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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루마니아, 420억 유로 상당의 국책 프로젝트 조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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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1-29 | 국가 | 루마니아 | 작성자 | 김윤태(kimyt@kotra.or.kr) |
루마니아, 420억 유로 상당의 국책 프로젝트 조감 □ 정보 개요 ◯ 루마니아는 발칸반도 북쪽에 있으며 한반도 국토의 1.1배. 인구는 2000만 명으로 동유럽 내 에서는 폴란드에 이어 2위로 비교적 큰 내수시장을 보유. 2007년1월 1일 정식으로 EU 회원국이 됐으나, 국민소득 수준은 8000달러에 머물고 있는 개발도상국으로 볼 수 있음. EU 균형개발정책에 따른 지역개발 펀드의 수혜지역으로 EU 기금(Cohesion 펀드, EBRD 펀드 등) 활용의 각종 프로젝트가 활발하게 추진 중임. 그러나 2012년 기준으로 EU에서 책정한 루마니아 지원 펀드의 흡수율은 15%에도 못 미칠 정도로 매우 저조 ◯ 올해 루마니아 경제성장 전망치는 유럽 경기침체 여파에 직격탄을 맞아 1% 안팎의 매우 저조할 것으로 예상되나, 정부 주도의 프로젝트는 나름대로 활발하게 전개될 것임. 이는 올해로 마감되는 1차 EU 펀드를 최대한 활용하고, 정부 재정지출을 확대해 경기부양에 나서야 하는 현실적인 이유 때문임. 루마니아 재정은 재정적자 규모가 GDP 기준으로 유럽 내 네 번째로 낮아 매우 안정적인 편임. ◯ 다음은 루마니아에서 추진하는 국책 프로젝트를 각종 문헌과 정부 자료를 토대로 조사한 내용임. 재정 지원 소스는 EU 기금으로 추진되는 프로젝트는 물론 루마니아 자체재정, 민간 외국인 투자가 직접투자, 합작투자 등을 망라. 프로젝트 별로 추가적인 세부사항은 별도의 조사가 필요한 사항임을 밝힘. ◯ 이번에 소개하는 프로젝트분야와 종류는 에너지 2개, 농업 1개, 교통(운하 수로 포함) 10개 등 총 13개로 구성돼 있고, 규모는 420억 유로에 이름. 프로젝트 추진 정도는 콘셉트, F/S 단계에서부터 이미 일부 추진 중인 프로젝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함. □ 세부 내용 ◯ 에너지분야 - 체르나보다 원전 3호기, 4호기 건설 프로젝트: 원전 설비. 규모가 40억 유로인 포로젝트로, 프로젝트에 관심을 표명한 투자가들의 지분 참여 유도를 통해 공동회사를 설립함. 주관부서는 경제부 (관련 세부 프로젝트 내용 무역관 확보, 필요기업 요청 시 개별 지원 가능) - Tarnita-Lapustesti 수력발전소 건설: 프로젝트 규모 15억 유로. 오는 202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끌어올리려는 EU 기준에 충족시키기 위해 추진하는 국책 프로젝트임. PPP 형식으로 추진되며, 현재는 적격 투자가 물색 단계임. 주관부서 경제부 ◯ 농업 - Siret-Baragan 관개수로 건설 프로젝트 : 루마니아 국토 남동부로 190㎞에 이르는 농업용 관개수로 대공사. 총 프로젝트 규모 36억 유로이고 수로 건설·토목 분야에 8억 유로, 관개 시스템 사업에 28억 유로임. 아주 오래전부터 구상됐던 프로젝트이나 재정 및 사업타당성 미흡 지적 받아 최근에 재추진함. PPP 형태로 추진되며, 주관부서는 농업부 ◯ 교통(운하) - 다뉴브-부카레스트 운하 건설: 다뉴브 항구 Oltenita부터 수도인 부카레스트에 이르는 73㎞에 이르는 인공 운하 건설. 총 프로젝트 규모는 18억 상당임. 기본 프로젝트 구상은 이전 공산정권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1989년 차우세스쿠 처형과 함께 프로젝트 추진이 중지됨. 루마니아 정부는 현재 EU 펀드에 프로젝트 수행 타당성 조사를 위한 재정지원을 요청한 상태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외국인투자가와 PPP 형태의 파트너십을 통해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방안 모색 중 ◯ 교통(고속도로) - 트루고무레쉬-이아시-은게니 고속도로 건설(Targu Mures - Iasi-Ungheni): 루마니아 국토 중앙을 관통하는 고속도로. 루마니아 동부 지역과 러시아 몰도바 국경에 이르는 총연장 310㎞ 고속도로 건설 프로젝트임. 프로젝트 규모 61억 유로로 현재는 사업타당성조사(Feasibility Study, F/S)가 진행 중임. 