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스페스트 디지털 영화제 2003 RESFEST Digital Film Festival 2003
슬로건
Plug Into Your Imagination!
성 격
전 세계를 순회하는 글로벌 투어 영화제
디지털 영화제
하이브리드(HYBRID) 영상 축제 : 영화, 음악, 디자인, 아트의 만남
기 간
2003년 11월 14일 (금) ~ 20일 (목)
장 소
연세대 백주년 기념관
주 최
레스페스트 코리아
주 관
레스페스트 디지털영화제 2003
History
RESFEST는 95년 'The Low Resolution (저해상도) Film Festival' 이란 이름으로 샌프란시스코의 조그만 아트갤러리에서 100여명의 관객을 대상으로 첫 회가 열렸습니다.
영화제가 지향하는 바에 많은 디지털 작가들이 호응, 곧 전 세계의 디지털 작품을 소개 하는 영화제로 성장하였으며 98년 RESFEST Digital Film Festival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현재는 샌프란시스코, 시애틀, 시카고, 뉴욕, LA 등 미국도시 투어를 시작으로 런던, 브리스톨, 서울, 전주, 도쿄, 오사카, 상파울루, 케이프타운, 리오 데자네이루 등 세계 여러 도시에서 off-line, on-line 으로 열리는 투어 영화제(International Touring Film Festival)로 발전했습니다.
RESFEST는 여러가지 섹션들 중 디지털 섹션을 포함하는 타 영화제와 달리 디지털 작품 들만을 대상으로 순수하게 디지털 영화에만 집중하는 영화제이며, 작품상영 역시 완전한 디지털 영사방식으로 상영됩니다.
영화 상영 뿐 아니라 Panel Discussions, 디지털 미디어 전시, RESFEST 투어와 동시에 진행되는 PARTY, 디지털 영상작가들의 의견과 기술 공유를 위한 디지털 영화잡지 "RES"의 출판 등 ,디지털과 다양한 장르의 문화에 대해 여러 방향에서 입체적으로 접근하는 영화제입니다.
Mission
RESFEST는 디지털 영화제를 지향합니다. 그러나 RESFEST가 주목하는 디지털이란 단순한 디지털 영상 테크놀로지의 기술적 변화에 경도되는 것이 아닙니다.
RESFEST가 주목하는 것은 디지털이라는 새로운 방식이 만들어낼 수 있는 ‘실험’과 ‘가능성’입니다. 다양한 툴에 의한 새로운 제작 시스템으로의 변화(개인화, 변형화), 타 예술장르(디자인, 미술, 음악 등)와의 다앙한 접목(Hybrid)을 통한 새로운 영상미학의 표현, 디지털로 표현되는 동시대 문화와의 교류 등이 그것입니다. RESFEST는 이렇게 새로 만들어지고 있는 다양한 예술적, 문화적 혼합의 ‘시각적 표현’이 디지털 영화가 가지는 '새로움'의 실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하여 ResFest는 창작자, 관객 모두의 시각이 다양화되고, 신선한 자극과 함께 새로운 실험이 이루어질 수 있는 장이 되고자 합니다
스파이크 존즈 특별전 _총 5편
스파이크 존즈는 1990년대 가장 많은 작품을 만들었고, 성공한 뮤직 비디오 감독들 중 한 명이다. 그의 작품들은 팝 문화적인 소재들을 자르고 다지고 종횡무진하는 존즈의 창조적인 능력을 보여준 증거물이었을 뿐만 아니라, 그의 파트너들은 지난 10년 간 음악평론가가 손꼽는 뮤지션들이었다. 키취적인 요소, 안무, 한물간 비트족과 미국 중부지역 10대들의 사투리로 말하는 별나지만 참을만한 유머, 디지털 후반 기술의 능숙한 사용 등 이런 것들이 존즈의 뮤직 비디오 스타일을 만드는데 일조하였다. 현재 그는 21세기 가장 창조적인 장편 영화 감독 중 하나가 되었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그가 단편 영화 감독이었던 사실을 알지 못하고 있다. 그 단편들 역시 뮤직 비디오와 장편 영화에서 보여줬던 그 만의 자유롭고 독창적인 유머가 담겨져 있었다. 이번 스파이크 존즈 특별전에선 그간 소개된 적이 없는 를 포함해, MTV뮤직 비디오 어워드를 위해 대규모 공연길에 오른 토란스 댄스 커뮤니티에 관한 다큐멘터리 를 선보이고자 한다.
