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3살 아이가 수업에 너무 집중을 못 합니다.
아무래도 자폐증상이 의심되어 여쭤봅니다.
1. 수업 시 교사와 눈을 마주치지 않습니다. 엄마와도 눈을 마주치지 않습니다.
다른 아이들이 관심가질만한 것을 보여줘도, 자기가 하던것에만 몰두하고(ex.그림책읽기 등) 전혀 시선을 주지 않습니다.
2. 10번 부르면 1번 쳐다봅니다.
3. 티비를 볼때도 집중을 못합니다.
좋아하는 애니메이션 같은걸 보면 보기는 보는데, 그마저도 계속 앉아서 보는게 아니라
계속 돌아다니면서 자기 할 일 하다가 보고, 또 보다가 자기 할 일 하고 그런 식입니다.
인터넷에 나온 자폐 증상과는 어느정도 비슷한것 같은데, 자폐가 충분히 의심되는 상황인지요?
A.
자폐스펙트럼 장애는 1. 여러 상황에서 사회적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의 지속적인 부재
2.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관심이나 활동이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일반적으로 아이가 소리나 빛 등의 자극을 추구하는 행동을 흔히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써주신 글로 봐서는 언어발달과 주의력결핍우세쪽이 더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언어발달은 인지발달과 연관이 되어 있기 때문에 이 또한 가볍게 볼 것이 아니라
적절한 개입이 있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언어발달이 늦든지 주의력결핍으로 인한 사회적 상호작용이 늦든지
무엇이든지 간에 조기개입이 중요하므로, 영유아 검진을 해보는 것을 권유해 드립니다.
자폐가 아니라면 부모의 양육태도 개선과 적절한 치료적 개입으로 아이의 개월수에 맞는 정상발달을 도모해 보실 수 있습니다.
자폐 진단 받은 우리 아이, 학교에서 적응할 수 있을까요?
자폐스펙트럼의 주요 특징으로는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자폐스펙트럼에 속하는 아이들은 학교에서 친구들을 사귀고, 선생님과 상호소통하며 학습하는 것을 어려워하기도 합니다.
더불어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고 또래/선생님과의 원활한 상호소통이 어렵기 때문에, 학교 교육 현장에서 자칫 문제 아이로 여겨질 위험이 큽니다.
그러나 아이가 세상에 나가 살아가기 위해서는, 사회성 발달이 중요합니다.
사회성은 아이들이 친구를 사귀고, 선생님과 상호소통하는 것을 넘어, 학업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때문에 사람을 만나고, 사람들과 상호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보호자는 자폐스펙트럼 아이의 사회성 발달을 위해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자폐스펙트럼 아이 사회성 UP! UP!
1. 감정 알기
타인과 상호소통하는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감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는 자신의 감정을 이해해야 하고, 더불어 타인의 감정 또한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감정을 아는 데에는 보호자와 하루 일과를 돌아보며, 각각의 순간에 느껴졌던 감정을 공유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도움 주고 받기
도움을 주고 받는 경험은, 아이가 타인과 함께 연결되어 살아갈 때의 성취감과 소속감을 알 수 있도록 돕습니다.
보호자가 혼자 할 수 있는 일이라 해도, 아이에게 도움을 요청해볼 수 있습니다. 아이도 어려운 일이 있을 때 보호자에게 망설이지 않고 도움을 요청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감정 표현하기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보호자와 함께 역할극을 해보는 것, 감정 표현과 관련된 동화책을 읽는 것 등이 도움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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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참고문헌
김은선(Kim Eun-Seon),이금자(Lee Geum-Ja),and 이숙정(Rhie Suk-Jeong).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PBS)이 중도 자폐성장애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논총 35.2 (2019): 249-273.
이정원,and 전상신. "통합 상황의 소집단 사회성기술훈련 프로그램이 자폐성장애 유아의 사회성기술과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논총 34.2 (2018): 43-7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정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