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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풍승(地風升)
요지
상(上)은 坤 괘 地 이고
하(下)는 巽 괘 風 의 괘를 놓으면 지풍승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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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地(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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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風(풍)
- - 升(승)
괘의(卦意: 괘의 뜻)
升(승: 오를 승) 은 작은것이 쌓여서 큰 것을 이루는 도리를 말 하는데
사실 큰 것을 이른다 함은 올바른 升(승)의 본의 (보래의 뜻은) 柔升 (유승)이라 하여 부드럽게 하면서 크게 오른다 라고 할 수 있는 의미를 지니고 있읍니다.
6효 卦相(괘상) 에서 이 연유를 확인할 수 있는바.
위 지풍승의 괘상을 보면
6효 중에 4효가 음입니다. 그렇지요? 단지 2효 3효만 양입니다.
또한 6효의 가장 중요한 당사자 라 할 수 있는 5 효는 음효입니다. 그러므로 부드럽고 유순한
의미를 함축하고 표상하기 때문에 부드러운 처신으로 오른다 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읍니다
음효는 부드러움이요, 양효는 강건함이지요.
또 다른 의미로 살펴본다면 이와 같읍니다.
상효 坤 괘 地(지)는 가족으로 상징할때에는 母(모) 를 말하고
하괘 巽(손) 역시 장녀를 말함이니 모두 여성으로 표현되고 있읍니다, 여성은 음성이니
부드럽고 소프트한 속성을 지닌 것이므로 지풍승의 승은 부드러운 처신을 행하면서 오른다 라고 象을
이해할 수도 있읍니다,
바꾸어 말하자면 이 괘효를 보게되면 부드럽게 작은 것을 쌓아서 큰 것을 이루는 도리를 행하는데 있어서
유순해야 한다는 것을 象(상) 으로 나타내고 있다는 사실을 먼저 전제하고 이해하기로 합니다.
어깨 힘 주고 내가 내다 하는 위세나 위력만 드러내면 이미 인생은 요즈음 속간표현으로 깨주바리 나게 되어있읍니다.
예를 들어 말하자면 사람들의 풍속도에 계속 이어지는 인간정서와 인생지절 미래의
궁금증을 풀어내는 사주팔자식이 유행하여 현재에도 이르고 있는데
팔자식이 사주기운의 요소에서 陽)양)이많고 힘이 강하면 고집과 주장이 강하여 서로 식구간에도 화합하지
못하여 자기 이외에는 안하무인의 성격으로 습관화 되는 경향이 있어 , 자기 집안 가세를 제대로 잡지못하는 결과를 초래하는 인생명식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경험적 추이를 보아도 실제로 그러한 사실이 대부분입니다.
속세간에서 논하는 행불행의 차이는 대부분 자존이 강하거나 중도를 행하거나 그 차이의 기질적 측면으로
행 불행은 판단되고 있다는 사실은 참고 할 만한 것입니다. "전부 성격에서 기인한다". 라고명제를 달 수 있읍니다.
사실 이면으로 내공이 강한사람은 항상 소트트한 카리스마를 행 하면서 사회적으로 두드러진 활약을 하거나
사업을 하더라도 자수성가 하는 사람이 많다는 사실은 이를 반증하고 있는 것 입니다.
유승(柔升) 은 생활자세가 점진적으로 시의성에 따라 나아감을 말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모든 일상을 마치 제사지내는 것처럼 정성스럽게 해야 함과 겸손함과 같은 자세를 취합니다.
인륜의 행사중에 제일 정성이 진정성있게 함축한 의례나 禮(예) 는 제사행사 이기 때문에 이렇게 비유합니다.
이 내용은 예기(禮記)편에 나옵니다.
그러므로 위 지풍승 괘효의 상을보면
상괘 地 의 속성은 순종, 포용 이며
하괘 風 의 기본속성은 바람, 겸손, 성인의 가르침에 따름, 을 기본적으로 정명하므로
모든 일에 대하여 순종하고 겸허하고 겸손하며 성인의 가르핌에 따르는 도리를
속성으로 하기 때문에 일상을 그렇게 행동하고 처신을 해야 크게 올라간다 라고 할 수 있음을 표상합니다.
1,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계단을 올라가듯이 차근 차근 올라간다
2,작은것이 커지고 약한 것이 강해지는 것이다.
3.사람이 성장해서 제 구실을 하는 것이니 처음에는 미약하나 나중에는 창대함이다, 라는
의미를 지니는 것이 괘의가 되고 柔升(유승) 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도가 되겠읍니다.
