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모래 해변
국내에는 화산지층이 있어 검은 모래가 있는 해변들이 있습니다. 전체가 검은 모래 해변과 검은 모래가 섞여 이색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는 해변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독특한 풍경의 해변을 여행하길 원하시는 분들은 꼭 읽어보시기를 바랍니다.
1. 수월봉 검은모래해변
수월봉 검은모래해변 풍경
◆ 제주 제주시 한경면 고산리 3760
◆ 064-772-3334
◆ 수월봉 지질트레일 홈페이지
수월봉 검은모래해변은 유명한 지질트레일 코스 중 한 곳으로 제주도 화산지층 교과서라 불리는 수월봉 아래에 위치해 있습니다.
수월봉 근처에는 켜켜이 쌓인 지질층이 신비롭게 드러나 있으며 검은모래해변은 사진찍기에 좋은 곳이지만 찾기 힘든 위치에 있어 많이 알려지지 않은 숨은 명소입니다. 수월봉 입구에 노을해안도로로 가는 길이 있는데요.
도로가 시작되는 시점에 커다란 전봇대가 있고 내려가는 길이 있습니다. 길 따라 내려가면 새카만 모래알이 가득한 수월봉 검은모래해변과 마주할 수 있습니다.
화산 퇴적층 사이로 맑은 민물이 새어 나오는 이곳은 점차 풍화된 현무암질 성분이 바다로 쌓이고 지층 바위가 깨져 무너지면서 검은 모레 해변이 탄생했습니다.
2. 쇠소깍
쇠소깍 풍경
◆ 제주 서귀포시 쇠소깍로 104
쇠소깍은 민물과 바다가 만나는 곳으로 아름다운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하천이 발달해 하구에 점차 검은 모래가 쌓이면서 형성이 되었습니다.
2003년부터 쇠소깍 검은 모래 축제가 매년 열려 다양한 이벤트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어 아이를 동반한 가족여행으로도 제격입니다.
주변에 맑고 깨끗한 효돈천이 있어 카약을 이용해 천을 구경하는 재미도 있습니다. 2011년 문화재청이 외돌개, 산방산과 함께 국가지정문화재 명승으로 지정할 만큼 천혜의 자연을 자랑합니다.
3. 만성리검은모래해변
만성리검은모래해변 풍경
◆ 전남 여수시 만흥동
만성리검은모래해변은 국내 최고의 검은 모래사장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햇볕에 뜨겁게 달구어진 검은 모래밭에서 나오는 원적외선이 피부미용, 신경통, 관절염에 매우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또한 모세혈관을 확장해 혈액순환을 도와 땀의 분비를 촉진시켜 검은 모래찜질을 하기 위해 매년 수많은 여행객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매년 음력 4월 20일마다 ‘검은 모래 눈뜨는 날’ 축제가 진행돼 검은 모래를 다채롭게 즐길 수 있습니다.
4. 삼양해수욕장
삼양해수욕장 풍경
◆ 제주 제주시 삼양동
◆ 064-728-3991
삼양해수욕장은 제주도에서 가장 진한 검은 모래밭이 있는 곳입니다. 매년 여름 해변에서 모래찜질할 수 있어 수많은 여행객이 방문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삼양해수욕장 근처에 차갑고 깨끗한 용천수가 흘러나와 여름에 더위를 식히기에 제격입니다.
매년 윈드서핑 등 해양 스포츠 축제가 열려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삼양해수욕장 주변에는 낚시 포인트가 많아 해수욕, 해양스포츠, 낚시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액티비티가 가득합니다.
5. 검멀레해수욕장
검멀레해수욕장 풍경
◆ 제주 제주시 우도면 연평리
검멀레해수욕장은 숨겨진 섬 우도에 위치한 곳으로 검다의 ‘검’, 모래라는 뜻을 가진 ‘멀레’가 합쳐진 명칭입니다. 이름 자체로도 검은 모래 해수욕장을 뜻하며 총길이가 100m 정도의 미니멀한 해수욕장입니다.
섬 속에 있어 프라이빗한 해수욕이 가능합니다. 검은 모래는 햇볕의 열을 흡수시켜 모래찜질이 가능한데요. 고요하고 유유자적한 찜질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해변 끝에는 우도 8경으로 유명한 명승지이자 제7경 동안경굴로 선정된 ‘검멀레동굴’이 위치해 있습니다. 검멀레 동굴은 고래가 살았다는 옛 전설이 전해 내려오는 동굴로 제주에서는 ‘검은코꾸망’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국내 독특한 풍경의 검은 모래 해변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새카만 모래와 푸른 하늘, 푸른 바다가 어우러진 풍광은 색다르면서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내는데요.
따끈한 천연 찜질도 가능하다고 하니 날이 따뜻할 때 방문해서 해수욕과 함께 찜질 풀 코스로 즐겨보기 딱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