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24회째 개최, 루마니아 최대 화장품 전시회 -
- 루마니아 전체 경제성장과 함께 화장품에 대한 수요도 지속 증가 -
□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 Cosmetic Beauty Hair 2018 |
개최기간 | 2018.9.27~29. 10:00~18:00/2018.9.30 10:00~16:00 |
주최기관 | Romexpo |
개최도시 | 부쿠레슈티 |
홈페이지 | https;//www.expocosmetics.ro |
참가 기업 수 | 118개사 |
산업 분야 | 뷰티기구 및 제품, 보디케어, 헤어스타일링 |
최초 개최연도 | 1995년 |
ㅇ 전시 제품의 주요 범주
- 헤어케어 및 미용: 샴푸, 컨디셔너, 트리트먼트, 헤어 스프레이 및 젤, 머리 염색 및 탈색제, 헤어 브러시 및 빗, 미용 가위, 헤어 액세서리, 헤어케어 및 미용도구 및 장비, 미용실 기구
- 화장품: 영구 및 반영구 화장법, 화장도구(브러시/스펀지/퍼프/도포용 도구/펜/핀셋), 거울, 화장 부품, 속눈썹, 크리스털
- 네일케어 & 디자인: 네일 컬러, 네일 아트 제품, 네일도구, 네일도구 세트 및 기트, 손톱 재생과 SPA 치료를 위한 제품, 젤, 아크릴, 랩, 손톱 관리 전용 기술; 네일용품 및 건조기, 네일케어 전용기구
- 피부케어: 페이스 크림, 로션, 마스크 팩, 클렌저, 보디크림, 손 및 발 케어로션, 남성 전용 면도제품 및 도구, 유기농 및 자연 제품, 피부관리제품, 고효과 화장품, 안티에이징 제품 및 개념, 스킨케어를 위한 기구 및 장비
- 보디케어: 보디 스타일링 화장품, 체중관리 시스템, 기계 & 장비, 성형수술에 대한 기술과 장비, 제모에 관련된 화장품, 제모도구 및 장비, 영구제모 장비 및 기구, 보디 페인트/문신 제품, 기술 및 장비, 보디 관리 전용기구
- 태닝 & 자외선: 자외선 차단제, 일광욕 화장품, 일광욕 장비
- 보디 트리트먼트 및 치료용 화장품: 마사지 트리트먼트 및 부품, 아로마 치료 제품 및 트리트먼트, 진흙 및 소금, 건강 & SPA 가구, 장비 및 기구-사우나, 수력 마사지, 전자기계 장비, 피트니스 기구 및 가구
- 개인케어 화장품(위 언급된 것과는 다름.): 향수와 향기, 디오더런트, 비누, 액체비누, 샤워젤, 오일, 파우더 및 기타 목욕제품, 치아관리 제품, 물수건, 개인위생을 위한 제품, 유아와 어린이들을 위한 제품
- 무가공 & 세미-공정 재료로 만든 화장품
- 화장품 포장 관련
- 미용실 청소 및 소독용 제품 및 공구: 특수 직원용 유니폼, 미용실의 수건, 목욕용 가운 및 기타 세탁물, 미용실용 건조 및 장비
- 뷰티숍 및 헤어드레싱 살롱
- 트레이닝 코스
ㅇ 전시회 참여자
- 방문자: 화장품 제조업자, 수입업자/유통업자, 미용실
- 전체 방문객 명단: https://www.expocosmetics.ro/en/exhibitors-list/#top
뷰티 박람회 개최 위치
자료원: ROMEXPO
□ 전시회 특징
ㅇ Cosmetic Beuty Hair 전시회는 루마니아 화장품 시장에서 가장 규모가 큰 행사임. 올해 24회째로 매년 점점 더 많은 업체들이 참가
ㅇ 올해 행사는 루마니아와 해외 118개 기업이 참가했고 행사장 전체 규모는 6000㎡임.
- 불가리아, 이탈리아, 그리스,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러시아, 스페인 등의 해외업체들이 참가
- 헤어스타일링, 보디케어, 메이크업 관련 최신 트렌드를 선보임.
