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직2012 프리릴리즈 주간이 지나갔다. 최신의 기본판에는 아주 재미있는 새로운 카드들이 잔뜩 있다. 오늘은 예전에 만들었던 Fresh Meat 덱을 다시 들여다보기로 했다. 내 예전 Fresh Meat 덱리스트는 Stoneforge Mystic 때문에 장비들이 넘쳐나던 환경을 상대하기 위해 튜닝되었다. 이 덱은 모두의 사랑(또는 증오)을 받던 2마나 드랍 생물이 포맷을 떠나면서 더욱 덱 컨셉을 다질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Overrun 은 M12에 재판되었다. 이 카드는 그럭저럭 적당한 언커먼으로 보일 지 모르지만, Overrun이야말로 Fresh Meat덱이 한 단계 성장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카드이다. Overwhelming Stampede는 타이밍을 잘 맞춘 디나이얼 주문 하나면 상대방이 엄청난 우위를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기 때문에 좀 애매했다. Overrun이라면 게임판 위를 메우고 있는 "쓸모 없던" 0/1 생물들을 치명적인 공격수들로 만들 수 있다.
Main Deck 60 cards | ||
4 Copperline Gorge 9 Forest 4 Khalni Garden 1 Mountain 4 Raging Ravine 22 lands 4 Arbor Elf 3 Emrakul's Hatcher 4 Joraga Treespeaker 4 Kozilek's Predator 4 Llanowar Elves 4 Nest Invader 23 creatures | 4 Awakening Zone 1 Eldrazi Monument 4 Fresh Meat 3 Overrun 3 Warstorm Surge 15 other spells |
이 덱은 예상치 못한 타이밍에 이기는 것이 가능했다. 첫 게임에서, 나는 4랜드에서 멈췄지만 Awakening Zone과 스폰 토큰을 데리고 나오는 생물들에 의해 배틀필드에 엘드라지 스폰 토큰이 6개가 있었다. 나는 내 토큰들을 모두 희생해 무색마나 6개를 얻었다. 그 후, 내 랜드를 모두 탭해 Warstorm Surge를 깐 후 바로 Fresh Meat를 사용했다. 내 상대방은 18점을 맞았고, 우리는 다음 게임을 시작했다.
몇 번 게임을 해 보고 난 후, 나는 이 덱에서 Warstorm Surge가 불필요하게 느껴졌다. 그 카드는 Eldrazi Monument나 Overrun에 비해 하는 건 적으면서도 마나는 더 많이 들어간다. 스탠다드 환경에서 새로운 Pandemonium을 기반으로 한 콤보 덱을 굴린다는 아이디어는 마음에 들었지만, 내가 이 덱을 잘못된 시점에서 접근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Warstorm Surge에 대해서는 차후에 다루기로 하자. 어쩌면 청색을 가미해서 Ponder 나 Preordain을 넣을 수도 있다. 청색을 넣는다면 Mass Polymorph를 넣어서 Massacre Wurm과 Terastodon들을 마구 꺼내는 덱을 쉽게 상상해볼 수 있다.
이번 주에는, 새로운 스탠다드 환경에서 공격적인 Fresh Meat덱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Warstorm Surge에게는 흥미를 잃었다면, Emrakul's Hatcher는 상당히 마음에 들었다. 나는 녹단 버전의 이 덱이 Grim Lavamancer를 이길 방법을 열심히 찾고 있었는데 적색을 사용하면 값싼 디나이얼 주문들을 사이드보딩으로 넣을 수가 있다. 또, 이 덱에 Raging Ravine을 사용할 수 있어서 매우 기뻤다.
