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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파가 몰아치는 겨울, 모두 안전을 위해서 동절기 대비 철저히 하세요~ ^^
1.바퀴 부분에 쌓인 눈,얼음 덩어리 제거 ***
눈길 주행할 경우 앞 바퀴를 감싸는 휀더 안쪽에 눈이 얼어 붙어 쌓이는데, 그 양이 점점 늘어나면 핸들 조작이 어렵
게 된다. 이 경우, 바퀴의 좌우 조향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휀더에 쌓인 눈이나 얼음 덩어리는 제거해야 한다.
2.추운 지역에서의 주차시 요령 ***
기온이 유난히 낮은 지역에서 장시간 주차할 경우, 사이드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마찰열에 의한 수분의
응측으로 드럼과 라이닝이 얼어 붙기 때문이다. 겨울철에는 사이드 브레이크보다는 주차장소에 따라 변속기 레버를 1
단이나 후진 위치에 놓고 (자동변속기 차량은 P위치) 타이어의 앞이나 뒤쪽을 나무등으로 괴어 주는 것이 바람직하
다. 핸들은 될 수 있는 한 담장이나 언덕 쪽으로 꺾어서 자동차가 어떤 충격을 받아 움직여도 빨리 멈출 수 있게 한다.
3.제설제 뿌린 도로 주행 후 반드시 세차 ***
눈이 내리는 날에는 일반적으로 도로에 염화 칼슘이나 소금을 뿌려서 제설 작업을 한다. 제설제들은 자동차 밑 바닥이
나 하체 부품들을 쉽게 부식 시키므로 눈길을 주행한 후에는 자동차 밑바닥만이라도 세차를 해주어야 한다.
4.차체 동결시 무리한 작동은 피하라 ***
매우 추운 날에는 도어의 키 뭉치가 습기에 의해 동결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에는 시동키나 키 뭉치를 라이터 등으
로 약간 가열 시킨 후 키를 돌리면 문이 열린다. 밤새 눈이 앞 유리에 쌓여있을 경우에는 고무판을 이용해서 유리창에
흠집을 내지 않고 제거해야만 한다. 와이퍼가 얼어 붙었을 때도 눈이나 서리를 완전히 제거하고 바람 나오는 방향을
앞 유리 쪽으로 해서 히터를 작동시켜 눈을 완전히 제거한 후 작동시킨다. 밤새 눈이 내리는 경우, 와이퍼를 세워두어
와이퍼가 얼어 붙는 것을 방지토록 한다. 전동식 백미러나 파워 윈도우가 얼어 붙어 작동이 원활하지 못한 상태에서
무리하게 작동시키면 장치를 손상시키거나 배터리의 방전을 일으킬 수도 있다.
5.냉각수 점검 ***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냉각수 관리이다. 대부분의 새 차는 부동액과 물의 혼합비율이 4대6으로 맞춰져 있어서 4계절용
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새 차일지라도 2년이 지나면 부동액의 물성이 변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되므로 점
검해야 한다. 부동액 농도가 낮아지면 엔진 내부가 부식되며, 냉각수가 얼어 엔진과 냉각 계통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다. 때문에 6개월마다 점검해야 한다. 기온이 낮을수록 부동액 비율이 높아져야 한다.
6.워셔액은 겨울용으로 ***
겨울철 워셔액은 전면 유리를 깨끗하게 닦는 기능 외에 결빙을 방지하는 역할도 한다. 따라서 워셔액은 별도로 겨울용
을 넣어야 한다. 여름이나 가을에 사용하던 워셔액을 그대로 사용하면 강추위때 워셔액통이 얼 수도 있다. 그 경우 워
셔액 탱크가 얼어서 파괴되거나 펌프 모터를 고장나게 할 수도 있다. 따라서 겨울에는 절대로 워셔액 탱크에 물을 넣
어서는 안된다. 간혹 워셔액이 얼지 않도록 부동액을 넣는 경우가 있는데, 유리창에 얼룩이 지고 먼지가 달라붙기 때
문에 절대로 사용해선 안된다.
7.배터리 점검 ***
배터리는 여름철에 비해 성능이 다른 부분보다도 특히 더 떨어지므로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 배터리 윗부분의 인디케
이터를 확인해 초록색을 띠고 있으면 양호한 상태다. 배터리액을 확인해서 부족하면 기준선까지 증류수를 보충한다.
8.타이어***
겨울철 차량운행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는 타이어.
예전에는 운전자들이 스파이크가 박힌 타이어(스터드타이어)를 장착하거나 스노우 체인 등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으
나 그 경우,소음과 진동이 많아 운전시 쉽게 피로감을 주고, 높은 도로 파손율 등 문제점이 많다.
그러나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해보면, 스노우 타이어를 과신하지 말라고들 한다.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했다 할지라
도 눈이 많이 쌓여있는 경우, 체인을 같이 사용하는 것이 더욱 안전하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운전이 서툰 경우, 타이어
의 상태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핸들 조작 및 운전의 숙련도이다.
빙판길에서의 ABS (Anti-lock Brake System)효과
많은 사람들이 ABS의 기능에 대한 정확한 상식없이, 단지 안전성을 고려해서 자동차 구입시 ABS 옵션을 추가하는 경
우가 많다. 과연 ABS 장치는 작동시 큰 효과가 있을까? 결론적으로 효과가 크다.
ABS 장치는 빙판이나 빗길 모래길 등의 매끄러운 노면에서 급정지시 바퀴의 회전이 멈춰지는 잠김현상을 방지해 운
전자가 핸들 조작 방향대로 차량을 주행할 수 있도록 하는 컴퓨터 장치가 부착된 브레이크 장치이다. 급브레이크를 밟
아서 바퀴의 잠김현상이 발생할 경우, 자동차는 핸들을 이용해 방향을 조절할 수 없으며, 관성력의 작용으로 원래의
진행방향으로 미끄러지거나 순간적으로 회전하게 되므로, 그 순간은 핸들이 없는 통제불능의 자동차와 같다.
