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04.22. - 일부 내용을 추가/수정함
슈퍼패미컴(이하 SFC) 로 나온 진여신전생2는 상당히 의미있는 버전입니다. 기본적인 인터페이스는 나중에 다른 기종으로 이식된 진여신전생1,2의 틀이 되었거든요. 또한 이야기 볼륨도 매우 증가하였고, 검+검 합체 등 다양한 요소 및 카지노를 대표하여 여러가지 미니게임이 들어간 버전입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요소를 추가해서 그런지.. 사람을 황당하게 하는 버그부터, '장비를 정지합니다' 수준의 버그까지 매우 다양한 버그가 존재하는데요. 예전에 네이버 블로그에 SFC 버전을 바탕으로 공략을 올렸던 글이 지금은 블로그 폭파로 인하여 (...) 더 이상 볼 수 없는 관계로 SFC 버전으로 진여신전생2를 할때에 나타나는 버그를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많은 버그는 (특정 행위를 안함을 통해) 피할 수 있지만 일부는 피할 수 없는 운명의 버그니.. 그러러니 하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 아래 버그 모음은 인터넷에서 본 것 + 제가 겪은 것을 모아서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버그를 아시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 아래 버그를 피하는 방법은 (정상적이던, 에뮬레이터의 힘을 빌린 강제이던..) 세이브를 적절히 이용하여 버그 발생시 게임을 리셋하고 버그 이전 상태에서 다시하는 것입니다. 즉 세이브을 생활화 하세요.
1. 인터페이스 관련 버그
- 특정 문자열이 깨져서 보인다. → 특히 경험치를 알려주는 부분의 문자열(즉 렙업까지 얼마나 경험치가 남았는지 알려주는 숫자)이 깨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새로 렙업을 하시면 해결됩니다.
- 아이템 선택창을 비롯하여 일부 창에서 볼 수 있는 커서(네모 모양)이 아무런 문자가 없는 곳, 즉 공란으로 가기도 한다. → 바로 커서를 다른 곳으로 이동하셔서 게임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 일부 보스전 그래픽의 하단이 깨져서 보인다.
- 오토 맵핑에서 출입구, 계단, 엘리베이터가 정상적으로 기록되지 않는다. → SFC 진여신전생1부터 있던 전통적인 버그입니다. 이는 이 부분으로 다시 가면 오토 맵핑에 제대로 나옵니다. 이뭐병스러운 버그는 꽤 나중에 고쳐졌습니다. (제 기억에는 if 발매 이후였나 그랬던걸로...)
- (영어 번역 버전 한정) 상점에서 아이템의 이름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는다.
2. 악마 관련 버그
- 요조 계열의 악마한테서 데미지를 받을 경우 일정 확률로 즉사한다.
- 메시아/가이아 계열의 인간을 넣고 하는 '랜덤 합체'에서 자기보다 높은 레벨의 악마를 만들 수 있다. → 이를 통해서 초충반 게임 밸런스를 부시는 게임 진행이 가능 (...) 합니다.
- 악마 합체시 일정 확률로 일어나는 합체 사고에서, 이미 있는 악마가 만들어진다.
3. 전투 & 마법 관련 버그
- 전투 중에 COMP를 이용하여 악마를 여러번 소환시 (제 기억이 맞으면 7번 이상이었던걸로 기억합니다.) 게임이 정지함 → 해결 방법 없음. 악마를 적당히 소환하세요 (...)
- 전투 중에 Y 키를 연타시 게임이 정지함 → 마찬가지로 해결 방법 없음. Y키 적당히 누르세요 (...)
- 타루카쟈를 많이 사용할 경우에 ① 데미지 숫자가 일정하게 나오는 경우가 있거나 또는 ② 데미지가 오히려 감소한다. → 일정하게 나오는 경우는 별로 문제가 안됩니다. 진짜 문제가 되는 것은 데미지가 감소하는 경우인데요. 특히 최후반 보스전에서 신나게 타루카쟈를 이용하다가 이 버그에 걸리면 보스전 다시 하셔야 합니다.
+ 보충 설명 : 데미지가 감소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데미지가 75 → 타루카쟈 이용 → 150 → 타루카쟈 이용 → 250 → 타루카쟈 이용 → 7 (!) → 타루카쟈 이용 → 14 (...) 최후반전에서 타루카쟈를 안쓸 수는 없으니 몇번까지 데미지가 정상적으로 들어가는지 기억하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 스쿠카쟈를 이용하면 오히려 회피율이 내려간다. → 그러므로 절대 보스전에서 사용하지 마세요. 악마나 히로인의 속력이 낮아서 못때린다고요? 그러면 보조 마법 셔틀이나 템 셔틀로 가야죠 (...)
