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품명 및 선정 사유
ㅇ 상품명: 가공식품(면류, HS Code 190230 기준)
ㅇ 선정 사유
- 중국 라면시장은 세계 최대 규모임.
- 최근 품질 업그레이드 및 소비성향 다변화에 따라, 관련산업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함.
- 이에 우수한 품질과 독특한 아이디어로 승부하는 한국 라면업계가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호기로 판단됨.
- 특히 중국의 대한국 라면수입액은 최근 5년간(2012~2016년) 매년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심지어 2016년에는 대만을 제치고 중국 최대 라면수입국으로 부상함.
□ 시장 규모
ㅇ 2012년 이후 중국 라면시장은 전반적으로 축소 추세
- 최근 5년간(2012~2016년) 판매량 기준 연평균 복합성장률은 0.4%에 그쳤고, 판매량은 오히려 3.9% 줄어든 것으로 나타남.
- 2015년, 2016년 소매판매 총액기준 성장률은 각각 –7.0%, -0.8%을 기록함.
- 주요 원인은 최근 들어 라면으로 인한 식품안전문제가 다수 발생한 것과 배달플랫폼의 보편화, 가격상승 등으로 인한 수요 감소임.
ㅇ 하지만 2016년 이후 웰빙라면의 성장세에 힘입어 향후 플러스 성장세로 전환될 전망
-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에서 발표한 '2017~2022년 중국 라면시장 발전전망 및 예측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라면시장은 안정적인 성장세를 구가할 전망임.
- 해당 보고서에서 2021년까지 시장규모는 937억 위안에 달할 전망이며, 향후 5년간(2016~2022년) 성장률은 플러스 성장으로 전환돼 2.9%에 이를 것임.
- 특히 Frost & Sullivan 및 중상정보망에 따르면, 웰빙라면 판매액은 2012년 49억 위안에서 2017년 75억위안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돼 웰빙라면이 전체 라면시장 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됨.
□ 시장 동향
ㅇ 웰빙라면, 컵라면 등 새로운 형태의 라면 위주의 성장 추세
- 중국 웰빙라면 시장은 도시화가 빨라지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면서, 최근 5년간(2012~2016년) 판매액은 꾸준히 증가해왔으며, 2016년에는 판매액이 75억 위안을 돌파함.
자료원: Frost & Sullivan 및 중상정보망 보고서
- Frost & Sullivan 및 중상정보망에 따르면, 중국 웰빙라면은 향후 5년간(2016~2022년) 연간 복합성장률은 11.7%에 이를 것으로 예측함.
- 또한 2016년 중국 컵라면 소매판매 총액은 383억 위안으로 중국 전체 라면시장의 47.2%에 육박하는 점유율을 기록하고, 향후 5년간(2016~2022년) 연간 복합성장률은 3.6%에 이를 전망이어서, 전체 라면시장 성장률 예측치인 2.3%를 넘을 것임.
- 반면, 일반라면(봉지)은 최근 성장 둔화. 최근 5년간(2012~2016년) 연평균 소매판매총액 연평균 복합증가율은 0.5% 감소했으며, 같은 기간 판매량 연평균 복합증가율은 4.2% 줄어든 것으로 나타남.
-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기업 알리바바는 2015년 4월부터 2017월 3월까지 수집한 각 연령별 라면 판매액을 빅데이터화해 발표함.해당 조사에 따르면 라면은 23~28세 여성에게 가장 인기가 있었음. 뒤이어 29~35세 여성, 19~22세 여성, 23~28세 남성 순으로 선호도가 높았음.
알리바바 내 연령별 라면 판매액
자료원: 알리바바 빅데이터,CNBData
- 온라인 시장에서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라면시장. 상기 언급한 알리바바 빅데이터에 따르면, 2016년 4월에서 2017년 3월간 로컬 브랜드 알리바바 라면시장 판매 증가율은 전년동기대비 311% 성장했음.