당신이 내 원래 Fresh Meat덱을 굴려 본 적이 있다면, 이런 때 변신랜드가 있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고 생각해 본 기억이 있을 것이다. Raging Ravine은 빠른 시간 안에 엄청나게 커지고, Day of Judgment를 맞고 나서도 게임을 이길 수 있게 해 준다. 이 월드웨이크 대지는 예전보다는 많이 구하기가 쉬워졌으니 네 장을 구하는 데에 그렇게 어려움이 있지는 않을 것이다. (역주: 매온 얘기니까 현실세계랑 비교하면 골룸)
또, 나는 적절한 수의 마나생물들을 넣고 싶다. Arbor Elf, Llanowar Elves, Joraga Treespeaker들은 모두 이런 역할에 적합하다. Arbor Elf와 Llanowar Elves는 이 덱에 당연히 넣을 만 하지만, 몇몇은 Joraga Treespeaker를 넣는 것에는 의문을 표할 수도 있다. Joraga Treespeaker는 플레이어를 똥망하게 만들기에 딱 좋은 카드이다. 상대방은 당신이 첫 턴에 Joraga Treespeaker를 깔고 두번째 턴에 그것을 레벨업 하려는 순간 당신의 첫 두 턴을 모두 빼앗아 가 버릴 수 있다. 나는 게임 초/중반에 상대방이 흑/적색 마나를 세워두고 있으면 Joraga Treespeaker의 레벨업을 하지 않기를 권한다. 플레이어들은 종종 최상의 효과를 내는 타이밍에 디나이얼 주문을 쓰기 위해 마나를 세워 둔다. 이런 때에 Joraga Treespeaker를 레벨업 하는 대신 다른 생물을 꺼낸다면, 우리는 상대방이 계산해놓은 것과 다른 순서로 주문을 사용하게 할 수 있다. 만약 상대방이 당신의 Joraga Treespeaker를 레벨업하는 타이밍에 Lightning Bolt로 죽이기 위해 계속 산을 세워 놓는다면, 당신은 첫 턴에 Stone Rain을 쓴 것이나 마찬가지다.마나 생물들을 찾았으니, 이제는 토큰 생산 수단들을 넣을 차례이다. Fresh Meat와 연계해 콤보를 사용할 수 있는 엘드라지 스폰 토큰을 만드는 것들을 넣는 것이 좋을 것이다. Nest Invader와 Kozilek's Predator는 당연한 선택이다. 적색을 추가했으니 이 덱에서 가장 좋은 카드 중 하나인 Emrakul's Hatcher도 넣을 수 있다. Awakening Zone은 예전 카우블레이드 환경에서는 아주 좋았지만, 요즘같은 빠른 콤보와 레드덱이 판치는 환경에서는 약간 느려 보인다. 이 덱은 Awakening Zone이 도움이 되긴 하니까 두 장만 넣기로 했다.
Fresh Meat는 이 덱에서 만능 재주꾼이다. 엘드라지 스폰들을 잔뜩 희생해서 3/3 생물을 대량으로 꺼낼 수도 있고, 상대방이 Day of Judgment같은 판쓸이 카드를 사용했을 때 깜짝 요소로 사용할 수도 있다. 물론 컴뱃 트릭으로도 아주 좋다. 스폰 생물만 남겨놓고 공격을 한 다음, 상대방이 올어택을 오게 해 보자. Fresh Meat한 방으로 상대방의 생물들을 거의 모두 잡아 먹을 수 있을 것이다.
이제 덱에는 Overrun효과가 필요하다. 운 좋게도, Overrun 이 M12에 재판되었다. 이 덱은 이 언커먼 카드를 네 장 넣기에 딱 좋은 덱이다. Beastmaster Ascension은 이런 타입의 덱에서 큰 힘을 발휘하지만, 한 장 이상 집히면 절망적인 상황이 된다. 덱에 Overrun을 넣을 수 있다는 얘기는 Beastmaster Ascension을 절대로 한 장 이상 들지 않게 할 수 있다는 뜻이 된다. 말인즉슨, 한 장만 넣으면 된다. 나는 이런 효과가 있는 카드를 6장 넣고 싶으니까 Eldrazi Monument를 한 장 넣어서 다섯 번째 Overrun처럼 쓰기로 했다.카드 장수를 포함한 덱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Main Deck 60 cards | ||
4 Copperline Gorge 8 Forest 4 Khalni Garden 2 Mountain 4 Raging Ravine 22 lands 4 Arbor Elf 4 Emrakul's Hatcher 4 Joraga Treespeaker 4 Kozilek's Predator 4 Llanowar Elves 4 Nest Invader 24 creatures | 2 Awakening Zone 1 Beastmaster Ascension 1 Eldrazi Monument 4 Fresh Meat 4 Overrun 2 Spawning Breath 14 other spells |
만약 Copperline Gorge를 구하기가 힘들다면, 산이나 Kazandu Refuge로 바꿔도 된다. 하지만 그렇게 구하기 힘들지는 않을 것이다. 나머지 카드들도 그렇게 얻기 힘들지는 않을 것이다.