TORRANCE RISES (1999)
/ DIR. LANCE BANGS WITH TORRANCE COMMUNITY DANCE GROUP
THE OASIS VIDEO THAT NEVER HAPPENED (1997)
BIG TRAIN: MIKE WATT (1995)
WEAPON OF CHOICE: FATBOY SLIM WITH CHRISTOPHER WALKEN COMMENTARY (2001)
FIVE STOP MOTHER SUPERIOR RAIN: THE FLAMING LIPS (1995)
미셸 공드리 특별전 _총 25편
기하학적 개념을 정확하게 포착했고, 포스트-아트 스쿨 출신에 파리지앵 록 드러머로 시작했다고 해서 미셸 공드리가 세계적인 영상 개혁자라 불리는 건 아니다. 분명 공드리는 뷔욕, 화이트 스트라입스와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시각적, 개념적으로 심오한 생각들을 끊임없이 제시하였으며,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해 영상 매체를 이해, 이용하고자 하였다. 결코 본 적도 없는 특수 효과들―직접 인-카메라 방식을 고안하거나, 그의 동생 "올리비에"와 함께 획기적인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 TWIST>를 만들기도 함-은 매번 공드리의 새로운 비디오 클립에서 나타나는 공통된 유사점들이다. 풍부한 영감으로 가득찬 그의 작품들은 한편으로 과학을, 다른 한편으로는 펑크 록 DIY를 재현하고 있다. 놀랄 것도 없이 공드리는 뮤직 비디오 감독의 반열에 올랐을 뿐만 아니라, 광고, 그리고 나아가선 장편 영화까지 그 위치를 높여나갔다. 이번 특별전은 대학시절 친구들과 결성했던 "Oui, Oui (위 위)" 밴드의 초창기 뮤직 비디오 뿐만 아니라, < Frozen Moment> 같이 생식 효과들에 대한 그의 예지적인 탐색을 파헤치며, 신작 뮤직 비디오 화이트 스트라입스의 < The Hardest Button to Button>를 포함해, 기발한 TV 광고물, 그리고 스칸디나비아식 풍부한 전채 요리의 풍미를 지닌 마술 같은 뮤직 비디오들을 선보이고자 한다.
AROUND THE WORLD: DAFT PUNK
BACHELORETTE: BJORK
COME INTO MYWORLD: KYLIE MINOGUE
DEAD LEAVES AND THE DIRTY GROUND: THE WHITE STRIPES
DRUGSTORE (LEVI'S)
DRUM AND DRUMBER
EVERLONG: FOO FIGHTERS
FELL IN LOVE WITH A GIRL: THE WHITE STRIPES
THE HARDEST BUTTON TO BUTTON: THE WHITE STRIPES
HUMAN BEHAVIOR: BJORK
KNIVES OUT: RADIOHEAD
LA TOUR DE PISE: JEAN-FRANCOIS COEN
LA VILLE: OUI OUI
LE MIA: IAM
LEO (NIKE)
LES CAILLOUX: OUI OUI
LET FOREVER BE: THE CHEMICAL BROTHERS
LIKE A ROLLING STONE: ROLLING STONES
PRIVACY (EARTHLINK)
RESIGNATION (POLAROID)
SMARIENBERG (AKA ADVENTURE) (SMIRNOFF)
STAR GUITAR: THE CHEMICAL BROTHERS
SUGAR WATER: CIBO MATTO
SWAP (LEVI'S)
TIMELAPSE TEST
락 뮤직 비디오 _총 19편 [78'00"]
"록큰롤은 결코 죽지 않는다"는 말은 영화제작에 있어 중요한 정서로 자리 잡고 있다. 올해 락/팝 뮤직 비디오 프로그램에선 눈알이 튀어 나올 정도의 신체 폭력과 알레고리적인 스토리텔링을 구현하기 위해 공연에만 중점을 두거나, 도끼를 휘두르게 만드는 립 싱크는 피하고자 하였다. <퀸스 오브 더 스톤 에이지 Queens of the Stone Age>, <골드프랩 Goldfrapp>, 그리고 <화이트 스트라입스 White Stripes>의 축가적인 애니메이션들. <벡 Beck>, <모그와이 Mogwai>, <시규어 로스 Sigur Ros>, <라디오헤드 Radiohead> 뮤직 비디오를 위해 제작된 사랑스러울 정도 나른한 슬픔과 그걸 강타할 만한 불 같은 기타 선율. 노래가사는 일렉트로닉과 기타를 가르고 발화되지만, 록을 지켜보는 눈과 귀의 가능성은 끝이 없다.