- 더불어 같은 기간 일본 브랜드, 한국 브랜드, 홍콩 브랜드는 전년동기대비 각각 242%, 135%, 75% 성장함.
알리바바 내 각 국가별 라면판매증가율
자료원: 알리바바 빅데이터,CNBData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최근 3년간 수입규모
최근 3년간 중국 라면 수입동향(HS code 190230)
연도 | 수입액(천 달러) | 증감률(%) |
2014 | 83,906 | 24.41 |
2015 | 106,072 | 26.42 |
2016 | 142,559 | 34.4 |
자료원: GTA
- 중국 라면 수입시장은 매년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2014년 수입액은 8390만 달러에 그쳤으나, 2015년에는 1억 달러를 돌파했고 2016년에는 그 수치가 1억4000만 달러를 돌파해 매년 두 자릿수의 증가율을 보임.
ㅇ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중국 라면 주요 수입국 동향(HS Code 190230)
(단위: 천 달러, %)
순위 |
| 2014 |
|
| 2015 |
|
| 2016 |
|
국명 | 수입액 | 증감률 | 국명 | 수입액 | 증감률 | 국명 | 수입액 | 증감률 |
1 | 대만 | 27,836 | 26.70 | 대만 | 31,806 | 14.26 | 한국 | 50,336 | 108.57 |
2 | 한국 | 14,806 | 68.15 | 한국 | 24,134 | 63.00 | 대만 | 33,404 | 5.02 |
3 | 홍콩 | 12,700 | 16.06 | 홍콩 | 14,012 | 10.33 | 홍콩 | 15,375 | 9.73 |
4 | 이탈리아 | 9,019 | -3.20 | 이탈리아 | 8,750 | -2.98 | 이탈리아 | 9,704 | 10.90 |
5 | 태국 | 4,694 | 54.21 | 태국 | 6,756 | 43.93 | 일본 | 8,013 | 87.64 |
6 | 싱가포르 | 3,279 | 36.42 | 싱가포르 | 4,925 | 50.21 | 태국 | 7,907 | 17.03 |
7 | 일본 | 2,134 | 37.28 | 일본 | 4,270 | 100.09 | 싱가포르 | 5,319 | 7.99 |
8 | 터키 | 1,928 | -8.00 | 터키 | 2,155 | 11.78 | 그리스 | 2,105 | 42.56 |
9 | 미국 | 1,747 | 1.15 | 말레이시아 | 2,047 | 91.43 | 말레이시아 | 2,038 | -0.42 |
10 | 말레이시아 | 1,269 | 53.46 | 그리스 | 1,477 | 71.53 | 스페인 | 1,868 | 32.75 |
자료원: GTA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대한 수입규모
- 최근 5년간 중국 라면의 대한수입액은 대폭 증가함.
- 2012년 수입액은 700만 달러에 그쳤으나 2014년 이후 매년 60%가 넘는 성장을 거듭한 결과, 2016년 수입액은 5000만 달러를 상회했고 중국 수입라면 시장 점유율은 35%에 달함.
중국 라면(HS Code190230) 대한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연도 | 수입액 | 증감률 | 점유율 |
2016 | 50,336 | 108.57 | 35.31 |
2015 | 24,134 | 63.00 | 22.75 |
2014 | 14,806 | 68.15 | 17.65 |
2013 | 8,805 | 22.97 | 13.06 |
2012 | 7,160 | - | 15.39 |
자료원: GTA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경쟁동향
- 중국 로컬브랜드 위주이나 일부 한국, 일본 브랜드도 큰 인기 있음. 중국 라면시장 10대 브랜드 중 8개가 로컬 브랜드이며, 5위에 포진한 업체가 일본 기업 르칭, 6위에 포진한 업체가 한국 기업 농심으로 나타남.