이 덱은 요즘의 레드덱을 상대로 매우 약해 보인다. M11은 이니스트라드가 10월에 나올 때까지 로테이트 아웃되지 않는다는 걸 기억하자. 그 말은 레드 덱에서 Lightning Bolt, Incinerate, Grim Lavamancer, Searing Blaze, Goblin Guide, 그밖에도 엄청난 카드들을 보게 될 거란 얘기다. 이런 덱을 만나면 거의 레가시 덱을 상대하는 듯한 기분이 될 것이다. 이 때문에, 사이드보드에는 이 매치업에 대응하는 카드를 많이 집어넣기로 했다.
이 덱은 또한 Splinter Twin덱에게도 고전할 수 있다. 이 덱은 당신과 속도 경쟁을 할 수 있고, 당신은 가능한 한 공격적으로 플레이해야 한다. Dismember 네 장을 사이드보드에 넣으면 큰 효과를 낼 수 있다. 엘드라지 스폰 토큰이 있으면 땅을 안 세워 놓아도 Dismember를 쓸 수 있다.최종적인 사이드보드는 다음과 같다.
4 Brindle Boar
4 Dismember
2 Lightning Bolt
4 Leatherback Baloth
1 Spawning Breath
이 덱으로 M12 이후에 나올 거라 생각되는 덱들과 몇 게임을 해 보았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선공을 잡고 Joraga Treespeaker, Nest Invader, Emrakul's Hatcher, Copperline Gorge, Forest,Raging Ravine, Khalni Garden을 킵했다. Copperline Gorge를 내려놓고 Joraga Treespeaker를 꺼낸 후 턴을 넘겼다. 상대방은 Khalni Garden을 내려놓고 턴을 넘겼다. 나는 숲을 드로우해 내려놓고 Joraga Treespeaker를 레벨업 한 후, 탭해서 Nest Invader를 깔았다. 상대방은 Eldrazi Temple을 내려놓고 Rampant Growth를 사용한 후 턴을 넘겼다.
나는 Overrun을 드로우하고 숲을 깐 후 Nest Invader로 공격해 2점을 때렸다. 그후 Emrakul's Hatcher를 깔고 턴을 넘겼다. 상대방은 Explore를 쓰고 땅을 2장 내려놓은 후, Cultivate를 친 후에 5랜드로 턴을 넘겼다. 나는 상대방에게 Overrun을 보여 줬고, 그는 4턴에 23대미지가 들어올 거라는 사실에 컨시드했다.
이건 이런 유형의 덱에서 흔치 않은 일은 아니다. Overrun은 우리가 4턴에도 상대방을 죽일 수 있게 플레이를 매우 공격적으로 만들어 준다. (위에서 봤듯이)
내가 선공을 잡고 Llanowar Elves, Awakening Zone, Fresh Meat, Eldrazi Monument, Forest 두 장, Raging Ravine를 킵했다. 첫 턴은 Llanowar Elves를 깔고 턴을 넘겼다. 상대방은 페치랜드를 깔고 희생해서 Grim Lavamancer를 꺼낸 후 턴을 넘겼다. 나는 Arbor Elf를 드로우하고, 숲을 깐 후 Awakening Zone을 꺼낸 후 턴을 넘겼다. 상대방은 페치랜드를 하나 더 깔아 땅을 찾아온 후 Goblin Guide를 꺼내 공격했다. 나는 18점이 되었고 공개한 것은 Emrakul's Hatcher였다. 그후 상대방은 적색 마나 하나와 무덤의 페치랜드 두개를 익자일해서 Grim Lavamancer를 활성화해 Llanowar Elves를 죽였다. 나는 스폰 토큰을 만들었고, Lightning Bolt를 드로우하고 Arbor Elf를 꺼낸 후 Raging Ravine을 내려놓은 다음 턴을 넘겼다.
