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 22:15-24 두 번째 아브라함을 불러
15 여호와의 사자가 하늘에서부터 두 번째 아브라함을 불러
16 이르시되 여호와께서 이르시기를 내가 나를 가리켜 맹세하노니 네가 이같이 행하여 네 아들 네 독자도 아끼지 아니하였은즉
17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가 크게 번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 성문을 차지하리라
18 또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음이니라 하셨다 하니라
19 이에 아브라함이 그의 종들에게로 돌아가서 함께 떠나 브엘세바에 이르러 거기 거주하였더라
20 이 일 후에 어떤 사람이 아브라함에게 알리어 이르기를 밀가가 당신의 형제 나홀에게 자녀를 낳았다 하였더라
21 그의 맏아들은 우스요 우스의 형제는 부스와 아람의 아버지 그므엘과
22 게셋과 하소와 빌다스와 이들랍과 브두엘이라
23 이 여덟 사람은 아브라함의 형제 나홀의 아내 밀가의 소생이며 브두엘은 리브가를 낳았고
24 나홀의 첩 르우마라 하는 자도 데바와 가함과 다하스와 마아가를 낳았더라
여호와의 사자가 아브라함을 다시 불러 말씀하십니다. 첫 번째 부르셨을 때는 아브라함이 이삭을 죽이려는 것을 막고 그의 진실한 경외를 칭찬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두 번째 부르셨을 때는 아브라함의 믿음대로 언약을 반드시 이루어주시겠다고 다시 확증해 주시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언약에 대한 재확증(15-19) 성경학자들은 구약에서 ‘여호와의 사자’를 인간의 몸으로 나타나신 성자로 봅니다(창 16:7; 22:11; 민 22:23, 24; 삿 6:21; 삿 13:16). 성자께서 나타나 아브라함 언약을 다시 확증해 주신 것에는 의미가 있습니다. 여기서 아브라함의 씨는 넓은 의미에서 예수님을 의미합니다. 대적의 성문을 차지한다는 구절은 정복을 뜻하며, 여호와의 씨가 대적의 성문을 차지한다는 말씀(17)은 예수님의 부활 승리에 대한 예언입니다. “네 씨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니”라는 말씀은 예수님의 복음을 듣고 수많은 사람들이 아브라함의 후손이 될 것이라는 예언입니다(18). 여기서 여호와의 사자가 1인칭을 사용하여 “내가...”라고 합니다. 이러한 사실은 아브라함 언약을 성취하실 주인공이 바로 성자 예수님 자신이라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약속하신 것(창 12:2-3)을 반드시 이루실 것을 믿고 아들 이삭을 바쳤습니다. 이에 성자 예수님께서 그 온전한 믿음에 대하여 완전한 언약 성취로 보상하십니다. 믿는 자가 최후의 승리자입니다.
리브가(20-24) 아브라함이 갈대아 우르를 떠날 때 형제 나홀을 두고 떠났습니다(창 11:17-19). 본 단락에서는 나홀이 우르에서 낳은 자녀들을 소개합니다. 나홀의 자녀들이 이 구절에 소개된 것은 언약의 성취와 관련이 있습니다. 나홀과 밀가의 소생인 브두엘의 딸 리브가는 얼마 후 이삭의 아내가 되었습니다. 이 구절은 하나님께서 장차 예수님을 아브라함의 씨로 오실 수 있도록 역사의 현장 가운데 일하고 계셨음을 보여줍니다. 수많은 복잡한 세속의 역사 가운데서 하나님은 언약하신 대로 자신의 구원의 역사를 실수 없이 이루어가십니다.
적용: 아브라함의 믿음과 순종이 지금 당신의 삶에 얼마만큼의 영향력을 끼치고 있습니까?
신앙인이 하나님의 뜻을 따라 쓰임 받는 과정에 이르기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날마다 자신을 복종시키며 순종하는 연습을 통하여 쓰임 받는 도구가 됩니다. 이렇게 쓰임 받는 자가 되려면 매일 경건에 이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에녹은 죽음에 이르기까지 300년 동안 하나님과 동행하는 훈련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하늘로 들림을 받았습니다. 아브라함도 순종과 경건 훈련으로 믿음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일은 크고 작음에 있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일상의 작은 순간에서도 하나님의 말씀에 비추어 순종하며 살아가는 삶, 그 삶이 결국 당신의 인생이 되고, 당신 영의 근육이 되어 어려운 일이 닥칠 때에도 우회하지 않고 그 속에서 당신을 향하신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아브라함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