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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글은 크킹2 바닐라 2.6.x버전과 한패 2.6.x버전을 을 기준으로 쓰여져 있습니다.
※ 2.6.x 최신버전과 CK2+ 모드 최신버전 업그레이드시 기존의 적용방법이 먹히지 않음을 발견했습니다. 고로 버전업에 맞춘 내용 수정하였습니다.
※ CK+ 모드와 연동시 색깔이 깨지던걸 수정 방법을 올렸습니다. 하지만 CK+ 모드의 버전업에 따라 적용법이 바뀌었으므로 구버전 사용자들에게만 해당합니다.
※ GIMP2 사용시, 가끔씩 xcf 파일을 tga 파일로 변환시 오류가 발생하는것을 발견했습니다. 왜이러는지 원인조차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임시방편 해결법을 작성했습니다.
해결법 : 변환 오류 해결법 = xcf 파일의 그림을 그림판으로 옮겨서 png 파일로 저장한다음, tga파일로 변환
먼저 조매생님 글과 bretherz님 게시글들을 읽어보시면 훨씬 쉽게 이해하시고 따라하실수 있습니다.
조매생님 글 = http://cafe.daum.net/Europa/1AT/13465
http://cafe.daum.net/Europa/1AT/13512
bretherz님 글 = http://cafe.daum.net/Europa/1AT/3208
두분의 방법을 조합해서 쉽게쉽게 멋진 문장들을 만들어봅시다.
준비물 = dynasties.tga 파일 1개
coats_of_arms.txt 파일
포토샵 프로그램
위의 3가지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어디서 구하냐구요?
dynasties.tga 파일은 크킹2 원본파일의 Crusader Kings II\dlc 파일에서
[dlc001.zip] [dlc010.zip] [dlc029.zip] [dlc048.zip] 을 압축풀기해서 나오는 dynasties 파일들을 사용하셔도 되고 조매생님이 올리신 dynasties 파일을 사용하셔도되고, 직접 만들으셔도 됩니다.
coats_of_arms.txt 파일은 간단하게 크킹2 원본파일의 Crusader Kings II\interface 파일에서 간단하게 찾아서 복사합시다. 아니면 마찬가지로 조매생님께서 올리신 coats_of_arms을 다운받으셔도 됩니다.
포토샵 프로그램은 구매를 하시거나, 포토샵이 없으면 GIMP2 2.8.18 또는 그림판(비추천)만 있으셔도 충분합니다.
* tacitus님이 추천해주신 Paint.NET 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작성자는 아직 사용해보지 않았습니다.
단 GIMP나 그림판으로 작업을 하면, 파일 확장자를 tga 파일로 바꿔야만 하는데, 단순히 확장자명 바꾸기로는 안됩니다.
클라우드 컨버터 사이트로 들어가서 파일을 변환하셔야지만 적용가능합니다.
▼ 문장 메이킹 방법
여러분들의 실력을 발휘해서 멋진 문장들을 만들어 봅시다!
준비하신 편집프로그램으로 dynasties.tga를 엽니다.
저는 이렇게 GIMP2 로 열었습니다. (GIMP2로 하신다면 반드시 2.8.18 버전으로 하세요!)
그리고 멋진 문장을 준비합시다.
저는 [켈트 선 스피어]를 준비하였습니다. 적용시킬 문장을 준비하였으면 새로운 레이어를 만듭니다.
레이어는 픽셀로 128x128 픽셀로 만들어주세요. 128x128 픽셀이 dynasties.tga 파일의 한칸이 됩니다.
즉 저 픽셀이 크킹2의 한개 가문문장 크기가 됩니다.
요로코롬 128x128 픽셀을 정확하게 맞추어서 준비한 문장을 집어넣어주세요.
단, 128x128 픽셀 정중앙에 맞추어서 문장을 만들면 안됩니다. 그러면 적용시킬때 문장이 짤려나갑니다ㅠㅠ 그래서 예시그림처럼 회색부분에 맞추어서 문장을 만들어 주세요.
그렇게 한칸크기에 맞춰서 만든 문장을 빨간 상자 안에다가 집어넣습니다.
