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활 실기 합격후기
첫번째 시험(3일)과 두번째 시험( 9일)텀이 꽤 길었는데 이틀 후에 본 11일 시험이 너무 쉬웠습니다.
실력이 어느 정도 올라왔다고 생각했는데 2회차 시험에서 자신감이 팍 꺾였어요;; 연속으로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회차마다 난이도 편차가 큰 것 같아요.
특히 2회차 시험 엑셀 파트가 3번째 본 시험 분량의 2배는 되는 것처럼 느껴졌어요... 특히 계산 문제에서 stdev 함수가 들어간 어마무시하게 긴 부분이 압도적이었습니다.
1.공부 기간
2024년부터 프로그램이 바뀌고 함수가 추가된다고 해서 급하게 준비했습니다.
필기는 일주일 정도 준비해서 11월 1일 합격하고 실기는 12월 11일까지 3회 응시했습니다.
2. 공부 방법
실기는 유동균 선생님 1단계 1회, 3단계 1회 씩 듣고 혼자서 풀고 막히는 부분은 강의를 듣는 식으로 공부했습니다. 반복할때마다 평이한 부분은 쉽게 풀리는데 계속 막히는 부분이 있을 겁니다. 그 부분은 n회 엑셀/엑세스 문 n-n으로 따로 기록해두고 정리하면 좋습니다. 특히 시험 전에 들고가서 체크하면 아주 좋습니다. 기록하실 때 답을 적고 그 답이 왜 이렇게 나왔을까 거꾸로 생각해서 공식을 정리하면서 반복하면 어려운 부분도 적응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ex)13회 엑세스 조회 및 출력기능3-2
답:me.recordsource = “select * from 도서판매 where 도서명 = ‘*” & txt도서명 & *’ order by 수량 desc“
공식:me.recordsource = “select 전체 from 테이블명 where 조건”
16회 엑셀 계산
2(조건 array 묶을 때 조건밑칸이 공란이어도 나올값셀이 옆에 있으면 같이 묶어줘야 함)
6 daverage(표 전체,구할 열값, 조건셀)
엑세스는 3단계 반복하시면 자연스럽게 해결되는 난이도인데 엑셀이 시험에 따라 출제자의 악의가 느껴지는 회차가 있습니다...
(*엑셀의 기타작업 3의 2번은 배점이 5점인데 들어가는 시간이 너무 가성비가 떨어지니 버리세요. )
3. 시험 전략
엑셀은 시간이 부족하다 느껴져서 1-4-3-2 순으로 풀었습니다.
1-4-3을 빠르게 풀어서 시간을 넉넉하게 가져가야 계산 문제를 차분하게 풀 수 있습니다.
엑세스는 무난한 편이라 보통 순서대로 풀어도 시간이 남았습니다.
실전에서 막히는 부분에서 시간을 쓰시면 계산 파트 등 시간을 많이 잡아 먹는 파트를 놓치게 되더군요. 그래서 막히거나 오류가 2~3회 발생한다 싶으면 바로 스킵하고 넘어갔습니다. 자신 있거나 쉬운 부분도 막힐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 차분하게 넘기고 진행하세요. 한 문제 때문에 떨어지는 시험이 아닙니다. 70점을 넘기면 되는 시험입니다. 버릴 건 버리고 갑시다. 뒷 문제가 쉽게 풀려 시간이 남아서 다시 푼 적도 있습니다. 마음의 여유가 중요합니다.
회차마다 난이도가 천차만별이라 킬러 문항에 잡혀 있으면 시간이 한도 끝도 없이 지나갑니다.
제 경우 2번째 시험 엑셀은 정말 어려운데다 계속 에러까지 발생해서 너무 어려웠습니다.
4. unload me
무조건 합격했다고 확신해서 마음 놓고 있었지만 이제서야 합격 소식을 확인했네요.
적고 싶었습니다.
unload me
감사합니다~
------------------------------------------------------------------------
위 내용은 아이티버팀목 합격수기에 올려진 수기입니다.
아이티버팀목https://www.itbtm.com/main2/intro.php
컴활 인강분야 소비자 선호도 1위, 초보자도 인터넷강의만으로 합격 가능,
초단기(1~3주) 학습표 제공, 무한반복 가능, 스마트폰으로 학습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