지풍승 에 대하여 O 견을 한번 해 보겠읍니다.
1, 지풍승을 뒤집으면 택지췌(澤地萃) 괘 가 됩니다.
지풍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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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뒤집는다는 것은 도전괘를 말함인데 상효가 초효, 5효가 이효, 4효가 3효로
---- 초효는 상효로 , 이효는 5효로 3효는 4효로 바뀌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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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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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兌(澤)
- -
- - 坤(地)
- -萃(췌: 모일 췌) 괘상이 됩니다.
상괘는 태 는 연못 택입니다, 그리고 하괘는 坤 의 땅입니다.
하늘에서 물이 내려옴인데 땅에서 이를 받으니 연못을 이루는 것입니다.
이를 일심으로 내리는 비를 모아 물로 모우는 의미로 표상하고 있읍니다.
사주팔자식으로 물날(水 오행) 태어났다거나 팔자식에 물이 많은오행을 지니고
태어난 사람이 (팔자식이 水오행이 많은요소를 지닌) 해당 팔자에 이를 통제해주는 오행중의 토 가 없으면 낭비가 심하고 생각이 산만하며
무엇을 하여도 거두지를 못하는 용두사미가 되는 기질을 품고 있읍니다.
물을 가두워 주는 흙이 (제방) 있어야 물이 모이는데 물이 모여야만 이 물을
표상하는 재물, 진리, 건강 등이 기운을 응축하여 좋다 라고 추명을 합니다,.
이와 같읍니다.
물은 하늘에서 내리는 도리이며 생명의 기원이며 이를 모으는 것이 있어
못을 이루어야 누구에게 나누워주던지 아니면 그 모인물에서 생명이 거래로 나눌 수 도 있고
공유하는 도리가 생겨나고 이렇게 노니는 인생지략의 출발점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물은 많은데 (지혜, 생각: :물은 오행으로 지혜 생각, 깊음등을 표상함)
이를 통제해주고 가두워주는 흙이나 제방이 없으면 다른 곳으로 다 새고.
돈이라는 것도 , 씀씀이가 헤프다 하여 아무리 많이 버는 수단이 있다 하여도
줄줄 샌다 하는 까닭이 여기에 있읍니다. 지풍송의 의미가 이렇게 담겨있다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와 같읍니다.
지풍승은 비 한방울이라도 다 받아들여 모우는 자세를 지니는 움직이지 않는 부동의 흙이나 토가
있어 가두워 주어야 (땅이 받추어주어야) 크게 형통한다는 升(승) 의 의미가 내포된다 라고 개념이해를
함축적으로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땅이라 함은 토인데 사물의 이치로서는 믿음 움직이지않음 신뢰 만물의 기본자리. 등을 의미합니다.
2,지풍승을 호괘로 초효와 상6효를 뺀 나모지 4효를 각 삼효로 상하로 나누워 보는
관법의 괘사를 조합하게 되면 뇌풍항 괘가 됩니다.
지풍승
- - 상육 효
- - 욱어 효
- - 육사효
---- 구삼 효
---- 구 이효 홰괘는 3,4,5 는 다시모아 上괘, 2,3,4효는 다시모아 下 괘 로 조합합니다
- - 초육 효
이렇게 되면
- -
- -
----- 뇌 (震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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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풍(巽卦)
- - 恒(항상 항) 괘 가 됩니다.
전번시간에 뇌풍항 괘상을 공부한 사실이있읍니다.
항상하다는 의미를 지닌 변치않고 오래도록 변하지않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괘상이 됩니다.
그러므로 지풍송은 일념으로 모우며 쌓은 의미와 뇌풍항 처럼 오래도록 겸허하고 순종하며 성인의 가르침에 대하여 변하지 않는 자세를 취하는 태도를 말하는 것이 됩니다.
세번째는 지풍승을 음양대조하여 변화한 괘 를 봄인데 천뢰무망괘 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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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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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풍
- - 승 괘 에서 음양대조괘는 음은 양으로 양은 음으로 바뀌어 보는 통찰법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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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천 (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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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뢰(震)
---- 무망(无妄) 괘가 됩니다.
천뢰무망괘는 계산편에서 말씀하시기를성인께서 이르시기를 무망이라 함은 " 나 자신을 버리고 하늘의 이치대로
움직여 망념됨이 없는 무앙 함을 말씀하십니다.
