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을 타고 가다가 터널 안을 유심히 보니
터널모양이 구간과 노선에 따라 조금씩 다르더라구요
5호선같은 경우 도심구간은 터널모양이
일반 고속도로 터널처럼 둥그런 모양이더군요
그리고 1호선 지하구간과 8호선 송파구간을 보면
터널이 사각형 모양이구요
둥그런 공법이 무슨 턴기 공법?인가 라고 하던데...
암튼 이매역은 기존 지하터널에 새롭게 역을 신설할수 있었던것도
분당선 이매구간이 둥그런 터널이 아닌 사각형 터널이어서
공사중 운행이 가능해서 신설될수 있었고
그에 반해 수서역과 대모산역 신설 예정이었던
탄천역은 그구간이 둥그런모양이어서 공사중에는 운행을 멈추고
공정을 진행해야 하기때문에 기각됐다고 들었습니다.
지하철 터널 공법의 종류, 장단점, 공사기간, 공사금액의 차이가
궁금하네요 아시는분 계시분 알려주세요~~
첫댓글 http://subway.seoul.go.kr/
개착식과 터널식이 있습니다. http://subway.seoul.go.kr/sub4_body1.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