주관부서는 교통부와 루마니아 고속도로 건설 국영기업임. (최근 집권여당은 인프라 시설 추진에 막차를 가하기 위해 대형국책사업 전담 중앙정부를 신설하는 정부조직개편 추진) - 프로에슈티-알비샤 고속도로(Ploiesti-Altita): 유럽 Corridor IX 구간 일부. 2구간 건설에만 15억 유로 공사비 투입. 프로젝트는 2개의 구간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1구간은 Ploiesti-Buzau-Focsani를 연결하는 130㎞ 구간이고, 제2구간은 총연장 길이 150㎞에 이르는 Focsani - Albita 구간으로 구성됨. 현재 Pre-F/S 단계임. 주관부서는 교통부 - 트란실바니아 고속도로(Brasov-Cluj-Bors): 루마니아 전통도시(우리나라의 경주)인 브라쇼브 도시에서 국토 정 중앙인 트란실바니아 지역을 가로 질러 서쪽 국경에 이르는 총 연장 415㎞에 이르는 횡단 고속도로. 프로젝트 규모 22억 유로이고, 총 7개 구간으로 구성돼 있음. 이 중 2개 구간은 미국 Bechtel이 건설 중임. 당초 2003년 루마니아 Nastase 정부하에서 전 구간 공사 주관사로 선정됐으나, 이후 재협상 등 우여곡절 끝에 모두 무효화되고 2개 구간만 유효한 것으로 최종 결론남. 현재 건설 공사 중임. - 부카레스트-브라쇼브 고속도로(Bucuresti-Brasov): 루마니아 수도 부카레스트와 브라쇼브를 연결하는 고속도로. 17억 유로 규모의 프로젝트로 4개 세부 구간으로 분리돼 추진됨. Moara Vlasiei-프로에슈티 구간은 이미 완공, 운영 중임. 부카레스트-Moara Vlasiei는 거의 완공 단계로 시험 운행 중임. 나머지 2개 공사구간은 입찰 준비 중임. 주관부서는 교통부 - 나들락-콘스탄차 고속도로(Nadlac - Constanta): 유럽 Coridor IV 구간의 일부. 루마니아 최대 항구도시 콘스탄차 항구부터 루마니아 서쪽 국경지역을 잇는 총 연장 850㎞ 고속도로. 85억 유로에 이르는 대규모 프로젝트임. 일부구간 재원 EU 펀드 활용. 피테슈티-부카레스트 구간·부카레스트-콘스탄자 구간 완공 운행 중임. 이 밖의 3개의 다른 구간 토목·건축 공사 중임. 피테슈티-시비유(Pitesti-Sibiu) 구간이 입찰 예정. 주관부서는 교통부 및 도로공사 - 루마니아 남부고속도로(Bucuresti-Alexandria-Craiova-Drobeta-Tr.Severin-Timisoara): 총 연장 520㎞, 규모 26억 유로 프로젝트임. 매우 초기단계. 현재 Pre-F/S 추진 중임. ◯ 교통(철도) - 시기쇼와라-시메리아 철로 시스템 현대화(Sighisoara-Simeia): 21개 역이 지나는 205㎞ 구간 시설 및 시스템 현대화 프로젝트(프로젝트 규모 23억 유로)임. EU Corridor IV 일부로 추진돼 프로젝트 재원 일부는 EU 펀드로 충당가능함. 주관부서는 교통부임. - 부카레스트 남북 순환도로(Bucharest Ring Road): 총 52㎞, 약 2억 유로. 부카레스트 -주요 도시 연결 고속도로와 시 외곽을 연결하는 순환고속도로. 시내 교통해소를 목적으로 추진 중이며, 지난해(2012년)에는 재원 조달실패로 건설에 상당한 차질을 빗음. 올해 재개될 것으로 관측되며, 루마니아 정부 자체 재원으로 추진 중임. 주관부서는 교통부 ◯ 교통(지하철) - 부카레스트 지하철 현대화(Buchares underground system modernization): 2030년까지 총연장 70㎞ 목표로 추진 중임(현 지하철 구간의 2배). 프로젝트 규모 8억 유로로, 일부구간은 이미 계약이 체결돼 공사 진행 중임. 재원 일부는 EU 기금에서 조달되며, 일부는 선진국(일본 등)의 원조로 충당함. 주관부서 교통부 □ 시사점 ◯ 루마니아는 EU 가입 이후 다양한 정부주도의 개발 프로젝트가 추진 중임. 위에 언급한 국책 프로젝트 이외에도 2단계 환경, 농업, IT 분야에서 다양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음. 이에 따라 부쿠레슈티 무역관은 루마니아 프로젝트 유망분야로 환경, IT, 신재생, 농업, 인프라 등을 선정하고 유망한 프로젝트 정보를 적극 발굴, 전파하고 있음. ◯ 대부분의 개발도상국처럼 루마니아 또한 프로젝트 추진에 있어 다양한 이유로 지지부진하거나 과대 포장돼 낭패를 당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사전에 면밀한 검토가 있어야 할 것임. 특히 위에서 언급한 프로젝트들은 워낙 규모가 커서 진천이 매우 더디며, 재원 조달에 애를 먹고 있는 상황으로 2차 세부 조사가 필수적임. 자료원 : 루마니아 정부자료 입수 자체분석 및 관련자 인터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