상대방은 땅을 내려놓고 Searing Blaze를 Arbor Elf에게, Burst Lightning을 스폰 토큰에게 사용했다. 그 후 공격해 3점의 피해를 입혔고, 내 생명점은 12점이 되었다. 나는 스폰 토큰을 만들고, Fresh Meat를 드로우한 후 턴을 넘겼다. 상대방은 두 생물 모두로 공격해 왔다. 나는 스폰 토큰을 희생하고 Fresh Meat를 사용했지만, 상대방은 Incinerate로 내 생물을 처리할 수 있었고, 내 생명점은 9점이 되었다. 나는 스폰 토큰을 만들고 Kozilek's Predator를 드로우한 후, 스폰 토큰을 희생해서 바로 플레이한 후 턴을 넘겼다. 상대방은 카드를 한 장 드로우하고 네번째 땅을 깐 후에 턴을 넘겼다. 나는 스폰 토큰을 하나 더 만들고 Nest Invader를 드루우했다. 나는 Lightning Bolt를 상대방의 Grim Lavamancer에 사용했고, 그는 그에 대응해 라바맨서를 활성화해서 나를 타겟으로 지정했다. 나는 녹마나를 남겨놓기 위해 스폰 토큰을 희생해 Nest Invader를 꺼낸 후 턴을 넘겼다. 상대방은 턴 끝에 나에게 Incinerate를 사용했고, 자기 턴에 다섯 번째 땅을 내려놓으면서 Burst Lightning으로 게임을 끝냈다.레드 덱은 매우 힘든 매치업이 될 것이다. Overrun효과는 이런 상황이면 얼마나 생물들이 죽어나가느냐에 따라 눈에 띄게 약해진다. 이런 상황이라면 나는 Overrun 효과 카드들 여섯 장과 Awakening Zone 두 장, Joraga Treespeaker 두 장을 빼고 Leatherback Baloth와 Brindle Boar, 그리고 남아 있는 Lightning Bolt 두 장을 넣을 것이다. 그 정도면 매치업에 어느 정도 도움은 될 것이다.
게임 리포트가 짧은 것에 대해서는 미안하게 생각하지만, M12스탠다드를 플레이할 사람을 찾는 것이 힘들었다. 매온에 새로운 세트가 적용이 되면 그때 가서 심도 있는 매치리포트를 할 수 있으리라 본다. 만약 새로운 스탠다드 환경에서 아직까지 관심가는 덱이 없고, 개떼 그린덱을 좋아했다면, 이덱이 어울릴 것이다. 이 덱은 재미있고, 강하고, 일관적이다. 이 덱을 굴리면 재미있는 플레이로 좋은 후기를 남길 수도 있고 더 나은 경기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
이번 주말에 있는 M2012런치 파티를 근처 어디에서 하는지 꼭 찾아봐라. 새로운 세트는 강하고 재미있는 카드들로 채워져 있다. 나는 지난 주에 운 나쁘좋게도 Garruk, Primal Hunter와 여러 장의 Overrun이 들어있는 덱을 상대했다. 그 일이 아니었다면, 이 덱에 대해서 글을 쓰는 일은 생각도 안 했을 것이다!런치 파티는 또한 새로운 카드를 살 수 있는 첫 기회이기도 하다. M12의 박스 구매 프로모 카드는 지금까지 나왔던 카드 중 가장 흥미로운 카드일 것이다. Chandra's Phoenix는 이런 녹색 덱에도 잘 어울린다. 또, 그 카드는 컨트롤 덱이든 어그로 덱이든 가리지 않고 강함을 보여 주고, 포일 프로모카드 그림도 엄청 이쁘다.
런치 파티 참가자에게만 주어지는 프로모 카드 (수량이 남아 있을 때까지)
언제나처럼, 이메일은 환영한다. 피드백도 좋고 M12를 이용한 새로운 덱 아이디어도 좋다.
이번 주말 런치 파티에서 행운이 있기를 바라고, 즐거운 덱 짜기가 되길! :)
|
첫댓글 잘 보고 있습니다. ㅎㅎ 아 참고로 rogue deck builder에서의 rogue deck은 티어1 급이 아닌 다른 잡덱[...]들을 지칭하는 말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잡덱 빌더-_-라기보단 무명 빌더 라고 하는게 낫잖아요. 메인스트림이 아니면 로그니까 그냥 무명으로 했어요
아 어감 때문에 그렇게 번역하신거군요;; 무명 덱 빌더가 어감이 훨씬 좋긴 하네요
재밌기는 한데 대체 개럭's 호드 포일이 뭐가 예쁘다는거지!?!
글은 찬드라's 피닉스 프로모 포일이 이쁘다는 글이고 개럭's 호드 포일은 런치파티 참가 프로모로 표시한거에요.
아. 다시봤습니다. 그렇군요. 확실히 피닉스 포일 예쁘더군요.
재밌게 보고 있습니다 ~ 이번덱도 재밌겠네요 ㅎㅎ 와스톰 서지를 이리 쓴다니 ㅎㅎㅎㅎㅎ
저도 정말 재밌게 보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