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투자.소비 등 승수가 작을수록 is 기울기가 커지는데요.// 재정정책 효과는 승수가 클수록 큰거고 또 is 기울기가 클수록 큰건데. 이게 쫌 상반되는것 같아서 헷갈리네요. 승수자체는 is 를 오른쪽으로 얼마나 움직이냐인거고 기울기는 lm이랑 있을때 구축효과를 말하는거라서 그런건가요? // 그럼 재정의 자동안정화장치가 잘 작동할 수록 is기울기 가파르고 승수는 작고 그럼 재정정책 효과는 작아진다고 해야하나요 커진다고 해야하나요? ㅠ
첫댓글댓글달았었는데 명확치가 않아서 지웠습니다. 요는 일단 자동안정화장치가 잘작동하면 재정정책의 효과는 줄어든다 입니다. 그리고 is기울기에 대한 사항은 일반적으로 설명하기 쉽지 않으며 책에는 기울기가 가파를때 재정정책의 효과가 큰것으로 나타나있습니다. 왜냐면 일반적으로 승수까지고려한 is의 이동폭이 같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그런 경우라면 기울기가 가파를경우가 효과가 큽니다. 다만 제가 고민한 부분은 작성자님이 말씀하신대로 같은폭으로 is를 이동이키기위한 정부지출의 크기는 is가 완만할때(승수클때)라는 것입니다. 결론은 두가지를 결부시키지말고 따로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수고하세요.
첫댓글 댓글달았었는데 명확치가 않아서 지웠습니다.
요는 일단 자동안정화장치가 잘작동하면 재정정책의 효과는 줄어든다 입니다.
그리고 is기울기에 대한 사항은 일반적으로 설명하기 쉽지 않으며 책에는 기울기가 가파를때 재정정책의 효과가 큰것으로 나타나있습니다. 왜냐면 일반적으로 승수까지고려한 is의 이동폭이 같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그런 경우라면 기울기가 가파를경우가 효과가 큽니다.
다만 제가 고민한 부분은 작성자님이 말씀하신대로 같은폭으로 is를 이동이키기위한 정부지출의 크기는 is가 완만할때(승수클때)라는 것입니다.
결론은 두가지를 결부시키지말고 따로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수고하세요.
역시 결부시키면 안되는군요ㅡ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