2016년 중국 라면 5대브랜드 판매량 점유율
자료원: Frost & Sullivan
ㅇ 주요 경쟁기업
- 현재 중국 인스턴트라면 시장은 현지 브랜드인 캉스푸(康师傅)가 선두에 있고 뒤이어 통이(统一), 진마이랑(今麦郎) 등이 포진하고 있고, 한국 브랜드 농심(农心), 일본 브랜드 르칭(日清) 등이 점유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 그 중에서 현지 브랜드 캉스푸는 판매량 기준으로 전체 시장의 절반에 육박하는 46.5%의 점유율을 기록함. 그 뒤를 이어 통이와 바이샹, 진마이랑 등이 각각 17.8%, 9.9%, 7.7%의 점유율을 차지함.
중국 라면 브랜드 TOP 10
순위
| 브랜드명
| 로고
| 국가
| 순위
| 브랜드명
| 로고
| 국가
|
1
| 캉스푸 (康师傅) |
| 중국
| 6
| 농심 (农心) |
| 한국 |
2
| 통이 (统一) |
| 중국 | 7
| 우구다오챵 (五谷道场) |
| 중국
|
3
| 진마이랑 (今麦郎) |
| 중국 | 8
| 난지에춘 (南街村) |
| 중국
|
4
| 바이샹 (白象)
|
| 중국
| 9
| 화펑 (华丰)
|
| 중국 |
5
| 르칭 (日清) |
| 일본
| 10
| 다한커우 (大汉口)
|
| 중국
|
자료원: Frost & Sullivan 및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 관세율, 수입절차, 통관조건
ㅇ 관세율
상품 | 한-중FTA 협정세율 | 일반세 |
라면(HS Code 190230) | 12.7% | 80% |
ㅇ 수입절차
- 중화인민공화국 식품위생법 규정에 따라 수입식품 등의 통관 수속 전에 중국 수출입상품검사기구에서 위생감독 및 검역(CIQ 검사)를 진행하며 합격 시 출입국검험검역위생증서를 발급함. 세관은 이 증서를 근거로 수입을 허가함.
- 통관 시 반드시 위생검사를 진행해야 하며 합격 후 위생검사 합격을 근거로 수입을 허가
- 위생증서를 발급받아야만 중국 내 판매가 가능함.
- 위생증서는 한 번 수출하는 화물에 해당되며 다음 번 수출 시 반드시 새로 위생증서를 발급받아야 함.
- 식품 수출 전 중문라벨 신청과 해외식품수출기업 사전등록을 하지 않으면 수출이 불가능함.
중국 식품 수입 절차 안내도
자료원: 중국 품질 감독검증검역기구
ㅇ 통관조건
구분
| 항목명
| 상세 내용
|
A
| 입국 화물 통관서
| 국가 품질 감독검증검역기구의 '중화인민공화국 수출입 상품 검증법', '중화인민공화국 동식물 검역법', '중화인민공화국 식품위생법' 등에 근거한 관련 법률, 법규에 근거해 '출입국검사검역기구가 검사검역을 시행한 수출입상품 목록'에 포함된 수입 상품에 대해 서명해 발급한 입국 화물 통관서 |
□ 시사점
ㅇ 중국 라면시장은 성장세가 주춤했지만 온라인 시장 및 웰빙라면 위주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문을 두드릴만한 시장임.
ㅇ 한국은 수입라면시장에서 2016년 처음으로 대만을 역전해 1위에 오르는 등 중국 라면시장에서 한국의 입지는 더욱 커지고 있음.
ㅇ 이에 한국 기업은 기존 봉지라면보다는 건강에 유익하면서 디자인에 신경을 쓴 창의적인 라면을 출시한다면, 중국 시장에서 승산이 있을 것으로 판단됨.
ㅇ 하지만 중국 로컬기업이 전체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크기 때문에 중국 로컬기업과 협업을 통한 제품개발을 통해 라면을 내놓는 방법도 있을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알리바바 빅데이터, CNBData , GTA,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