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를 검게 하는 흑두초 예장(한련초).
언젠가 TV에서 어성초와 자소엽, 녹차로 머리를 까맣게 했다는 사례를 방송한 적이 있었다. 때문에 어성초와 자소엽, 녹차가 품귀현상까지 벌어졌었다. 머리를 검게 하는 약초로는 몇 가지가 있다. 오디(뽕나무열매)와 늦봄에 도로가나 길바닥에 굴러다니는 버찌(벗나무열매)가 있다. 그리고 오늘 올리고자하는 한련초가 있다.
주로 습한 곳에서 많이 자라는 한련초는 줄기를 꺽으면 그 진이 점점 까맣게 변한다. 이 염색성분을 꾸준히 복용하면 흰 머리카락이나 수염, 전신의 모든 털이 색소를 갖게 되어 검게 된다. 한련초를 예장이라고도 부르고 한방에서는 예장초, 연자초, 흑두초, 묵연초 등으로 부른다. 씨앗은 한련자라한다.
맛은 달고 시며 성질은 평하다. 본초도록에서는 성질이 따듯하다했고 동의학사전에서는 차다했는데 필자는 대체로 평하다고 본다.
한련초는 폐결핵, 각혈에 쓰며 남성은 발기부전, 조루, 원기회복에 도움을 주며 여성에게는 자궁의 염증, 생리불순, 생리통, 냉증에 쓸 수 있다. 그리고 신장의 기능을 도와 요실금, 요도염을 예방하며 생리시의 요통을 줄여주는 효능도 있다. 담배에 있는 니코틴성분이 조금 들어 있어 많이 복용을 삼가라고 하지만 적당히 복용하면 장복해도 무관하다.
뿌리를 포함한 전초를 쓸 수 있다. 음건해서 건초로 쓸 수도 있고 그냥 생초를 쓸 수 있다. 항암의 효과도 있어 특히 식도암, 자궁경부암, 피부암에 탁월하며 잇몸의 염증과 구치를 치료하는 효과도 있다.
한련초를 큰 들통에 가득 넣고 푹 고면 까만진액이 된다. 이 진액을 따듯한 물에 티스푼으로 한 수저 정도 넣어 희석해서 하루 1~2회 마신다.
식중독이나 장염으로 오는 설사에도 잘 듣고 꾸준히 장복하면 머리가 검어지고 항암의 효과와 자양강장의 효과도 볼 수 있다. 환이나 고를 만들 수 있으며 효소를 담아 물에 희석해서 복용할 수 있다.
해강.
약초연구소 둥지.
#폐결핵 #발기부전 #조루, #원기회복 #자궁염증 #생리불순 #생리통 #자궁냉증 #요실금 #요도염 #생리요통
#항암 #식도암 #자궁경부암 #피부암 #잇몸염증 #구치 #예장 #한련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