9호선을 대곡으로 연장한다면 나중에 가면 신분당선
경의선 직결시에도 한쪽으로 강남까지의 수요를 집중시킬 수
없다는 단점이 있으며 차라리 신분당선-경의선 직결이
확실시 된다면 5호선을 연장하는것이 좋으며
아울러 9호선 연장한것 보다 신분당선 연결이
강남까지 가는 시간은 9호선.3호선의 1/2 수준입니다.
따라서 3호선과 9호선 완행기준으로 본다면
똑같을 수 밖에 없으며 또한 거리도 거의 같아
차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급행열차도 보면
자주 다니는 것도 아니고 1호선 주안-용산간
운행 하듯이 다니기 때문에 별 소용 없으며 아무리
빨라야 1시간 이상입니다. 또한 지난번 건설교통부 수도권
광역교통과와 통화한 결과 9호선은 3방향이 아닌 3개 방향중
2개 방향으로 잡을 계획이라고 하였고 검토중에 머무르고 있다는 것입니다.
아울러 9호선은 영등포 진입이 너무 힘듭니다. 왜냐하면
일산에서 영등포 가기위해 적어도 4번이상 환승해야 하지만
5호선을 연장하면 2번 아니 영등포시장에서 내려도 그만이니까
거의 쉽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지도를 보시면 영등포 중심권을
비켜가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산에선 당산역보다 영등포
중심권을 더욱 선호할 것입니다. 아울러
김포신도시에서 영등포 접근문제점도 제기될것 같아 미리 답변드립니다.
김포신도시에선 1번 혹은 2번만 갈아타면됩니다.
또한 당산역이라고 말씀하셨는데 당산역 다음에 영등포구청역입니다.
영등포구청역은 오히려 서울 최서남단과 연결하기에 더욱 가깝다는
장점에 있으며 하나는 또한 일산에서 신촌이나 합정가기 위해
당산역을 이용할 것이라고 보지는 않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영등포구청역이 당산역을 대신할 수 있고 오히려
더 욱 큰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입니다.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Re:7호선 청담역님
7호선청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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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10.26 18:54
댓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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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먼저 동부-도심 구간은 문제 없습니다. .... => 언제는 9호선 개통 되면 5호선 폐선 혹은 급감소 된다더니 한 발 물러나신 모양 이군요?
한발 물러난것이 아닙니다. 폐선을 언급한것이 아니라 잘못이해 하셨네요 폐선가지 안가더라도 상당한 타격이 예상된다고 하였지 폐선을 언급한 것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