이런식으로 dynasties 파일은 완성입니다.
참고로 128x128 픽셀당 한칸이라는 말은
이런식으로 한칸단 번호를 가지게 됩니다.
* 포토샵은 위의 사진 상태의 dynasties 파일을 저장하면 확장자 명이 dynasties.tga 로 다 만들어져서 별도의 작업을 거칠 필요가 없습니다.
GIMP2나 그림판으로 만들면 확장자명이 tga가 아닌 xcf, jpg 로 파일이 만들어집니다. 여기서 단순하게 확장자 명을 tga로 바꾸는것은 금물입니다!
반드시 클라우드 컨버터 같은 파일 변환 프로그램, 사이트를 이용해서 확장자를 tga로 바꿔주세요!
이렇게 진짜 dynasties.tga 파일은 준비완료입니다.
▼ coats_of_arms.txt 준비하기
단순히 dynasties.tga 파일만 준비되었다고 끝이 아닙니다. coats_of_arms.txt 파일이 준비되어야지만 작성된 문장을 인게임 내에 적용가능합니다.
* 바닐라 버전 적용법
coats_of_arms.txt 를 키신다음 ctrl + F 를 누르고 WHEN ADDING NEW, ALWAYS ADD AT THE END 를 치고 다음찾기를 2번 눌러주세요.
이걸..
texture = {
file = "gfx\\coats_of_arms\\1_dynasties.tga" # tga 파일의 이름, 단 동일해야합니다
size = { x = 16 y = 4 } # x는 가로, y는 세로 칸 개수
noOfFrames = 64 #총 부여할 칸 개수 ※ 한칸당 128x128 픽셀
color = 0
random = no # Do not use for random CoAs
}
}
}
위의 내용을 쳐주세요. 그리고 저장. 끝
참쉽죠?
준비한 dynasties.tga는 C:\Users\유저명\Documents\Paradox Interactive\Crusader Kings II\mod\KoreanSingleByte\gfx\coats_of_arms 파일에다가 넣습니다. coats_of_arms파일이 없어요! 라고 당황하지마세요, 원래 없으니깐요. 그러니 직접 새폴더로 만들어 줍시다
coats_of_arms.txt 는 C:\Users\유저명\Documents\Paradox Interactive\Crusader Kings II\mod\KoreanSingleByte\interface 파일에다가 집어넜습니다.
* CK2+ 버전 적용법
1. 준비된 dynasties.tga 파일을 C:\Users\유저명\Documents\Paradox Interactive\Crusader Kings II\mod\CK2Plus\gfx\new_coats_of_arms 에 집어넣습니다.
2. C:\Users\유저명\Documents\Paradox Interactive\Crusader Kings II\mod\CK2Plus\interface 파일의 coats_of_arms을 텍스트 편집 프로그램으로 엽니다.
3. Ctrl + F 키로 문장 찾기를 하여 # Customized CoAs: 찾기를 한번 눌러 아래의 문장을 찾습니다.
# Customized CoAs:
texture = {
file = "gfx\\new_coats_of_arms\\Miaow_CoA.tga"
size = { x = 2 y = 1 }
noOfFrames = 1
color = 0
random = no # Do not use for random CoAs
}
}
}
4. 찾은 문장에 예시 문창을 더 적어줍니다.
# Customized CoAs:
texture = {
file = "gfx\\new_coats_of_arms\\Miaow_CoA.tga"
size = { x = 2 y = 1 }
noOfFrames = 1
color = 0
random = no # Do not use for random CoAs
}
texture = {
file = "gfx\\new_coats_of_arms\\1_dynasties.tga"
size = { x = 16 y = 4 }
noOfFrames = 64
color = 0
random = no # Do not use for random CoAs
}
}
}
5. 끝! 자작 문장을 다 설치했습니다!.
▼ 게임 적용법
* 바닐라 버전 적용법
* 게임 실행 전, 문장 적용법
mod/korean/common/dynasties 폴더의 00_dynasties.txt 파일을 확인합시다.
1=
{
name="Gardske"
culture="swedish"
}
2 =
{
name="Orsini"
culture="italian"
religion="catholic"
coat_of_arms = {
template = 0
layer = {
texture = 5
texture_internal = 0
emblem = 0
color = 0
color = 0
color = 0
}
}
}
.
