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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파라과이 화장품 수입시장 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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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1-29 | 국가 | 파라과이 | 작성자 | 김윤희(marisol@kotra.or.kr) | |||||||||||||||||||||||||||||||||||||||||||||||||||||||||||||||||||||||||||||||||||||||||||||||||||||||||||||||||||||||||||||||||||||||||||||||||||||||||||||||||||||||||||||||||||||||||||||||||||||||||||||||||||||||||||||||||||||||||||||||||||||||||||||||||||||||||||||||||||||||||||||||||||||||||||||||||||||||||||||||||||||||||||||||||||||||||||||||||||||||||||||||||||||||||||||||||||||||||||||||||||||||||||||||||||||||||||||||||||||||||||||||||||
파라과이 화장품 수입시장 동향 - 미용·메이크업용 제품류, 기초화장용 제품류 시장확대 가능성 커 - - 한국기업 진출 미미…진출 확대 유망 - □ 시장 개요 ○ 파라과이 화장품 수입시장 규모는 2012년 11월 기준 1억6000만 달러 이상을 기록했으며 최근 3년간 급성장세를 보임. 향수와 화장수의 수입증가세가 두드러지며,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 수입도 성장세를 보임. ○ 화장품 수입 중 향수와 화장수의 비중이 62.5%로 가장 크게 나타나고, 미용 또는 메이크업용 제품류가 19.3%, 두발용 제품류가 18.2%로 나타남. 화장품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CIF 기준)
주: 2012년은 1~11월 기준 자료원: Penta-Transaction □ 향수·화장수(HS코드 3303) 수입 동향 ○ 향수와 화장수는 미국에서 4300만 달러 규모로 전체의 43% 정도가 수입되고, 프랑스가 28.7%, 스페인이 14.5%를 차지함. 미국, 프랑스, 스페인 3개국이 전체 수입의 85% 규모를 차지함. 미국에서의 수입은 2012년에 전년 대비 증가세가 컸으며, 중국에서의 수입도 증가세를 보여 100만 달러 정도를 기록했음. 향수 및 화장수(HS코드3303) 수입 동향 (단위: 달러, CIF 기준)
주: 2012년은 1~11월 기준 자료원: Penta-Transaction ○ 미국에서는 CACHAREL, GUY LAROCHE, BRITNEY SPEARS, PALOMA PICASSO, ELIZABETH ARDEN, ETERNITY, AZZARO, LACOSTE 등 외에도 유명 브랜드들이 다수 수입됨. ○ 향수 및 화장수 수입의 경우 A.J. BOSTON, BEGA IMP-EXP, VARGOS, EL SENA, MONALISA NTERNACIONAL 등이 주요 수입업체로 자리잡음. A.J. BOSTON 사는 전체 수입의 65.7%를 스페인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25.5%는 프랑스에서 수입하고 있음. BEGA IMP.-EXP. S. A.는 전체 수입의 92%를 미국에서 수입하고 있음. VARGOS S.A.도 미국에서 70%를 수입하며 9.5%는 파나마, 그 외에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에서 수입하는 것으로 나타남. 주요 수입업체
주: 2012년은 1~11월 기준 자료원: Penta-Transaction 회사별 주요 수입브랜드
자료원: Penta-Transaction 자료 종합 □ 미용 또는 메이크업용 제품류(HS코드 3304) ○ 미용 또는 메이크업용 제품류도 미국이 31.5%로 1위를 차지했고, 최근 들어 중국 제품의 수입이 증가하면서 중국산이 22.7%로 2위를 기록했음. 그 외에 아르헨티나, 프랑스가 주요 수입국으로 자리잡고 있음. ○ 미국에서는 BANANA BOAT, VICTORIA’S SECRET, LOVE SPELL, LOREAL, MAKE UP FACTORY 브랜드가 다수 수입되며, 중국에서도 VICTORIA’S SECRET 브랜드 외에 MANLY, Chicphia, Venas, G.R, P&W, Tango 브랜드가 주로 수입됨. 미용 또는 메이크업용 제품류(HS코드3304) 수입 동향 (단위: 달러, CIF 기준)
주: 2012년은 1~11월 기준 자료원: Penta-Transaction ○ 미용 또는 메이크업 제품류는 INTER IMPORT-EXPORT S.R.L, BEGA IMP.-EXP. S. A, MONALISA INTERNACIONAL S.A, VARGOS, POFI SRL, FLAYP 등이 주요 수입업체임. - INTER IMPORT-EXPORT S.R.L가 전체 수입의 10.3%를 차지하는 가장 큰 수입업체로 중국에서 100% 수입하고 있고, TANGO 브랜드 제품을 다수 수입함. - BEGA IMP-EXP. S. A는 미국(93.4%) 및 중국에서 수입함. - 파라과이 국경도시 시우닷 델 에스떼의 고급 백화점인 MONALISA INTERNACIONAL S.A (7.7%)은 프랑스에서 62.4%, 미국에서 34.3%를 수입합. ○ 한국제품은 미샤, 퓨어덤, 더페이스샵 등의 브랜드 제품들이 소규모로 수입되는 것으로 나타남. ○ 제품별로는 아이섀도우, 마스카라 등 눈화장용 제품, 특히 다양한 색상의 아이섀도 세트도 다량 수입되고 있음. 또한, 영양크림 및 기초화장품, 립스틱 등의 제품이 수입됨. 미용 또는 메이크업용 제품류 주요 수입업체
