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이 1차 제출한 국어 자기평가서는 정리를 해 보았으나 대학 입학사정관의 관점에서 참고하여 평가할 사항이 거의 없으므로 다시 작성하여 아래 1,2학기 두 예문보다 꼼꼼하게 잘 작성하여 국어과 부장이 취합하여 다시 제출하기를 바랍니다.
1영중어과 1,2반 학생들은 아래 예시를 참고하여 1학년 1,2학기 독서인생노트 (국어) 세부능력 특기사항의 생기부에 작성해 본 자료를 바탕으로 1,2학기 내용을 취합하고 정리하여 1학기 6줄, 2학기 6줄 균형있게 정리하여 (500자 1500BYTE) 이내로 압축하여 아래 첨부파일의 2023학년도 교무부 제공 양식에 맞추어 12월 28일 자정까지 1,2반 1,2학기 국어과 부장은 절반씩 역할을 분담하여 반드시 취합하여 다시 제출하기 바랍니다. 국어과 주이회샘.
국어예시1) : 매사에 성실하고 학습태도가 좋으며 수업준비를 철저히 해 오는 준비성이 뛰어난 학생으로 수업에 대한 몰입도가 높아 학업성취도가 탁월한 학생임. 고전시가 발표 수업에서 ‘어부단가’ 본문시어의 의미를 풀어쓰고 쉽게 해석하여 친구들에게 설명하여주고 작품에 사용된 표현법인 비유법과 설의법, 색채대비, 대구법에 대한 설명과 시선의 이동에 따른 시상전개와 심리적으로 갈등하지만, 자연을 선택하는 화자의 정서와 긍정적 공간인 자연과 부정적 공간인 속세를 대비시켜 친구들에게 설명해 주어 좋은 평가를 받음. 한글맞춤법의 원리를 배우면서 소리대로 적는 표음주의와 어법에 맞도록 적는 표의주의를 이해하고 올바른 언어생활 습관을 기르기 위한 심화활동으로 '4천만의 국어책'을 읽고 우리말 문장법칙을 이해하여 실제 언어생활에서 올바른 표기를 사용할 수 있게됨. 2학기에 20권의 독서를 한 후 느낀 점을 독서인생노트에 작성하고, 자신의 진로에 대한 고민을 인생설계메모장에 꼼꼼하게 작성하며 자신의 미래를 계획하고 실천함. 특히 ‘제3의 길’을 읽고 독서인생노트에 자신의 제3의 길을 설계해 보는 활동을 하며 진로에 대해 심화탐구 활동을 함.
국어예시2) : : 평소 수업태도가 성실하고 선생님에 대한 예의가 바르고 수업에 집중력이 높은 학생으로 학업성취도가 탁월한 학생임. 주어진 과제물을 철저히 해오며 다양한 책을 읽고 느낀 점을 독서인생노트 감상문기록장에 꼼꼼하게 작성하고 진로에 대한 고민을 인생설계 메모장에 상세히 작성하여 국어수행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음. 이후 나의 유서를 작성해 봄으로써 가재미 속 인물과 비교하여 자신의 삶에 대해 성찰하는 시간을 가짐. 박인로의 자경을 주제로 고전시가 자율 발표 활동에 참여함. 고전시가를 직접 해석하여 학우들에게 설명하고 스스로 문제를 제작해 자료로 활용하는 열정적인 모습을 보임. 당대의 시대상황과 연계하여 학우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함으로써 문학작품에 대한 높은 이해력을 보여줌. 수업시간 이태준의 소설 ‘돌다리’를 읽고 자율발표에 참여하여 작품의 시점 전환의 효과에 대해 설명함. 직접 아버지의 시점으로 전환시킨 소설의 일부분을 활용하여 전지적 작가 시점에서 소설 속 인물의 시점으로 전환하였을 때 인물과 독자 간의 거리가 가까워질 수 있음을 효과적으로 설명함. 모의고사 분석활동에서 문태준의 소설 ‘가재미’의 전문을 읽고 죽음을 앞둔 존재에 대한 위안을 주제로 감상문을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