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창원에 사는 도깨비 지심(이병호)입니다.
창원에 살다보니 장유를 통해 김해로 나가야 할 일이 종종 생기더군요. 그런데 창원에서 장유로 넘어가는 창원터널은 이륜차 통행 금지 구역입니다. 8.5킬로미터만 가면 되는데 거기가 통행 금지라 장장 60킬로미터를 돌아가야 합니다.
아주 미치고 환장할 노릇이죠.
더 웃긴건 경상남도 개발공사가 함께 관리하고 있는 안민터널(창원에서 진해로 넘어가는 터널)은 이륜차가 통행 가능합니다.
창원 터널은 상습 정체구간이고 장유에서 창원으로 출퇴근하시는 분들이 사륜차를 끌고 다니다보니 출퇴근시간은 매일 정체가 일어납니다. 이 도로가 이륜차 통행이 자유롭다면 아마도 많은 분들이 이륜차로 출퇴근하실텐데...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그래서 오늘 경상남도 개발공사 민원게시판과 고객의 소리 게시판에 아래 내용으로 민원을 넣었습니다.
전국의 이륜차 운전자 여러분. 경상남도 개발공사 고객의 소리 게시판에 지지의 글 부탁드립니다.
http://www.gndc.co.kr/customer/customer_2.jsp
-------------------------------------------------------------------------------------
안녕하십니까.
창원 터널 이륜차 통행 제한에 대해 건의하려고 합니다.
창원와 장유에 사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창원 터널을 애용하게 됩니다. 유료도로이지만, 좀 막히기는 하지만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기 위해 창원 터널을 이용하게 됩니다. 저 역시 부산을 자주 오가는 운전자로서 창원 터널을 자주 애용하고 있구요.
하지만 창원 터널은 어떤 이유에서인지 장유에서 넘어오는 불모산 휴게소 입구부터 창원 터널 요금소 전방까지 약 8.5Km 구간에서 이륜차 통행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이 너무나 불합리하게 생각되어 건의하려고 합니다.
현재 이륜차로 장유에서 창원으로 또는 창원에서 장유로 이동해야 하는 이륜차 운전자는 창원 터널을 통해 간다면 10km, 10분이면 갈 거리를 안민터널을 지나 부산 강서 녹산동에에서 김해를 통해 장유로 들어와야 하므로 60Km 약 1시간 30분 가량을 돌아서 다녀야 합니다.
이에 연료 소모 뿐 아니라 시간까지 허비해야 하는 불합리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똑같이 자동차세, 소득세를 내고 있는 이륜차 운전자가 이런 불편, 시간과 돈 낭비를 감수하고 있어야 하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또한 아무것도 모르고 장유에서 창원터널쪽으로 진입한 이륜차는 불모산 휴게소 즈음부터 시작되는 이륜차 통행 제한 도로를 만나게 되어 회차할 도로도 없으므로 본의와 다르게 불법통행을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고유가 시대를 살아가면서, 창원 터널의 출퇴근시간 상습 정체 장면을 목격하면서 이륜차의 통행을 허가해 준다면 많은 사람들이 이륜차로 출퇴근하게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러면 상습 정체도 많이 해소될 것이고, 시간과 유류대도 많이 절약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실제로 황령터널, 만덕터널, 대티터널, 부산터널 등 부산의 모든 터널은 이륜차 통행이 자유로우며, 최근 개통한 미시령 터널도 이륜차 통행을 금지했다가 이륜차 통행을 제한할 법적 근거가 부실하다는 이유로 이륜차 통행을 허가했습니다. 또한 인천의 만월산 터널은 이륜차의 안전한 출입을 위하여 이륜차 전용 통행로를 개설하여 사륜차와의 사고 위험을 줄일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이제 경상남도 개발공사도 구태의연한 자세에서 벗어나 창원 터널의 이륜차 통행을 허가해 주었으면 합니다.
이에 몇가지 건의에 대한 답변을 요청합니다.
1. 창원터널 8.5Km 구간에 대해 이륜차 통행을 금지하고 있는 도로교통법상의 이유를 밝혀주십시오. (창원터널 8.5Km 구간이 자동차전용도로로 지정되어야 하는 도로교통법상의 이유를 밝혀주십시오.)
2. 경상남도 개발공사에서 함께 관리하고 있는 안민 터널은 이륜차 통행이 자유로우나 창원 터널은 이륜차 통행이 불가한 이유를 밝혀주십시오.
3. 특별한 근거가 없다면 이륜차 통행을 허가해 주기를 앙청하는 바입니다.
이륜차에 대해 통행료를 부과하셔도 됩니다. 경차는 무료로 오고 가지만 이륜차에 대해서는 통행료를 부과하셔도 됩니다. 통행료를 내고서라도 10분이면 갈 길을 1시간 30분을 돌아서 가고 싶지는 않습니다.
불합리한 제도라면, 구태의연한 관행에 의한 행정이었다면 과감하게 풀어주시기 바랍니다.
첫댓글 저도 가만있을수 없군요!
맞습니다...........^^
저도 김해 볼일보고 돌아올려고 하다가 터널로 토낀날이 있답니다.
몇자 기리고 왔습니다......^^
탁상행정은 그만하라.
화이팅!~~~~꼭 이루도록 하십시오!~~~저도 몇자 올렸습니다..
굉장히 불편하고 불합리적인 법규라 빨리 철폐되기를 바랍니다.
지자체가 되다보니...
여러분들의 성원에 머리숙여 감사합니다. 창원 터널 뿐만 아니라 아울러 고속도로 이륜차 통행이 조속히 이루어 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창원 터널에 대한 경과 보고는 앞으로 간간이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런 악법을 다 화형시켜 버려야 합니다. 10키로 갈 거리를 60키로 간다면 기름 한방울 안나는 나라에서 이 썩을 철밥그릇들 당장 한자 적으러 갑니다.
네, 창원을 방문해서라도 방법을 연구해 보겠습니다... 창원뿐만아니라 전국에 수많은 터널과 전용도로에 통행료와 관련 혹은, 잘못된 편견에 의해 지정이 한번쯤 살펴봐야 할 도로가 많다고 판단합니다... 또한 전용도로가 설계되고 공사과정에 있어 과연 안전기준에 입각해 건설이 되어 있는지도 금번 미시령터널을 퉁해 향후 과제를 생각해 봅니다.. 창원터널에 대해서는 향후 빠른시간내에 공지할 예정입니다.. 기다려 주시기 바라옵고 우리 이륜권리회복을 위해 더 많은 Rider분들의 참여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단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