브랜드 오브 스킨: 더 포크 임플로젼 (BRAND OF SKIN: THE FOLK IMPLOSION)
/ DIR. 더 브라더스 챕스 (THE BROTHERS CHAPS)
샴페인: 밀리오네르 (CHAMPAGNE: MILLIONAIRE)
/ DIR. 필 뒤솔 (PHIL DUSSOL)
데인저! 하이 볼티지: 일렉트릭 식스 (DANGER! HIGH VOLTAGE: ELECTRIC SIX)
/ DIR. 쿤츠 & 맥과이어 (KUNTZ & MAGUIRE)
고우 투 슬립: 라디오헤드 (GO TO SLEEP: RADIOHEAD)
/ DIR. 알렉스 루터포드 (ALEX RUTTERFORD)
고우 위드 더 플로우: 퀸스 오브 더 스톤 에이지 (GO WITH THE FLOW: QUEENS OF THE STONE AGE)
/ DIR. 샤이놀라 (SHYNOLA)
골든 리트리버: 수퍼 퍼리 애니멀스 GOLDEN RETRIEVER: SUPER FURRY ANIMALS
/ DIR. 제이크 & 짐 (JAKE & JIM)
하우스 오브 젤러스 러버스: 더 랩쳐 (HOUSE OF JEALOUS LOVERS: THE RAPTURE)
/ DIR. 샤이놀라 (SHYNOLA)
헌티드 바이 어 프릭: 모그와이 (HUNTED BY A FREAK: MOGWAI)
/ DIR. 워렌 수통 & 라이언 맥킨 (WARREN SUTTON & RYAN MACKEE
로스트 코즈: 벡 (LOST CAUSE: BECK)
/ DIR. 가스 제닝스 (GARTH JENNINGS)
아웃 오브 더 블루스: 플레저비치 (OUT OF THE BLUES: PLEASUREBEACH)
/ DIR. 더 더티 도즌 (THE DIRTY DOZEN)
픽 업 더 폰: 더 낫위스트 (PICK UP THE PHONE: THE NOTWIST)
/ DIR. 루이스 브리세노 (LUIS BRICENO)
핀: 예 예 예스 (PIN: YEAH YEAH YEAHS)
/ DIR. 튠드 아데빔프 (TUNDE ADEBIMPE)
스콜피오 라이징: 데스 인 베가스 (SCORPIO RISING: DEATH IN VEGAS)
/ DIR. 마사시 무토 (MASASHI MUTO)
세븐 네이션 아미: 더 화이트 스트라입스 (SEVEN NATION ARMY: THE WHITE STRIPES)
/ DIR. 알렉스 & 마틴 (ALEX & MARTIN)
스톱 이팅 와일 아임 스모킹: 라이 코울리션 (STOP EATING WHILE I'M SMOKING: RYE COALITION)
/ DIR. 데빈 플린 (DEVIN FLYNN)
스트릭머신: 골드프랩 (STRICTMACHINE: GOLDFRAPP)
/ DIR. 조나스 오델 (JONAS ODELL)
서치 그레이트 하잇츠: 더 포스탈 서비스 (SUCH GREAT HEIGHTS: THE POSTAL SERVICE)
/ DIR. 조쉬 & 젠더 (JOSH & XANDER)
데어, 데어: 라디오헤드 (THERE,THERE: RADIOHEAD)
/ DIR. 크리스 호프웰 (CHRIS HOPEWELL)
언타이틀드 # 1: 시규어 로스 (UNTITLED #1: SIGUR ROS)
/ DIR. 플로리아 지기스몬디 (FLORIA SIGISMONDI)
시네마 일렉트로니카 _총 21편 [88'00"]
그간 최고로 가장 대범했던 일렉트로닉 비디오들을 한 군데 모은 이 프로그램은 다양한 장르를 선보이고 있으나, 비주얼 스타일에 있어선 다소 일관된 성향을 보여준다. 신랄한 정치판에 대한 실사 클립을 담은 실험 M/V, <위 원트 유어 소울 We want your soul>에서 복수심에 불탄 애니메이션 오리가 등장하는 <배스타임 인 클럭크웰 Bathtime in clerkenwell>, 그리고 도로 폭주에 절로 영감을 받은 위대한 도적질을 그린 <매싱 온 더 모터웨이 Mashin' on the motorway> 등에 이르기까지 일렉트로닉 음악으로 시네마적인 잠재력을 능숙하게 이용한 작품들로 구성되었다.
