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히다카본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30.5km(토마코마이~무카와)
궤간 : 1067mm
역수 : 4개 역(토마코마이~무카와)
단선/복선구분 : 전 구간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구간 비전철화
폐색방식 : 특수자동폐색식(전자부호조사식)
보안장치 : ATS-SN
최고속도 : 95km/h
평균통과인원 : 462명/1일(토마코마이~무카와)
영업계수 : 1,049
전 구간 IC카드 이용 불가능
JR히다카본선은 토마코마이~사마니 구간을 운행하는 지방교통선으로, 오지제지의 관련회사였던 토마코마이경편철도와 히다카척식철도 두 노선으로부터 출발했으며 원래는 762mm 경편철도였으나 1927년에 국유화된 뒤 1,067mm로 궤간을 바꾸었다. 사마니까지 개통된 것은 1937년의 일이다.
2015년 1월 7일~8일 동안, 맹렬하게 발달한 저기압이 홋카이도를 직격하여, 큰 파도가 일었는데, 이에 따른 토사유출의 영향으로, 무카와~사마니 구간의 운행이 중단되었다. 토마코마이~무카와 구간은 정상운행 중이나, 무카와~시즈나이, 시즈나이~사마니 구간에 각각 대행버스를 운행하였다. 복구 공사를 계획하고 있었으나, 9월 12일 또다시 태풍 17호가 홋카이도를 직격하여, 토요사토~키요하타, 아츠가~오오카리베 구간에 노반 유출이 발생하였으며, 이에 따라 복구비가 증가하여 총 복구비는 86억엔으로 산출되었다.
이에 따라 JR홋카이도는 12월 21일에 무카와~사마니 구간의 복구를 단념하겠다고 발표했고, 폐지 이후 버스전환 방침을 굳혔다. 그러나 지방자치단체들이 일방적인 조치라고 항의했으며, 2017년 DMV방식 등 대체교통수단을 제시하며 끝까지 폐지를 막아보려고 애썼지만, 2018년 6월 17일 JR홋카이도는 무카와~사마니 구간을 결국 2021년 4월에 폐선하였다. 현재는 <본선>타이틀을 달고 있는 노선 중에서 루모이본선 다음으로 두번쨰로 짧은 노선이 되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토마코마이 -> 무카와)
상행열차 동영상(무카와 -> 토마코마이)
3. 역사
1909/06/-- - 오지제지 토마코마이공장에서 사용하는 펄프원료와 목재를 수송하기 위해 미츠이물산이 전용마차철도를 토마코마이~무카와 구간 건설.
1911/05/29 - 오지제지와 미츠이물산이 공동운영계약 체결.
1912/08/15 - 오지제지가 미츠이물산으로부터 일체의 시설과 권리를 양도받음.
1913/07/03 - 오지제지의 자본금 50만엔으로 토마코마이경편철도 설립.
1913/10/01 - 토마코마이경편철도 토마코마이~사루후토(현재의 토미카와역) 구간에 개업.
1924/09/06 - 히다카척식철도가 사루후토~아츠가 구간 개업.
1926/12/07 - 아츠가~시즈나이 구간 연장개업.
1927/08/01 - 토마코마이경편철도와 히다카척식철도가 국가에 매수되어 국유화됨. 토마코마이~시즈나이 구간이 히다카선이 됨.
1929/11/26 - 토마코마이~사루후토 구간 1,067mm로 개궤됨.
1931/11/10 - 사루후토~시즈나이 구간 1,067mm로 개궤됨.
1933/12/15 - 시즈나이~히다가미츠이시 구간 연장개업.
1935/10/24 - 히다카미츠이시~우라카와 구간 연장개업.
1937/08/10 - 우라카와~사마니 구간 연장개업으로 히다카선 전면 개통.
1943/11/01 - 노선 이름이 히다카본선으로 개칭됨.
1954/01/15 - 디젤기동차 운행 개시. 키하41500형으로 운전됨.