- 2017년 행사에는 약 1만 명의 인원이 참석
ㅇ 고객들과 기업들을 위한 다목적 행사
- 행사에는 신상품과 기술들을 선보였으며, 실제 시연과 현장교육 등이 함께 이루어짐.
- 일부 제품은 박람회 기간 판촉가격으로 제공되며, 일부 업체들은 새로운 유통업체를 찾거나 전략적 제휴를 체결
- 한국 기업은 2개사가 참가(얼굴 마스크, 발 마스크, 메이크업 제품)
행사장 전경
자료원: KOTRA 부쿠레슈티 무역관 현장 촬영
□ 참가기업 인터뷰
ㅇ FRAGRA DESIGN, Raluca TRIF, Sole Shop 구매 담당자(www.soleshop.ro)
Q1. 이번 전시회에서 한국 제품을 수입하고 전시하는 몇 안되는 회사들 중 한 회사인데, 한국 제품을 어떻게 수입하기로 결정하셨나요?
A1. 제 동료가 한국 화장품 제품들의 높은 품질에 대해 알고 있었고, 그 분야가 좋은 틈새시장일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현재 루마니아 시장에는 Sephora나 Douglas와 같은 대형 소매상들을 통해 팔리는 한국 제품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Q2. 언제부터 한국 제품을 루마니아 시장에 유통했나요?
A2. 저희 회사는 2015년부터 한국 제품을 루마니아 시장에 유통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한국에서 얼굴 마스크와 발 마스크를 수입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도 파악하고 있습니다.
Q3. 어떻게 한국 제품을 판매하고 홍보하고 있나요?
A3. 온라인 상점과 부쿠레슈티 및 주요 도시에 있는 상점 네트워크를 통해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어요. 제품 홍보에 있어서는 저희 가게, 현수막, 그리고 다른 온라인 판촉도구들에 저희가 만든 특별 화면을 노출했습니다.
Q4. 한국 화장품의 가격은 어떤가요?
A4. 루마니아 시장에서는 가격이 너무 비싸지만, 일부 제품은 평균 이상의 소득을 가진 루마니아인들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한국 제품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한국 제품의 판매량 또한 늘어날 것 같습니다.
Q5. 한국에서 제품들을 직접 수입하시나요?
A5. 네. 한국에서 직접 수입을 하지만, 비엔나에서 세관절차를 거쳐요. 세관절차가 훨씬 쉽고 세관 통과 시간이 훨씬 짧기 때문이죠. 저희는 앞으로도 루마니아로 수입할 생각이 없고 지금대로 유지할 생각입니다.
Sole Shop 부스
자료원: KOTRA 부쿠레슈티 무역관 현장 촬영
Sole shop에서 판매되는 한국 마스크
자료원: KOTRA 부쿠레슈티 무역관 현장 촬영
Sole shop에서 판매되는 한국 발 마스크
자료원: KOTRA 부쿠레슈티 무역관 현장 촬영
ㅇ CEO of Andra Cosmetics, Andra MANATORU 씨(www.andracosmetics.ro)
Q1. 현재 유통 및 홍보하고 있는 한국 제품들은 무엇입니까?
A1. 저희는 루마니아 시장에 primer and glitter shadow 관련 브랜드를 유통 및 홍보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번 여름에 그들과 공동작업을 시작했어요. 샘플들을 받았고, 테스트를 하고 나서 그 제품들을 루마니아로 가져오기로 결정했습니다. 물론 신제품들에 개방적이고 새로운 공급업체도 찾고 있어요.
Q2. 현재는 한국 제품들을 어떻게 유통하나요?
A2. 저는 메이크업 아티스트이고 많은 메이크업 아티스트들과 함께 일했습니다. 저는 제 자신과 동료들에게 메이크업 교육을 하고 있죠. 저희는 한국 제품들의 품질에 만족하기 때문에 한국 제품을 사용하고 추천합니다.
