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드라마의 시놉시스
https://youtu.be/NipqkCaaZ-E
시놉시스(synopsis)는 영화나 드라마 같은 영상물의 간단한 줄거리나 개요를 말한다. 시놉시스는 한 눈에 보고 파악할 수 있어야 하므로 간단하고 명료해야 한다. 시놉시스를 잘 읽어보면 영화나 드라마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성경도 하나의 거대한 드라마라고 할 수 있다. 영국의 신학자 톰 라이트는 ‘성경 전체를 5막의 드라마로 보면 창조, 타락, 이스라엘, 예수님, 교회로 나눌 수 있다’고 제안했다(성경과 하나님의 권위, 톰 라이트). 성경을 드라마라고 할 때 그것은 무려 66권으로 이루어진 대하드라마나 또는 대서사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성경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성경 이야기(Bible Drama)의 시놉시스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나는 ‘21세기 현대인을 위한 복음’이라는 소책자에서 ‘기독교인은 무엇을 믿는 걸까요?’라는 질문에 대한 글을 썼다. 그것은 일종의 바이블 드라마에 대한 시놉시스라고 할 수 있다.
바이블 드라마를 이해하려면 거기에 나오는 등장인물과 주요 사건을 명확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나는 다음과 같은 질문으로 바이블 시놉시스를 만들어 보았다:
1.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2. 인간은 어떤 존재입니까?
3. 이 세상은 어떻게 만들어졌으며 앞으로 어떻게 됩니까?
4. 왜 이 세상은 아직도 소란하고 문제가 많습니까?
5. 죄란 무엇입니까?
6. 하나님은 왜 심판을 하십니까?
7. 구원이란 무엇입니까?
8. 우리는 어떻게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까?
9. 아브라함과 이스라엘이 왜 중요합니까?
10.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십니까?
11. 예수님은 무엇을 위해 사셨습니까?
12. 예수님의 부활이 왜 중요합니까?
13. 교회는 어떤 곳입니까?
14. 세상에는 어떤 종류의 교회가 있습니까?
15. 성경은 무슨 이야기를 하려는 것입니까?
16. 말세나 종말에 대해서 성경은 무엇이라고 합니까?
17. 하나님이 주신 최고의 계명은 무엇입니까?
18. 인간이 후회없이 한평생을 살려면 어떻게 살아야 합니까?
19. 천국이나 하늘나라는 무엇입니까?
20. 왜 예수님을 믿어야 합니까?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을 간단명료하게 할 수 있다면, 그것은 바이블 드라마에 대한 일종의 시놉시스가 되어 성경을 읽거나 성경적인 세계관으로 사고하는데 매우 유익할 것이다. 그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하나님은 창조주십니다. 하나님은 이 세상을 사랑하시며 그것을 생명으로 충만하게 하려고 언제나 일하십니다.
2. 인간은 하나님의 세계를 맡아 관리하는 대리인입니다. 인간이 하나님을 섬기며 그 뜻을 따른다면 이 세상은 생명으로 충만하게 될 것입니다.
3. 이 세상은 하나님의 작품으로서 장차 에덴동산이나 성전처럼 하나님의 영광으로 충만하게 될 것입니다.
4. 이 세상이 소란하고 문제가 많은 이유는 그 관리자인 인간에게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5. 인간에게 있는 문제는 바로 죄입니다. 죄는 인간이 스스로 하나님인 것처럼 행동하는 것으로서 그 결과 탐심과 염려에 사로잡혀 폭력을 행하고 다른 생명을 착취하여 세상을 죽음의 땅이 되게 합니다.
6. 하나님은 어그러진 세상을 바로잡기 위하여 일어나십니다. 그것을 하나님의 심판이라고 합니다. 하나님은 노아 시대의 세상과 소돔과 고모라, 그리고 애굽 등 여러 나라를 심판하셨습니다.
7. 하나님은 세상을 심판하시면서 동시에 자기 백성을 부르셔서 새로운 세상을 열어갈 수 있는 대리인이 되게 하십니다. 그것이 하나님의 구원입니다.
이상이 질문 1번에서 7번까지의 대답이다. 그것은 각각 하나님, 인간, 세상, 혼란, 죄, 심판, 그리고 구원에 대한 설명이며 시놉시스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 남은 질문들에 대하여도 명료하고 간략하게 정리할 것이다. 그 시놉시스를 바르게 파악한다면 누구나 성경을 바르게 이해하고 인생의 길을 똑바로 걸어갈 수 있는 지도를 얻게 될 것이다. <계속>…
https://youtu.be/NipqkCaa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