1957/04/10 - 객화혼합열차 폐지. 객화 분리됨. 기동차 7왕복, 화물열차 3왕복으로 운전. 사마니~토마코마이 구간의 소요시간이 6시간 40분에서 4시간으로 단축.
1957/10/01 - 전 열차 기동차화 완료.
1959/06/07 - 삿포로~사마니 구간에 치토세선/히다카본선 경유 임시준급 에리모 운행 개시.
1960/04/22 - 삿포로~사마니 구간에 준급 히다카 운전 개시. 토마코마이~사마니 구간의 운행시간은 3시간으로 단축.
1962/12/01 - 토마코마이항의 건설로 토마코마이~하마아츠마 구간의 선로 이설. 9.4km 영업거리 증가, 유우후츠역 이전.
1963/06/01 - 준급 에리모 정기화.
1966/03/05 - 준급 에리모가 급행으로 격상.
1966/06/01 - 히다카와 에리모가 명칭 통합. 3왕복 체제가 됨.
1982/12/15 - 시즈나이~사마니 구간 화물영업 폐지.
1984/02/01 - 토마코마이~시즈나이 구간에 화물영업 폐지.
1986/11/01 - 급행 에리모 폐지. 히다카본선의 우등열차 전면 폐지.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JR홋카이도의 노선이 됨.
1988/11/03 - 키하130형 디젤동차 운행 개시.
1989/07/01 - 일부열차 1인승무 운전 개시.
1990/07/01 - 히다카운수영업소 개설. 전 열차 1인승무화. 전 열차 키하130형으로 운전됨.
2001/06/17 - 키하130형 전차량 운용 이탈.
2015/01/08 - 아츠가~오오카리베 구간 높은 파도로 토사유출 발생. 무카와~사마니 구간 불통.
2015/01/13 - 무카와~사마니 구간 대행버스 운행 개시.
2015/09/12 - 태풍 17호의 영향으로 노반유출사고 발생.
2016/12/21 - 무카와~사마니 구간의 복구단념 발표됨.
2018/06/17 - JR홋카이도가 무카와~사마니 구간을 2020년 목표로 폐지할 방침 발표.
2021/03/13 - 키하40계 350번대의 운전 종료.
2021/04/01 - 무카와~사마니 구간 폐선.
4. 운행 형태
전 노선이 히다카운수영업소가 관할하며, 토마코마이~무카와 구간에 8.5왕복 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하행 8편, 상행 9편) 도중역에는 교행을 하지 않으며 전 노선의 운행 소요시간은 29~30분 정도이다.
5. 운용 차량
키하40계 1700번대 - 히다카본선 보통열차로 운용. 1~2량편성.
6. 역 일람
km정표 | 역번호 | 역 이름 | 한자명 | 1일정차횟수(정규) | 행정구역 | 유인/무인 | 역 구조 | 플랫폼구조 | 개업일 | 승차인원 |
보통 열차 |
0.0km | H18 | 토마코마이 | 苫小牧 | 8 | 홋카이도 토마코마이시 | 유인역 | 2면 4선 | |4 3||2 1| | 1892/08/01 | 3,595 |
13.1km | 19 | 유우후츠 | 勇払 | 8 | 무인역 | 1면 1선 | F| | 1913/10/01 | 28 |
22.7km | 20 | 하마아츠마 | 浜厚真 | 8 | 홋카이도 유우후츠군 | 무인역 | 1면 1선 | F| | 1913/10/01 | 21 |
30.5km | 22 | 무카와 | 鵡川 | 8 | 무인역 | 2면 2선 | 1||2 | | 1913/10/01 | 154 |
7. 역사진 컬렉션
토마코마이역 환승안내
1/2/4번 승강장 - JR무로란본선 - 이토이/히가시무로란/오샤만베 방면
1/2/3/4번 승강장 - JR무로란본선(치토세선 직통) - 미나미치토세/삿포로/오타루 방면
3/4번 승강장 - JR무로란본선 - 오이와케/이와미자와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