.
.
이런식의 코드가 적혀있을겁니다. 여기서 짧은 1번 코드는 고유문장이 적용되지 않은것이고, 긴 2번 코드가 고유문장이 적용 된 가문 코드입니다.
즉 1번 코드를 2번 코드처럼 바꾸면 고유문장을 적용할수 있다는 소리입니다.
1=
{
name="Gardske"
culture="swedish"
}
요걸
2 =
{
name="Gardske"
culture="swedish"
religion="catholic"
coat_of_arms = {
template = 0
layer = {
texture = 9 #우리가 만든 자작문장 파일번호 입니다.
texture_internal = 0 #파일 내부의 문장번호입니다. 적용하고싶은 번호를 적으시면 됩니다
emblem = 0
color = 0
color = 0
color = 0
}
}
}
요렇게 바꿔주면 우리가 적용시킨 dynasties.tag 파일의 0번째 문장이 적용됩니다.
* 게임 실행 전 새로운 가문 만들기
1010101 = {
name = "Kimuchi"
culture = Norse
coat_of_arms = {
template = 0
layer = {
texture = 9
texture_internal = 1
emblem = 0
color = 0
color = 0
color = 0
}
}
}
이런 식으로만들면 랜덤으로 이 가문이 등장하게 되지요.
* 세이브 파일 수정법
세이브 파일은 압축하지 않는 걸로 준비합니다. 바꾸고자 하는 가문의 넘버링을 찾습니다.
만약 바꾸고자 하는 넘버링이 166616 이라면.
166616=
{
coat_of_arms=
{
data=
{
0 9 0 1 0 0 0 } # 9가 위치한 자리가 텍스쳐의 넘버링, 1위 위치한 자리는 텍스쳐 내부의 번호
religion="catholic"
}
set_coat_of_arms=yes # 문장 고정 명령어. 반드시 적어주세요
}
이런식으로 작성하시면 적용을 끝마쳤습니다.
* CK2+ 버전 적용법
기본적으로 바닐라 적용법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바닐라 버전 양식그대로 작성하신뒤
2 =
{
name="Gardske"
culture="swedish"
religion="catholic"
coat_of_arms = {
template = 0
layer = {
texture = 10 #우리가 만든 자작문장 파일번호 입니다.
texture_internal = 0 #파일 내부의 문장번호입니다. 적용하고싶은 번호를 적으시면 됩니다
emblem = 0
color = 0
color = 0
color = 0
}
}
}
그저 [텍스쳐 넘버링만 9에서 10으로 바꿔주면 됩니다.] 새로운 가문을 만들거나, 세이브 파일 수정할때도 마찬가지로 [텍스쳐 넘버링만 9에서 10으로 바꿔주면 됩니다.]
끝!
▼ 구버전 CK2+ 연동시 색깔깨짐 해결법 2017-01-05
저두 오늘 플레이 해보고 알았습니다. 바로 해결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파일이 한패모드인 C:\Users\ckdqj\Documents\Paradox Interactive\Crusader Kings II\mod\KoreanSingleByte\interface 에다가 넣은 coats_of_arms.txt 파일입니다.
사진에 보이는 파일내용을 크킹 플러스 모드의 coats_of_arms.txt 색깔로 코드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요렇게 바꿔주시면 색깔깨짐 오류를 해결하실수 있습니다.
첫댓글 추천
항상 추천해주시니 몸둘바를 모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런게 팁이죠!
ㅎㅎ 그냥 짜집기인데요..
정리하시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
감사합니다ㅎ
해당 글은 CK 팁/노하우 게시판에서 패러독스 팁/노하우 게시판으로 이전되었습니다.
그래픽 작업에는 Paint .NET 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CK2 의 주요 그래픽 파일 확장자인 TGA 나 DDS 파일을 간단히 편집하기 좋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크킹을 늦게 접해서 완전 빠져버려가지고 곤란하네요 ㅋㅋㅋ
그런데 가문 안만들고도 문장을 나중에 가문 만들때 적용이 가능한건가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