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 11:10-26 셈에서 아브라함까지의 족보
10 셈의 족보는 이러하니라 셈은 백 세 곧 홍수 후 이 년에 아르박삿을 낳았고
11 아르박삿을 낳은 후에 오백 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12 아르박삿은 삼십오 세에 셀라를 낳았고
13 셀라를 낳은 후에 사백삼 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14 셀라는 삼십 세에 에벨을 낳았고
15 에벨을 낳은 후에 사백삼 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16 에벨은 삼십사 세에 벨렉을 낳았고
17 벨렉을 낳은 후에 사백삼십 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18 벨렉은 삼십 세에 르우를 낳았고
19 르우를 낳은 후에 이백구 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20 르우는 삼십이 세에 스룩을 낳았고
21 스룩을 낳은 후에 이백칠 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22 스룩은 삼십 세에 나홀을 낳았고
23 나홀을 낳은 후에 이백 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24 나홀은 이십구 세에 데라를 낳았고
25 데라를 낳은 후에 백십구 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26 데라는 칠십 세에 아브람과 나홀과 하란을 낳았더라
족보는 구속사의 설계 도면이며, 하나님 나라의 건축자들의 명단입니다. 본문은 바벨탑 이후, 구속사의 주역인 셈(창 9:26)부터 아브람의 아버지 데라까지 이어지는 족보입니다.
셈의 족보(10-25) 창세기 10장과 관련하여 셈 족속을 정리하여 볼 때, 아담은 므두셀라나 라멕때까지 살았습니다. 그리고 므두셀라는 셈의 시대까지, 셈은 야곱 때까지 살았습니다. 그들은 불경한 후손들에게 자신들의 삶이나 간증을 통해서 경고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셈의 계보는 새로운 시작을 알리고 있습니다. 이 족보는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의 계보를 밝히기 위해 씌여진 것입니다. 아르박삿은 셈의 셋째 아들로(창 1:22, 24) 35세에 셀라를 낳았고, 438세에 죽었습니다. 홍수 이전에는 65세에서 187세 사이에 첫 출산을 하였습니다(창 5:6-32). 그런데 셈의 족보부터는 29세에서 100세 사이에 첫 출산을 합니다. 수명도 홍수 전 아담에서 노아까지의 평균 나이는 858세였으나, 홍수 후 족장들의 평균 수명은 317세였습니다. 인간의 수명은 후대로 갈수록 낮아져 모세는 120살까지 살았지만 모세 시대의 평균 나이는 70~80세였습니다(시 90:10). 이는 홍수로 인한 지구의 기후변화의 탓으로 이해됩니다. 벨렉과 관련해 주목할 것은 그로부터 인간의 수명은 이전과 비교해 볼 때 거의 절반으로 줄었다는 것입니다(18). 셈의 족보는 노아의 복을 받은 셈부터(창 9:25-27) 아브라함에 이르기까지 10대에 걸친 믿음의 혈통만 기록한 것으로 보입니다.
데라는 칠십 세에 ... 낳았더라(26) 데라는 아브람, 나홀, 하란의 아버지로서 가족을 데리고 하란으로 이주한 후 그곳에서 죽었습니다(32). 이때 아브람의 나이는 75세였습니다(창 12:4). 아브람은 데라가 130살 때에 태어났습니다. 그러므로 데라가 70세에 낳은 아들은 나홀 아니면 하란입니다. 그러나 나홀은 하란의 딸과 결혼했습니다(29). 이를 볼 때 하란이 데라의 장남이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아브람을 제일 먼저 기록하여 구속사적 관점에서 그의 영적 장자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적용: 하나님은 죄를 멸하고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할 메시야를 준비하기 위하여 바벨탑 사건 이후에 영적 장자인 아브람의 무대를 마련하셨습니다. 당신은 하나님의 나라를 준비하는 영적 장자입니까?
“꼭 사과나무나 떡갈나무와 같은 속도로 성숙해야 한다는 법칙은 없다. 그가 남과 보조를 맞추기 위해 자신의 봄을 여름으로 바꾸어야 한단 말인가.” 미국의 철학자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의 저서 ‘월든’ 중의 한 구절입니다. 어쩌면 당신은 소담스럽게 피어나는 아름다운 꽃일지도 모릅니다. 그런 당신이 사과나무나 떡갈나무처럼 성장할 필요는 없는 것입니다. 멀리서 보면 비슷해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여기와 저기가 다르고 저기와 거기가 다릅니다. 그리고 그 다름이 한데 모여 아름답고 장엄한 산을 이루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