주: 2012년은 1~11월 기준 자료원: Penta-Transaction 회사별 주요 수입브랜드
자료원: Penta-Transaction 자료 종합 □ 두발용 제품류(HS코드3305) ○ 두발용 제품은 2012년 기준 아르헨티나가 38.2%로 1위 수입국으로 나타났고 브라질, 멕시코가 그 뒤를 잇고 있음. 그 외에 멕시코, 콜롬비아, 스페인 등에서 수입하고 있음. ○ 아르헨티나에서는 ISSUE, COLOR KIT, SEDAL, L EAU VIVE, ROUBAIX 등의 브랜드가 주로 수입되고 있으며, 브라질에서는 LOREAL, WELLA, ALFAPARF 등의 브랜드가 다수 수입됨. 두발용 제품류 국가별 수입 동향 (단위: 달러, CIF 기준)
주: 2012년은 1~11월 기준 자료원: Penta-Transaction ○ 기업별로는 UNILEVER DE PARAGUAY SA, ACONCAGUA SA, BELLEZA Y COSMETICA PARAGUAY 등 3개 사가 주요 수입업체로 활동함. - UNILEVER DE PARAGUAY는 72%를 아르헨티나에서, 브라질에서 25%를 수입하고 있음. SEDAL 브랜드를 주로 수입함. - ACONCAGUA는 멕시코에서 PANTENE 브랜드 제품들을 수입하고 있음. BELLEZA Y COSMETICA PARAGUAY는 브라질(53.6%), 스페인(20.8%), 미국(11.5%)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수입브랜드는 LOREAL임. ○ 한국에서 수입되는 대표적인 브랜드는 KERASYS이며, KERASYS는 파라과이 국경지대에서의 인기에 힘입어 브라질에서도 많이 알려져 있음. 두발용 제품류 주요 수입업체
주: 2012년은 1~11월 기준 자료원: Penta-Transaction 회사별 주요 수입 브랜드
자료원: Penta-Transaction 아순시온 주요 쇼핑센터 내 화장품 전문점 □ 소비자 구매 동향 ○ 파라과이의 경우 다른 중남미국가와 마찬가지로 빈부격차가 크기 때문에 경제수준에 따라서 구매하는 화장품의 종류에서 큰 차이를 나타냄. - 최근 주요 도시마다 대형쇼핑센터가 증가하고 있어 쇼핑센터를 대상으로 화장품 브랜드 체인점도 증가함. 부유층은 쇼핑센터에 있는 화장품 전문점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 제품을 주로 구입하지만 일반 서민층은 슈퍼마켓, 약국이나 시장에서 화장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음. - 아순시온에서는 NEW COLOR, Maybeline 등의 브랜드가 저렴한 가격대로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음. 화장품 전문점, Vital Chic
○ 파라과이의 약국은 약 이외에 화장품 및 생활용품을 판매하는 개념이므로 다수 여성들이 약국에서 화장품을 많이 구매함. 파라과이 여성들은 특히 안티에이징 제품은 약국에서 구매하는 제품과 유명 브랜드에 큰 차이가 없어 약국에서 많이 구매한다는 의견을 보임. - 동일한 제품이 판매되는 장소(시장, 쇼핑센터 등)에 따라 가격차가 많이 남. 일례로 여러 종류의 브랜드 제품을 취급하는 Tiquichuela라는 체인점에서 판매되는 동일한 제품들이 시장에서는 더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어, 일반 서민들은 시장에서도 많이 구매하고 있다고 함. 아순시온 시내 주요 약국
□ 시사점 및 전망 ○ 시우닷 델 에스떼(Ciudad del Este), 뻬드로 후안 데 까바예로(Pedro Juan de Caballero) 등 브라질과의 국경지대 쇼핑센터들은 브라질 소비자를 겨냥한 제품들이 다수이므로 브라질에서 유행하는 화장품 브랜드나 제품이 다수 판매됨. 따라서 이미 브라질에 제품을 수출하는 우리 화장품 기업은 파라과이로의 진출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음. - 연말 쇼핑시즌이나 Black Friday 같은 특별 할인행사 때 브라질 소비자들이 파라과이에 쇼핑을 많이 옴. 그러나 올해 브라질 쪽의 국경지대에 면세점이 다수 설립되면 파라과이 지역 판매에 큰 타격이 올 것으로 전망함. 따라서 올해 국경지역에서의 화장품 판매 추이가 향후 수입 동향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임. ○ 파라과이 여성들은 기존에 이용하던 화장품 브랜드를 계속 이용하는 브랜드 충성도가 강한 편이나, 샘플 등으로 이용해 본 후에 다른 제품으로 변경하는 경우도 많아 소비자에게 적극적인 마케팅이 필요함. 또한, 가격 조건도 중요하므로 특별 할인 등 프로모션에 따라 제품구매를 선택하는 경우도 많음. 이에 초기 진출 시 파라과이 소비자들에 대한 적극적인 마케팅 필요 ○ 파라과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천연화장품에 대한 선호 추세가 이제 막 시작되는 단계임. 영국 브랜드인 Body Shop이 시우닷 델 에스떼 지역이나 면세점에서 일부 판매되며, L’OCCITANE은 쇼핑센터를 중심으로 소개됨. 그 외에 천연화장품 전문점은 아직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상황임. 화장품 업계에서는 파라과이의 중산층을 대상으로 천연화장품시장도 성장 가능성이 큼. 자료원: Penta-Transacion, 개인위생제품협회(CAEDHPA), 기업 및 소비자 인터뷰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