네번째는 지풍송을 상하교차하여 보는 방법인데 풍지관(風地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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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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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풍
- - 승 괘에서 상괘 하괘를 뒤집어 봅니다, 그러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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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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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
- - 관 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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觀(관) 이 함축하는 의미는 계사편에 잘 나옵니다, 해의한다며는
觀(관찰 할 관, 볼 관) 은 황새 가 온 사방을 다 보는 관점을 비유하는
한자인데 사물의 본질을 꿰 뚫어 보는 시야를 가진 것을 觀(관)이라 하고
통찰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무아의 개념을 하늘에서 주신 모든 소식을 담아 알뜰하게 적은것 부터 모우고 변함없이 그 자세를
오래도록 유지하며 나 자신을 비우고 오로지 성인의 가르침에 따라 순종과 겸손의 덕을 지니게 되면
어떠한 사물의 이치라도 전부 본질을 꿰 뚫어 그와 같이 행함이 주어지는 바 크게 오른다 라고 할 수 있는것입니다.
크게 형통한다 라는 지풍송의 象(상) 에서 그 기미를 찾아 정리 할 수 있는 O 견이 되는것입니다.
지풍승을 관찰하고자 함에 1, 택지췌가 6 효 이며 2,호괘가 6 효 이고 3,천뢰무망괘가 6 효 辭(말씀 사) 이고
4, 풍지관 6효이며르ㅗ 총 24 효를 전부 다 굴려서 보는 거인데, 24 효는 음양의 위지도(爲之道) 이므로 2 를 24 효로 나누면 12 진법으로서 천지인 삼재 3 효로 관찰하므로 (3곱하기 12) 36이라 하늘소식 십진법으로 360 도가 되므로 O 의 십방을 다 둘러보는 관접이므로 O 견을 다 보고 통찰하는 방법이라 말 합니다.
부처님게서 성불하신후 보리수 나무아래에서 3,7일 (삼승 과 빛 7 의 기원) 로 21 일 동안
12 인연법의 연기법을 이렇게 뒤집어 보고 옆으로도 보고 반대로도 보고 이리저리 굴려 보고
난 후 우주의 섭리와 섭사를 다 통달하시고 제5 비구에거 첫 설교(設敎)를 하신 것입니다.
이 설교를 澤(택) 이라 함인데 사물의 이치는 연못이고 성인의 은총을 뜻하는 은택이라 하는
연유가 그런것입니다, 設(설) 하시다 하심인데 設(설) 字는 베플 설 字 입니다.,
말씀 說(설) 과는 다릅니다. 연못의 태괘로서 은택이나 베푼다 함을 設(설)이라 하는 것입니다.
이와같이 지풍송에 대하여 O 견으로 이리 저리 구불러 가면서 함축하는 맥락을 모아 상에 대한
정의를 내린 다음 성인의 말씀인 대상사 소상사를 읽고 개념정리를 끝내면 실제 생활의 도리에 관하여
명확하게 가치관이 생기고 공간과 시간의 개념을 넘어 O 의 섭리 섭사도 다 들여다 보는
내공이 생겨나서 실생활의 처신에 크나큰 영향을 끼친다 이렇게 말씀 올릴 수 있는 것입니다.
지풍승(地風升) 괘사 (卦辭)
升은 元亨하니 用見大人 호대 物恤코 南征하면 吉하니라
승 원형 용견대인 물휼 남정 길
<한자어를 모르면 옥편으로 찾아보는 습관을 기르셔야 합니다, 恤: 구휼할 휼, 근심할 휼>
올라간다함은 크게형통함이니 대인을 만나보는 것이니 근심하지말고 남쪽으로 나아가면 길 하리라.
참고) 이게 도대체 무슨 의미인가 하고 의문을 우선 품고 통찰해야 합니다.
원형이라 함은 크게 원의 둥금으로 소통하여 형통되어 순리대로 이루어지는 기운을 말 합니다.
오른다 함은 항상 적은것부터 차근 차근 정성스럽게 쌓아가며(택지췌) 오래도록 변함이 없는 자세를 취하고(뇌풍항)
용견대인(用見大人)이란 무엇인가?
주역에는 이견대인(利見大人) 이 있고, 용견대인(用見大人)이라는 두가지가 흔히 나옵니다.
용견대인은 큰 사람을 활용한다는 의미이고
이견대인은 큰 사람을 만나서 이롭다는 의미를 말 하는데
무슨 의미인가 하며는
6 효 사에 육오효가 음효이고 구이효가 양효가 되는 경우에는 성인된 오효 가 유순하므로
이에 응하는 中 의 구이효가 군자의 자리인데 이 군자가 양효이므로 강건하고 강한 도리를
지닌자가 됩니다, 그러므로 성인이나 임금이 군자의 큰 도리를 지닌 자를 활용해서 쓴다 하여
용견대인이라 이름하고
6효 사에 구 오효가 양효이고 육이효 로서 음효가 군자지위에 있을때에는 군자 입장에서
성인,임금 큰 도인인 구호 양효를 보게되면 크게 이롭다 하는 것으로 주역에서는 항시
상용하는 문장이 된다라고 이해하시고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남정(南征)이란 남쪽으로 나아가면... 의 뜻입니다.
