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큐 스포키 및 키즈콩콩
영유아기는 신체의 급격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나 현재 도시에서 생활하는 영유아들은 신체 활동을 할 장소와 활동 주제가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토끼와 당근 어린이집에서는 다양한 센서가 설치된 XR을 기반으로 하는 컨텐츠를 활용하여 영유들의 흥미를 유발하여 자기 스스로 신체 활동을 하는 놀이 활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일매일 등원후 도뇌를 깨우는 신체 체조 활동
-연령별 발달 단계에 맞춘 체조 율동
-세상을 몸으로 표현하는 영유아 중심 미디어 신체놀이
-매주 1회 XR을 통해서 놀이와 학습을 동시에 실천 가능
-신체놀이를 기반으로 자양한 자연환경 학습 가능
-XR 활용을 통한 창의력 상상력과 에너지를 마음껏 발산할 수 있는 놀이 공간 제공
🍁한자
우리 글의 70% 이상이 한자에서 유래한 점을 고려하면 한자교육의 중요성은 두말 할 나위가 없으며, 유아시기에 한자가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즐겁게 즐기면서 친구들과 함께 한자를 배워봅니다.
현재 하늘반은 8급 한자 30자를 익히고 모의고사 활동을 하며 급수 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자기장으로 가는 자동차
학습활동 : 종이컵으로 자석의 성질을 이용한 자동차를 만들어봅니다.
준비물 : 나무막대, 눈 2개, 바퀴(축 포함) 2개, 자석 2개
- 종이컵에 양쪽 눈을 붙여준다,
- 종이컵 양옆에 구멍을 뚫어 바퀴 축을 끼운 후 바퀴를 끼워준다.
- 종이컵 위에 자석을 붙여준다.
- 나무막대에 자석을 붙여준다.
- 막대에 붙인 자석을 종이컵 위에 대 본 후 종이컵 자동차가 움직이는 과정을 관찰한다.
이번 실험에서는 자석의 척력 성질을 이용하여 움직이는 종이컵 지동차를 만들어 봤습니다. 먼저 자석을 붙여보고 서로 붙으면 밀어내는 힘이 없어 실험을 할 수가 없으니, 서로 붙지 않으려하는 방향으로 붙여야 밀어내는 힘이 생겨 종이컵에 있는 바퀴가 움직이게 되는 것을 실험했습니다. 자석에는 N극과 S극이 있으며, 서로 같은 극이 만나면 밀어내는 현상이 있는데 이를 척력이라 하며 서로 다른 극끼리 잡아당기는 성질은 인력이라 합니다.
🍁AI코딩
코딩카 카드 교육은 컬러 센서기술을 사용하여 6장의 방향카드를 활용해 코딩 프로그램을 학습하며, Balck Line 매직펜을 이용해 내가 원하는대로 움직이는 자율센서 기능을 통해 나만의 자동차를 창조해 낼 수 있으며 코딩의 기본적인 원리를 쉽게 체득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역량 등 미래교육 강화를 이해서 누리반 유아를 대상으로 ‘자동차와 로봇을 이용한 코딩 및 AI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유아시기의 코딩 교육은 놀이가 중심이 되는 교육으로 초등학교부터 실시하는 코딩 교육과 연계를 위함입니다. 코딩의 명령어를 통해 자동차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놀이로 자연적인 코딩적 사고력(컴퓨터 사조력)을 함양하고 여융아가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을 통해 창의력, 논리력,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낙엽으로 얼굴 꾸미기
활동목표 : 가을 나무의 아름다운 색상을 가진 단풍 나뭇잎을 이용하여 종이접시에 알록달록 나뭇잎으로 눈, 코, 입 등 재미있는 얼굴 모양을 꾸며본다.
재료 및 준비물 : 종이접시, 눈, 나뭇잎, 풀
- 나뭇잎으로 어떤 모습의 얼굴을 꾸밀지 생각해본다.
- 눈을 붙인 후 코와 입을 나뭇잎으로 붙여서 꾸며본다.
- 머리 모양을 나뭇잎으로 장식해본다.
- 완성한 후에 친구들이 만든 얼굴 모습과 비교해보고 감상한다.
🍁교각 만들기
창의블록은 여러 가지 색깔의 블록으로 분류, 합체, 인지, 표현, 패턴활동을 통해 표현의 다양성을 구현하고 블록으로 구성물을 만들면서 인간 친화적인 사고를 가질 수 있어 사회성과 정서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레고 블록으로 다리가 무너지지않게 아래에서 받쳐주는 역할을 하는 교각을 만들어보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