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정 대상과 선정 이유
스티븐 호킹. 시간의 역사를 읽으며 감탄했던 기억이 떠올라 선정했다.
성공사례
21살에 루게릭병에 걸렸지만 예상과 달리 더딘 병의 진행과 그의 강한의지로 많은 업적들을 남기며 76세에 생을 마감했다. 그는 우주론과 양자 중력에 크게 기여하고 베스트셀러가 된 시간의 역사를 쓰면서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그는 폐렴에 걸려 목소리를 잃기도 했는데 케임브리지 대학교 엔지니어의 도움을 받아 특수 장치와 컴퓨터를 장착한 휠체어를 사용하기 시작했고, 이 장치들은 손이나 눈썹의 움직임을 인지하여 글을 쓸 수 있도록 했다. 스티븐호킹의 연구로는 블랙홀에 대한 연구가 많은데 블랙홀이 모든것을 빨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복사에너지를 내뿜는다는 것과 블랙홀에 적용되던 특이점의 개념을 우주 전체에 적용해서 우주가 빅뱅으로 시작해서 블랙홀로 끝난다는 연구 등이 있다. 스티븐호킹의 천재적연구와 유머러스함, 강한의지는 우주론을 발전시켰을 뿐만 아니라 세계인에게 물리학의 대중적 지평을 넓히고 희망을 주었다는 것이 또 하나의 업적이라고 볼 수 있다.
자신의 의견
불광불급. 스티븐 호킹은 치료비 때문에 경제적고통을 겪을 뻔 했지만 시간의 역사가 1000만부 이상 팔리면서 많은 돈을 벌게 되었다. 그는 아주 불편한 몸을 갖고도 연구에 미쳐서 비로소 도달한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많은 걱정을 가졌겠지만 끊임없이 전진하면서 연구한 태도를 본받고 싶다. 성공사례에서 배울 수 있는 점은 그들의 마음가짐과 사고방식에 있다고 생각한다. 내 생각에 대부분의 성공사례는 자신만의 신념을 굳게 믿으며 살아온 결과일 것이다. 나는 특히 수학 과학자들의 성공사례가 인상깊다. 그들은 자신의 분야에서 경외감을 느끼고 학문과 필연적 관계를 이어나간다. "앎"에 대한 자연스러운 욕구로부터 시작해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낸다.
이 한 줄을 쓰기 위해 몇 시간을 곰곰이 생각해봤다.
나는 지금 앎에 대한 욕구가 다시 생길 때까지 휴식을 취하고 있는 것이며 곧 다시 시작해 내 인생은 "앎"을 추구할 것이라고. 사회적 지위 경쟁에 합류해 경력을 쌓고 돈을 벌어 권력의 단맛을 보는 것은 너무 슬픈 일이라고.
첫댓글 한세민 학생, 고생했어요^^ 나도 30 몇 년 전 읽었던 기억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