Q3. 한국 제품 수입을 늘릴 계획이 있으신가요?
A3. 그건 수요가 얼마큼인지에 따라 달려있죠. 물론 제품 홍보를 위해 노력할테지만 여전히 수요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수입품들을 늘리고 상품 범위를 다양하게 할려고 계획 중이에요.
Q4. 한국 제품의 가격은 어때요? 많은 수입업자 및 유통업자들은 루마니아 시장에 비해 가격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A4. 제 분야에서는 전문 메이크업 제품이나 사용했던 비슷한 제품들의 가격과 비슷해요. 저희는 비싼 미국 제품들로도 작업을 해요.
Andra Cosmetics 부스
자료원: KOTRA 부쿠레슈티 무역관 현장 촬영
Andra Cosmetics에서 판매 중인 한국 메이크업 제품들
자료원: KOTRA 부쿠레슈티 무역관 현장 촬영
ㅇ Gabriela PASCA, CEO of Leodar
Q1. 한국 제품들을 수입하신 적이 있나요?
A1. 아뇨, 저희는 현재 헤어케어 제품과 보디케어 제품들을 공급하는 이탈리아 업체들과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잠재성이 있는 공급자들을 알아내는 데 관심이 있습니다. 국제 박람회에서 기회가 닿을 때마다 한국 업체들을 방문합니다. 저 개인적으로 한국 화장품들을 매우 좋아해요.
Q2. 한국 업체에서 구매하는 것 중에 가장 관심이 있는 화장품은 무엇인가요? 어떤 한국 제품들을 팔고 싶으세요?
A2. 저는 보디케어 제품을 공급하는 한국인 몇 명을 본 적이 있어요(보디로션, 핸드크림뿐만 아니라 헤어 제품).
Q3. 한국의 화장품을 미래에 수입할 의향이 있으신가요?
A3. 네, 수입할 의향이 있어요. 시간이 문제죠. 현재로서는 제품을 홍보하는 데 많은 투자가 필요합니다. 저희 제품들은 대부분 최종 사용자를 위한 제품이고, 최종 사용자를 위한 제품을 홍보하는 건 더 어렵습니다. 하지만 한번 지켜봐야죠.
Leodar 부스
자료원: KOTRA 부쿠레슈티 무역관 현장 촬영
□ 시사점
ㅇ 루마니아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한국 화장품 카테고리: 얼굴케어 제품 - 얼굴 마스크, 얼굴 세럼, 얼굴 크림/메이크업 제품 -primer/보디케어 제품 - 손발 마스크/네일 제품 - 네일컬러, 네일도구
ㅇ 한국 화장품은 주로 루마니아에서 온라인으로 판매됨. 일부 수입업자/유통업자들은 쇼핑센터에서 한국 화장품 전문점을 개업하는데 관심을 보이고 있음.
ㅇ 한국 화장품은 아직까진 루마니아 시장에서 인기가 상대적으로 높지는 않음. 대형 유통업체들은 유럽산 중저가 제품과 일정 수준의 소비자 인지도를 가진 제품들을 선호함. 루마니아 시장에서 한국산 뷰티 제품들을 대량으로 판매하기 위해서는 광고 투자와 제품 홍보가 필요함. Sephora와 같은 전문 상점의 대형 소매 체인점들이 최근 한국 화장품을 홍보하고 판매하기 시작함.
ㅇ 바이어들 의견에 따르면, 전문 화장품 제품의 경우 루마니아 시장에서 한국 제품들을 판매할 가능성은 높음. 그러나 제품이 미용실과 전문 센터 등에서 우선 테스트돼야 하기 때문에 먼저 낮은 수량과 가격으로 수입할 필요가 있음.
ㅇ 루마니아 시장에서 제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모든 한국 기업들은 EU 규정 1223/2009에 따라 EU 인증을 받고 CPNP 포털에 등록을 해야 함. 루마니아 시장에서 제품을 거래하기 위해서는 EU 규정을 준수해야 함.
자료원: ROMEXPO, KOTRA 부쿠레슈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