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소비로 스트레스 해소
고가 보석.시계 등 매출 급증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줄어들면서 억눌러 왔던
소비를 한 번에 분출하는 '보복 소비'가 일어나고 있다.
보복 소비는 질병.재난 등 외부 요인으로 억눌러 왔던 소비를 이후 한 번에 분출하는 현상이다.
특히 보상심리에 의한 사치품 소비가 증가하는 '소비 양극화'가 눈길을 끈다.
골목상권과 영세 상인은 여전히 어렵지만 백화점과 명품 매출은 코로나19 이전과 비슷하게 오르고 있다.
유통업계는 그동안 억눌러 온 소비 욕구가 한 번에 분출하는 '보복 소비' 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23일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정기 세일에 들어간 지난 3~7일 매출 분석 결과
지난해 세일 기간(3월 27일~4월 2일) 대비 전체 매출은 15.4% 줄었다.
하지만 최상위급 브랜드가 속한 '해외 부티크'는 5.4%, '해외시계.보석'부문은 27.4% 증가했다.
같은 기간 현대백화점은 전년 동기와 비교해 전체 매출이 12.6% 줄었지만, 명품 부문 매출은 5.3% 늘었다.
특히 고급 보석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28.7% 증가했다.
신세계백화점도 전체 매출은 15.4% 줄었지만, 명품 매출이 0.8% 증가했다.
그중 고급 시계 매출이 2.0% 늘었다.
고가의 패션업계도 보복 소비 특수를 누렸다.
한섬 브랜드 중 최고가에 속하는 랑방 컬렉션은 1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35% 신장했다.
한섬 대표 브랜드 타임도 1분기 온라인 판매가 58% 급증했다.
LF가 수입하는 프랑스 럭셔리 브랜드 이자밸마량은 올해 판매량이 전년 대비 10% 늘었다.
삼성물산 패션 부문이 수입.판매하는 톰브라운도 올해 들어 최근까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했다.
서용구 숙명여자대학교 경여학과 교수는 '밀레이널 세대들은 명품소비를 통해 자아실현을 이루고자 한다.
이번 코로나사태를 통해 받은 스트레스를 고가의 명품소비를 통해 해소하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번 명품 매출 증가는 '소확행'이자 자아실현적인 소비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보복 소비' 현상은 코로나19 사태의 진원지였던 중국에서 먼저 시작됐다.
지난 11일 광동성 광저우의 최고급 쇼핑몰 타이구후이에 위치한 에르메스플래그십 스토어는 두 달간 폐쇄 후 다시 열었다.
이날 다이아몬드가 박힌 수억 원대 희귀 가죽 가방까지 팔렸으며, 하루 매출 270만 달러(약 32억9000만원)를 기록했다.
이는 중국 단일 명품 판매장 사상 최고 실적이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코로나 이후 '보복 소비'라는 새로운 열병이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조효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