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들 눈길 빗길에서 높은 RPM으로 천천히 주행하며 엔진브레이크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라고 합니다만..
이거는 ABS, ESP가 없었던 90년대 이전 차량에나 해당되는 이야기 입니다..
ABS가 없는 차량이라면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조금만 세게 브레이킹을 해도 바로 타이어가 락이 되고, 이는 곧 언더스티어나 오버스티어 상황으로 이어지므로, 브레이크 페달 대신 엔진브레이크 테크닉으로 속도를 줄이는 방법이 보편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엔진브레이킹은 결국 4바퀴의 접지력을 모두 사용하지 못하고, 구동륜만으로 속도를 감속 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4바퀴의 접지력을 충분히 사용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흔히 트랙 주행에서 시프트락(Shift Lock) 이라 불리우는, 구동륜의 록킹 현상을 겪을 수 도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FF는 언더스티어, FR은 오버스티어가 납니다. 예를들면, FR차량으로 1단 6000rpm 주행 하다가 페달을 한순간에 OFF 하는것만으로, 차는 간단히 스핀하게 됩니다.
그러나, 21세기 첨단 과학의 산물인 현대의 자동차는 ABS와 ESP, EBD(Electric Braking force Distribution) 등의 시스템이 4바퀴 접지력을 최대한 사용활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결론적으로, 저단 HI-RPM 엔진브레이킹 보다 고단 LOW-RPM ABS, ESP, EBD 활용쪽이 훨씬 빠르고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정리
1. 기어 단수는 한 단 높게 (ex. 2단 출발 후 평소보다 낮은 RPM에서 바로 3단 4단 5단 넘어가기)
2. 킥다운이 일어나지 않도록 부드러운 스로틀링
3. 급작스러운 하중 이동이 일어나지 않도록, 한템포 빠른 부드러운 브레이킹
4. 통제 불능의 상황이라 생각될때, 있는 힘껏 브레이크를 밟고 탈출구를 쳐다보며 스티어링을 조작할것. 절대로 충돌 할것같은 지점을 쳐다보면 안됨. ex) 가드레일을 쳐다보면 가드레일에 쳐박고, 나무를 쳐다보면 나무에 박습니다. 꼭 안전한 지점을 의식적으로 쳐다보며 스티어링을 돌리세요
5. ABS가 동작해도 발을 떼지 말고 더욱 브레이크를 꽉 밟을것.
흔히 ABS동작 직전까지만 브레이킹 해라, 펌핑 브레이킹을 사용해라, 더블브레이크를 사용해라 별 이야기가 다 있습니다만 그냥 자신의 차량의 ABS 시스템을 믿고 있는힘껏 밟으세요.
ABS가 동작한다고 브레이킹의 끝이 아닙니다!! 뒷타이어에는 아직 그립이 남아 있을 수 도 있습니다!!! 걍 페달이 부러져라 쳐 밟으세요!!!!그리고,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안전한곳을 쳐다보며 밟으세요!!
6. 코너 돌면서 브레이크 밟지 마시고, 직선에서 다 줄이고 돌리세요!!
7. ABS없는차는 눈오면 가지고 나오지 마세요!!
마지막으로.. 요건 제 사견이 아닙니다.. BMW 벤츠 윈터 드라이빙 스쿨 가면 다 배우는 내용 입니다..
제가 몇년 전에도 비슷한 글을 썼었는데.. 한번 더 반복해서 올립니다..
http://car.khan.co.kr/kh_car/khan_art_view.html?artid=201003100413112&code=920508
(여기가 출처인데..좋은 글입니다만 지금은 링크가 끊어졌네요)
선진국 눈길 운전법 5가지…중립을 두려워 하지 말라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유용한 정보글이네요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