ABS장치는 각 바퀴마다 미끄럼을 측정하는 센서가 부착되어 있어 브레이크를 작동시 바퀴의 움직임을 컴퓨터가 계속
적으로 감지하게 된다. 이 때, 어느 한 바퀴라도 회전이 멈추거나 이상 회전이 발생시 브레이크에 작동하는 힘을 짧은
시간 반복적으로 조정하게 된다. 더블 브레이크 효과를 컴퓨터가 대신하는 것이며, 바퀴가 잠기게 되는 순간 컴퓨터
는 초당 10회에서 20회에 걸쳐 브레이크의 작동과 해제를 반복한다. 따라서 ABS 자동차를 운전할 때 미끄러운 길에서
는 브레이크를 일정하게 밟고 핸들을 꼭 잡은 상태에서 핸들을 돌리면 된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브레이크를 밟았다
놨다 하는 이른바 더블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점이다 컴퓨터 장치에 혼란을 주기 때문이다.
빙판길 주행 요령
우선, 기억해야 할 것이라면 절대 저속으로 주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수동이라면 3단기어로 시속 40km 정도가 좋을
것이다. 너무 느린 것도 곤란한 것이 바퀴가 헛돌아 출발할 수 없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전체적인 흐름에 맞는 속
도로 운전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수동변속기 차량일 경우 빙판길에서의 기어 변속은 변속 충격으로 차량이 스핀
할 위험이 있으므로 숙련된 운전자가 아닌 경우 고정된 기어로 주행해야 한다. 브레이크를 밟아야 할 시에는 ABS 차
량이 아닌 경우라면 짧게 여러 번, 연속적으로 밟아야 하며,엔진 브레이크를 시도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눈 덮인 산길이라면 바퀴 자국대로 따라서 달리도록 한다. 핸들 조작은 한꺼번에 크게 방향을 트는 것보다, 조금씩 원
하는 방향대로 돌리도록 한다. 이런 식으로 하면, 뒷바퀴의 미끄러짐을 약간이나마 방지할 수 있다.
부동액 점검
겨울철 자동차 관리에 있어서 운전자들이 가장 잘 알고 있는 것이 냉각수 관리이다. 대부분 새 차의 냉각수는 부동액
과 물의 혼합 비율이 4대6으로 맞춰져 있어 4계절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새 차라도 2년 정도 지나면 부동액의 농도에 변화가 생겨서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되어 혹한에 엔진과 냉
각 계통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다. 냉각수의 상태가 육안으로 봐서 묽어 보일수록 부동액의 비율이 낮은 것을 의미
한다. 기온이 낮을수록 부동액의 비율이 높아야 한다.
히터 점검
히터를 켰을 때 찬바람이 나오거나 미지근한 바람이 나오면 냉각수가 부족한 게 주된 원인이다. 만약 냉각수에 이상
이 없다면 히터 호스가 불량하거나 구부러져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 냉각수 온도가 일정 온도 이상으로 뜨거워지
면 서모스터가 불량해질 수 도 있다. 이로 인해 엔진의 힘도 부족하게 되고, 연료 소모도 많아지기 때문에 정비 업소
에 가서 교환해야 한다.
차체 손질
겨울철은 1년중에서 비교적 세차를 적게 하는 계절이다. 이 때문에 차체 도장이 심하게 손상되기도 한다. 이를 방지하
기 위해 세차 후 별도로 왁스칠을 해주면 도장의 손상과 퇴색을 막을 수 있다. 차체에 충분하게 왁스가 발라져 있으면
먼지 등 이물질을 제거하기도 수월하다.
체인 챙기기
빙판길의 필수품인 체인의 장착시 차가 전륜 구동인 경우, 앞 바퀴에 후륜 구동인 경우는 뒷 바퀴에 장착해야 한다. 참
고로 기아 엔터프라이즈, 포텐샤 대우의 프린스는 후륜 구동 차량이다.
타이어 자체가 많이 마모 된 경우, 제동거리가 길어지기 때문에 겨울철 도로 주행에 많은 위험이 따르게 된다. 이 경
우, 반드시 교환해야 한다.
워셔액도 계절 따라
여름에 사용하던 워셔액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 강추위가 닥치게되면 얼어 붙을 수도 있으므로, 겨울용 워셔액을 사
용하도록 한다. 겨울에는 워셔액 탱크에 절대로 물을 넣어 사용해서는 안된다.
주차시 주의 사항
주차 브레이크가 동결될 위험이 있으므로 장시간 주차할 때에는 주차 주차 브레이크 대신 수동 변속기일 경우에는 1
단, 자동변속기일 경우에는 P에 고정하고 바퀴에 버팀목을 고이도록 한다. 주차시 눈이 쌓인 지붕이나 나무 아래는 피
해야 한다. 와이퍼가 얼지 않도록 와이퍼를 앞으로 당겨 세워 두면 좋다. 라디에이터 그릴 부분에 커버를 씌워서 엔진
의 급속한 냉각을 방지하는 것도 좋은 대비책이다.
첫댓글 내차 꼬미가,,,, 현재9살.. 내년이면 10살이 되는데.... 여긴 대구라,, 별로 걱정없이 댕겼구만,, 이글보고 더 걱정된다는..ㅎ
그래두 꼬미는 20살까지 생생 잘 달릴꼬얌~.....ㅎㅎ
삭제된 댓글 입니다.
어~.. 칭구네~.. ㅎㅎㅎㅎ
정보 잘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