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산반도 국립공원 전북 부안 지질명소 채석강(採石江) #2
닭이봉의 남사면에는 침식 작용에 의한 해식(海蝕) 동굴이, 서사면에는 단애(斷崖)와 파식대(波蝕臺)가 형성되어 있는데
중국의 시인 이백(李白)이 노닐던 곳에 비유하여 ‘채석강’이라고 한다.
채석강은 변산의 주요 명승지로서 최근에는 전북 서해안권 국가 지질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채석강은 부안을 대표하는 감성 여행 명소이자 전북 서해안권 국가지질공원에 속한다.
채석강은 수많은 책을 켜켜이 쌓은 듯 거대한 절벽이 압권이다.
드넓은 호수에 퇴적 활동과 화산활동으로 생긴 격포리층에 거친 파도와 바람의 침식 활동으로 지금의 모습이 됐다.
그야말로 억겁의 세월이 빚은 자연의 극치다. 해식대지에는 파도가 휘감고 돌아 만든 돌개구멍도 있다.
어떤 돌개구멍에는 말미잘과 해초가 하늘거리고 썰물 때 미처 빠져나가지 못한 물고기도 있어 테라리엄 수조를 연상케 한다.
해안절벽 곳곳에 형성된 해식동굴
채석강의 해식동굴인 십자동굴
채석강의 해식동굴은 해안절벽, 피식지대와 함께 채석강의 대표적인 해안침식 지형이다.
삼각주 로브 퇴적체
층이 원반모양으로 형성되어 있음을 볼 수 있는데 이는 하천이 호수와 만나는 삼각주에서 퇴적물이 두껍게 그리고 양옆으로 얇게 쌓인 것이다.
연흔
파도나 흐르는 물에 의하여 퇴적물이 물결모양을 이르는 것을 말하는데
수십 cm 이하인 작은 규모의 물결무늬를 이룬다.
지질명소 채석강 안내도
격포항의 분수광장
1986년 국가어항으로 지정된 격포항의 전경
채석강교를 지나 마실길 3코스를 따라 채석강 공영주차장으로 이동한다.
서해랑길 리본
적벽강 노을길 마실길 3코스와 함께 한다.
격포항부터 변산해수욕장까지 변산반도 국립공원 해변을 걷는 서해랑길 47코스 안내도
격포항에서 닭이봉 전망대로 올라가는 데크계단
채석강 공영주차장에서 닭이봉 전망대 가는 길 500m 이정표 및 안내도
16:30 채석강 공영주차장에 도착하여 2.23km, 약 1시간이 소요된 채석강의 트레킹을 종료하고
2024.11.23(토)~11.24(일) 1박 2일의 군산 비안도 트레킹, 위도 해안일주 드라이브 및 채석강 트레킹을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