무엇을 의미하는가?
주문왕 팔괘(후천팔괘)
남쪽 離(리) 火
동쪽 震 (우뢰 木) 兌 澤(연못) 金 서쪽
북쪽 坎(감) 水
이렇게 됩니다, 남쪽은 리괘인데 火 입니다ㅡ 火는밝음이고 예절을 의미하며 경우에 밝음을 의미하는
빛의 운동을 말하는 태양입니다.
사실 지풍승은 동쪽 震 의 중뢰진괘에서 목기운으로 벌려진 7 괘중 하나가 지풍승입니다, (납갑법인 경방역순으로
목 의 오해응ㄹ 지님) 그러므로 순행하여 남쪽으로 나아가면 밝음과 지식, 겸양 으로 향하므로 길 하다 하는 것입니다.
사주 팔자식에 화 기운이 많으면 경우밥상을 많이 차립니다, 옳고 그르고를 잘 따지는 습관이 있는데
경우가 밝아서 그렇습니다. 이것을 뛰어넘어야 겸양하고 미덕이 찾아오는데 이 지점을 넘는것이
관건입니다.
또한 불의 기운은 확산을 의미하고 성장을 의미합니다. 진정성있게 명제가 옳은 가치관을 지니게되면
크게 확산하고 번창 할 수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리(離) 괘는 인체 의 구조를 드러내는 도면에는 9 乾 으로 표현합니다.
9 는 金인데 (오행으로 申 금) 9 금 건은 인체의 머리부분의 離 (정수리) 는 3 인 동(東)으로 내려가고
6 의 물로서 비추는 빛을 사용하는 곳으로 자리를 차지하고 바뀝니다.
천 지 사이에 인의 위치가 교정되는 순간으로 천지를 담습니다. (현무도)
무슨 뜻인가? 리화는 비추는 밝은 빛인데 물을 사용한다 이 말입니다. 생명의 기원은 물 아닙니까?
1 건 의 선천 팔괘가 후천에는 6 건으로 亥 水로 내려앉는 것을 말하고 그러므로 해수 6 은
리화 빛의 자리로 다시 옮겨 천하를 보는 O 의 성성함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정수리에 빛이 들어오면 물이 이를 비춘다 하여 우리 머리인 정수리에는 뇌수가 가득한 것이고
신경의 오대줄 척추는 척수가 꽉 차 있는 것입니다..
참고로 이해하시고 현무경은 여기서 비롯하여 출발합니다.
찬부경에서 6 이 복판에 있는데 바로 이 정수리를 말하는 것입니다.
단왈 (彖曰)
柔/ 以時升하야 巽而順하고 剛中而應이라 是以大亨하니라
유 이시승 손이순 강중이응 시이대형
부드러움에서 오른다하야 겸손하고 순종하여 강을 중이 얻음이라 이로서 크게 형통하니라.
참고)
손이순하고 는 손은 겸손을 나타내고 坤 은 순종을 나타내므로 지풍송 자체를 의역하여 말씀하시는 것이고
강중이응이라 지풍송 5효가 음이고 유순하지만 2 효 양효인 군자를 얻어 활용하므로 이를 강중이응 한다
하여 강을 中5 효에 대하여 中2효 양을 얻는다 하는 것입니다.
用見大人勿恤은 有慶也/오 南征吉은 吉行也/라
용견대인물휼 유경야 남정길 길행야
용견대인하여 근심을 안하는 것은 경사가 있음이요 남쪽으로 가는 것은 길하다 이니 그 뜻을 행함이라
참고)
남쪽으로 향하는 것이 왜 길한것인가 ?
남쪽은 火 이고 밝음입니다, 사람은 밝아야 합니다, 항상 어둡고 우울하고 침울한 표정을 지녀서는
길 하지 않는 것입니다, 조금 명량하고 항상 얼굴이 밝아야 합니다, 거이게다가 겸양하고 순종하여
순행하며 긍정하는 맛이 있고 포용력도 지니게 되면 그 사람은 크게 형통하는 것입니다.
