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혈액학 종양학 전문의 김일철 Dr. Stanley Kim 입니다.
메리친구 님의 질문에 답변입니다.
1. TCRG 라는 말은 T cell receptor gamma (감마) 의 약자인데 T 세포의 표면에 있는 수용체의 종류가 TCR 알파, 베타, 감마, 델타 모두 4 종류가 있어요.
어떤 T 세포가 암세포인가 아닌가 알아보는데 TCR감마 (TCRG) 유전자가 클론성 인가 아닌가 를 알아내어 클론성 이면 (즉 한 세포에서 계속 증식) 암세포라고 진단합니다. 가령 림프종암세포, 백혈병 암세포, 다발성골수종 암세포들 모두 클론성 세포들입니다. 그래서 어떤 세포의 TCRG 유전자가 클론성 이면 암세포라고 거의 확신합니다. 그러냐 무슨 종류의 암세포인지는 알수없습니다.
올리신 사진에
Perivascular CD8+ 감마 베타 T- lymphocyte (림프구) infiltration (침투) 라고 써있는데
T 림프구는 수용체 종류에 따라 알파베타 림프구, 감마델타 림프구 2 가지 림프구로 나누어집니다. 위에 설명한 TCR 알파, 베타, 감마, 델타 4 가지 T 세포 수용체들 중 알파베타, 감마델타 로 두개씩 짝지어 T 세포 표면에 붙어 있어요. 즉 T 세포 수용체 종류는 4 가지 이지만 한 T 림프구에 2개 씩 짝지어 붙어 있으니 알파베타 T 림프구, 감마델타 T 림프구 2 가지 종류가 됩니다.
좀 복잡하지요? 곰곰이 생각해 보시면 이해 갑니다. 사실 이것은 대학 생물학 강의 입니다.
우리 몸에 그 2 가지 T 림프구 중 알파베타 림프구가 대부분 80-90% 차지하고 감마델타 림프구는 소수 입니다. 그러나 감마델타 림프구가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이 감마델타 T 림프구가 암세포를 찾아 공격합니다. 그래서 림프종 이나 다른 암세포 조직에 감마델타 T 림프구가 침윤 (infiltration) 하여 많이 보이면 예후가 좋습니다. 그많큼 면역상태가 좋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위 사진에 ‘감마베타 T 림프구 침윤’ 이라고 써 있죠?
당연히 잘못 쓴 것이에요. 감마델타 로 정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감마델타 림프구가 침윤해 있으니 좋은 현상입니다. 림프종 암세포를 찾아 온것이에요. 그리고 그놈들을 죽여버리려고요.
2. 원발성 중추신경림프종은 뇌 뿐아니라 척수, 눈신경 등에도 발생하는데 당연히 뇌에 제일 많아요.미국에서는 stereotactic brain biopsy 라고 3 차원 CT 보면서 정확히 뇌 종양에 바늘을 찔러 조직검사 합니다. 물론 머리뼈를 절개하여 오픈 조직검사 해야 하는 경우가 필요 할 수 있어요. 보통 DLBCL 로 B 세포림프종 인데 간혹 T 세포 림프종도 생깁니다. 그 조직 조금 떼내어 보니 TCRG 변형 (rearrangement) 가 있다고 소견서에 써있다면 거의 T 세포 림프종 이라고 생각합니다.
3. 그런데 원발성 뇌 림프종은 덱사메타존 같은 스테로이드 약에 아주 예민하게 타격을 받아요. 스테로이드 약이 림프종 세포를 죽입니다. 한번 복용으로 종양이 줄어들고 며칠 계속 먹었으면 어떤경우 몇주 안으로 완전히 소멸 되는 경우도 봅니다. 그러나 일년 안에 항상 다시 재발하여 나타납니다. 그래서 뇌 림프종이 의심되면 조직검사 전에 스테로이드 쓰면 안됩니다. 스테로이드 때문에 림프종 조직이 사멸되면서 진단을 하기 어렵게 됩니다. 척추천자 하면 약 40-50% 에서 뇌척수액에 암세포가 발견되므로 진단 가능 할 수도 있습니다
4. 계속 정기적으로 MRI 촬영 해서 관찰 하시고 재발 하면 그때 척추천자 하고 뇌 조직검사가 필요 할 겁니다.
5. 아주 드문 경우인데 그래도 혹시 몸의 면역력을 키워 림프종이 다시 나타나지 않을수 있으니, 간절히 기도 하시고 감사한 마음, 내일 일 걱정 하지않고 하루하루 평상시 처럼 살면서 즐거운 가족환경을 만들어 가도록 하십시요.
첫댓글 교수님 바쁘실텐데 이렇게 논문급의 정성 어린 답변을 주시다니 너무 감사해서 몸둘 바를 모르겠습니다.
읽고 또 읽고, 어렵지만 감사히 이해했습니다.
감마델타 T림프구가 침윤하여 많이 보이면 예후가 좋고 면역 상태가 좋다는 거라 하셔서 희망적으로 생각하렵니다. 아직은 24살 젊은 청년이고 감기도 별로 걸리지 않았던, 병원은 근처에도 안갔던 건강체질이었으니까요.
관리 잘해서 팔로업하면서 좋은 소식 전하고 싶습니다.
교수님 유튜브도 찾아서 열심히 더 공부하겠습니다.
귀한 고견 감사드리고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김일철 교수님은 어둠속의 한줄기 빛입니다 교수님 상세한 설명보면 마음이 참 따뜻해집니다 ~
저도 까페에 김일철교수님 계셔서 너무 든든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