오디오 섹스: 스위트 로봇 어겐스트 더 머신 (AUDIOSEX: SWEET ROBOTS AGAINST THE MACHINE)
/ DIR. 나오히로 우카와 (NAOHIRO UKAWA)
베이슨 스트릿 블루스: 키드 코알라 (BASIN STREET BLUES: KID KOALA)
/ DIR. 몽크무스 (MONKMUS)
배스타임 인 클럭큰웰: 튜스데이 웰드 (BATHTIME IN CLERKENWELL: (THE REAL) TUESDAY WELD)
/ DIR. 알렉스부도 비스키 (ALEXBUDO VSKY)
베어 위트니스 III : 댄 더 오토메이터 (BEAR WITNESS III: DAN THE AUTOMATOR)
/ DIR. 시드 & 에릭 (SYD & ERIC)
비프 트위스트: 켄 이쉬이 (BEEP TWIST: KEN ISHII)
/ DIR. 로간 (LOGAN)
비하인드: 래커 (BEHIND: LACQUER)
/ DIR. 올리비에 공드리 (OLIVIER GONDRY)
블루 송: 민트 로얄 (BLUE SONG: MINT ROYALE)
/ DIR. 에드가 라이트 (EDGAR WRIGHT)
브리드: 텔레팝뮤직 (BREATHE: TELEPOPMUSIK)
/ DIR. 이프/덴 (IF/THEN)
캐피탈 록카: 메디신8 (CAPITAL ROCKA: MEDICINE8)
/ DIR. 닉 우드 (NICK WOOD)
더 덤빙 다운 오브 러브: 프루 프루 (THE DUMBING DOWN OF LOVE: FROU FROU)
/ DIR. 조엘 페이시그 (JOEL PEISSIG)
펑키 스퀘어댄스: 피닉스 (FUNKY SQUAREDANCE: PHOENIX)
/ DIR. 로만 코폴라 (ROMAN COPPOLA)
매싱 온 더 모터웨이: DJ 셰도우 (MASHIN' ON THE MOTORWAY: DJ SHADOW)
/ DIR. 더그 카르니 & 벤 스톡스 (DOUG CARNEY & BEN STOKES)
마이엔젤 록스 백 앤 포스: 포 테트 (MYANGEL ROCKS BACK AND FORTH: FOUR TET)
/ DIR. 우프 완-바우 (WOOF WAN-BAU)
네이처 이즈 에이션트: 뷔욕 (NATURE IS ANCIENT: BJORK)
/ DIR. 린폭스 (LYNNFOX)
니키타: 랄프 마이어즈 & 더 잭 헤렌 밴드 (NIKITA: RALPH MYERZ & THE JACK HERREN BAND)
/ DIR. 토마스 힐랜드 (THOMAS HILLAND)
더 사운드 오브 바이어런스: 카시우스 (THE SOUND OF VIOLENCE: CASSIUS)
/ DIR. 알렉스 & 마틴 (ALEX & MARTIN)
스팍스: 로익솝 (SPARKS: ROYKSOPP)
/ DIR. 토마스 힐랜드 (THOMAS HILLAND)
워킹 온 씬 아이스: 요코 오노 (WALKING ON THIN ICE: YOKO ONO)
/ DIR. 마이크 밀스, 아라야 센부타라이 (MIKE MILLS AND ARYA SENB
위 노우 썸씽 유 돈트 노우: DJ 포맷 (WE KNOW SOMETHING YOU DON'T KNOW: DJ FORMAT)
/ DIR. 루벤 플레이셔 (RUBEN FLEISCHER)
위 원트 유어 소울: 프리랜드 (WE WANT YOUR SOUL: FREELAND)
/ DIR. 해피 (HAPPY)
와이 슈드 아이 크라이: 아비아 (WHY SHOULD I CRY: AVIA)
/ DIR. 세자르 베이씨 (CESAR VAYSSIE)
첫댓글인터스텔라를 빼먹었군요. 다프트펑크..ㅋㅋㅋ 전 요 밑에 시간으로 보루갑니다. 11월 15일(토) 19:00 인터스텔라 5555 11월 15일(토) 21:00 락뮤직비디오 11월 16일(일) 19:00 시네마일렉트로니카 11월 17일(월) 21:00 스파이크존즈 특별전 11월 19일(수) 21:00 미쉘콩트리 특별전
첫댓글 인터스텔라를 빼먹었군요. 다프트펑크..ㅋㅋㅋ 전 요 밑에 시간으로 보루갑니다. 11월 15일(토) 19:00 인터스텔라 5555 11월 15일(토) 21:00 락뮤직비디오 11월 16일(일) 19:00 시네마일렉트로니카 11월 17일(월) 21:00 스파이크존즈 특별전 11월 19일(수) 21:00 미쉘콩트리 특별전
저 스파이크 존즈 작품보러 가고 싶더라구요.오아시스와 관련된거 특히!
아~진짜 진짜 가고싶다...ㅜ.ㅜ
오늘 9시 저랑 같이 가실분 ㅡㅡ;;;; 멜 줘요
별루 재미 없어요.. 음질도 구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