우리 몸을 땅이라 하고 불교에서는 국토라 합니다, 이 몸안에 바람이 돌아다니는데 바람은
혈맥, 신경줄 감각 줄이라고도 합니다, 그러므로 안의 바람이 늘 고요하고 산들 산들 불어대는
속마음을 밖으로 표출될때 밝음이요 화안시가 되고 (和顔是) 모든 사람들과 함게 지내면서
화목한 기운을 끌고 가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지풍승은 바로 이러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입니다. 인생의 개념은 오로지 함께 공유하는
사회력을 지녀야 합니다. 빛이란 바로 의존성 에너지로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바람은 크게 불고 태풍처럼 강하고 격노하는 바람은 무섭고 어렵습니다.
그냥 산들바람 정도 유유하며 소통하는 바람의 인격을 지니고안을 잘 통체하는 사람이
지풍승의 길함을 행하게 된다 이러한 象 을 우리는 배울 수 있읍니다.
거센 바람이 불어도 성인의 가르침에 유의하여 항상변함없기 오래 지니게 되면
어느세 거센 바람은 잣아지고 소멸하며 항상 손풍의 고요하고 산들한 바람이 주어질 것입니다.
상왈(象曰)
地中生木이 升이니 君子/ 以 하야 順德하야 積小以高大하니라
지중생목 승 군자 이 순덕 적소이고대
땅중에 나무가 일어남이 오름이니(升) 군자는 이로써 순덕하야 적게 쌓아 크게 높아지니니라.
참고) 지중생목이라
땅중에서 나무가 생겨납니다, 이를 뜻합니다.
巽(손) 風 은 오행으로 나무입니다, 坤(곤) 은 땅 이지요 (地)
마치 땅에서 나무가 일어나듯이 군자는 이러한 순덕으로 행하는 적게 쌓아 크게 높아진다 하는 것입니다.
자연의이치로서 이를 말씀하시는 공자부의 說(설) 입니다.
나무는 움직이지 않으므로 기준으로 사람들은 삼습니다.
버드나무집 아래 누구 누구 그렇게 이야기 하지 않읍니까?
나무는 항상 광합성 작용을 합니다 ( 빛을 받아들이고 자양분으로 쓴다)
그리고 나무는 산소를 배출하고 탄소를 삼킵니다.
우리 인간들의 살 수 있는 근거는 나무가 없으면 살지를 못합니다.
사람이 내 뱉는 탄소 등(물질계에서 움직이는 짐승들은 모두 까스를 내고 산소를 받아야 합니다)
을 전부 섭휘하고 산소를 배출하기 때문입니다.
광합성 작용이 바로 離(리) 火 라 빛을 받아 행한다는 의미이니 남정(南征) 은 길 하다 하는 것입니다.
사람이 중풍이 걸리는 것은 겸손과 겸양 순종의 미가 어딘가 덜하기 때문에 피가 (바람) 막히는
현상입니다, 항상 마음을 고요하게 잡고 소통하며 순리의 덕을 기르고 항상 밝은 성격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한 것입니다.
바람이 거센것은 물기운이 더 강해서 그러합니다.
바다위의 태풍은 격량의 파도가 대단하게 발생하는 것이지요.
이 물이 더욱 기승을 부리면 몸에 큰 질병인 췌장암, 간압 폐암 등 많은 암질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럴때는 토 의 땅이 있어야 이를 가두워 버리고 통제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암질에 걸린 사람들 중에 대부분 산에 가는 분이 많은데 인연이 되면
불치의 병 암도 완치되는 것입니다.
땅을 밟기 때문입니다, 물기가 많은 축축한 팔자식을 지닌자는 항상 질병에 유의해야 합니다.
땅의 유용성을 찾 을 수 있는 수단처로 우리는 많은 광합성 작용의 혜택을 활용하고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땅은 또 무엇을 의미하는가? 믿음입니다, 믿음은 순리의 의미가 있읍니다.
누구든지 믿어야 합니다, 속더라도 믿으세요, 믿는자가 결국에는 크게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믿음의 본질을 지니니 오행 땅이라 함은 종교적인 의미로 성인의 가르침이라고도
표상하는 것입니다.
하찮는 무엇이든지 속과 겉이 다르게 속이면 자꾸 작아지고
솔직하고 누구한테 속아도 이해할 수 있는 덕망을 지니면 그 분이 크게 되는 것이며
형통하게 되는 것입니다.
지풍송은 이러한 의미를 짐작하게 하는 象(상) 이고 성인의 가르침이였읍니다.
다음에는 지풍송의 소상사 편 을 곅속 해서 소개하겠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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