- 물리 반사로 인해 데미지를 받을 때, 파티에 없는 악마가 데미지를 받는다.
- 팩토리에서 나오는 악마와 싸운뒤 얻는 마카가 비정상적인 경우가 존재한다.
4. 게임 진행 버그
- 나쟈와 히로인의 결합 이벤트을 통해 히로인의 능력치가 상승하는 것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는다. → 이거 해결 방법이 없습니다. 그냥 이벤트를 보는 것에 의의를 두세요.
- 나쟈와 히로인의 결합 이벤트 중에 A키 등을 연타하면 게임이 정지한다.
- 일정 확률로 베히모스가 사탄으로 변화한다. → 이로 인해 스토리 진행이 꼬이게 됩니다. 베이모스를 안쓰는 수밖에..
- 바에서 술을 먹을 때에 히로인만 먹고 나오는 경우, 다시는 히로인은 술을 마실 수가 없다.
- 속성을 알려주는 커서의 방향이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는다. → 최후반부 성향이 고정되는 상황에서도 커서의 방향이 시계 방향으로 도는 경우를 보실 수가 있습니다. 커서가 돌아가는 방향은 그냥 무시하시고, 악마의 소환 가능성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속성을 확인하세요. 참고로 니중에 나온 이식 버전에서는 수정되었습니다.
5. 아이템 관련 버그
- 장비의 내성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다. → 나중에 나온 이식 버전에서는 수정되어서 일명 '주인공의 삼신기'로 알려진 장비 조합이 가능합니다. 다만 SFC 버전에서는 내성 적용이 제대로 안되니, 그냥 방어가 높은걸 착용하세요.
- 아이템 증식이 가능하다. → 이 부분은 제가 정확히 몰라서 뭐라 말을 할 수가 없네요. 아시는 분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 청동의 항아리를 통해 악마를 소환한뒤 악마 대화를 할 시 대화가 깨지는 경우가 존재한다.
여기까지가 버그 모음이었습니다. 이제 제목에서 적은 팁을 알려드려야 겠네요. 사실 팁이라기 보다는 SFC 버전을 에뮬로 진행 할 시에 강제 세이브가 가능하니, 이를 이용해서 게임 진행이 편하게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즉 덤으로 알아두시면 좋을거 같아서 적어 보았습니다.
- 랜덤 악마 합체를 통한 높은 악마 생성 가능 (→ 이는 위에서 말한 버그를 이용한거죠.)하기 때문에 초중반 게임진행이 편리합니다. 물론 후반기 부터는 별로 이익이 없는데, 악마들 레벨이 전체적으로 하향 평준화 되어 있어서 그렇습니다.
- 카지노의 B&S에서 '게임에서 이긴뒤 → 강제 세이브 → 게임 진행' 루프를 통해 코인으로 얻는 아이템 및 8번째 상품을 팔아 '전모분의 29만원'의 재림을 게임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초반에는 홀리 타운에서 코인을 통해 교환하는 아이템 중에 스마일 스테어는 상점에서 팔면 1만 마카를 얻을 수 있고요. 후반부 예소드 카지노에서 얻는 총인 블레스터는 상점에서 팔면 9만 마카를 얻습니다.
+ 보충 설명 : 카지노에서 얻는 아이템을 팔아서 하는 마카 벌이는 다른 기종에서도 가능합니다. 다만 페일님의 2K는 강제 저장이 안되므로 이 방법을 쓰실 수 없습니다. 페일님은 강제 세이브 기능을 만들어달라!
- 게임 전투에서 얻는 마카와 마그네타이트는 생각만큼 많지 않습니다.(보스전 제외) 악마 대화를 통해서도 별로 얻어 먹지를 못합니다. 그래서 악마를 풀로 소환해서 돌아다니는 것은 초중반에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 최종 보스 YHVH는 시바의 천벌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그래서 시바가 천벌을 대략 8번 정도 쓰면 YHVH가 순삭되는 것을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GBA 버전 이후에서는 이 부분이 수정되어, 열심히 때리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제 글은 여기까지이고요. 혹시 다른 버그나 팁을 알고계시면 댓글로 적어주세요!
첫댓글 SFC버전에서도 PS1버전과 마찬가지로 ZE-2 라는 버그수정판이 나왔다고 하는데 참...구하기가 쉽지가 않더군요.
SFC버전도 수정판이 있나보군요. SFC버전을 처음할때 수정판을 본적이 없어서 '얘네 버그가 존재한다는걸 알고나 있긴 한건가'라고 생각했거든요...
꽤 알려지지 않은 것까지 알고 계시네요. 웬만한 매니아가 아니면 이 정도까지는 모르실텐데;;
그래도 SFC판은 나름 즐기기 힘들 정도까진 아니어서 괜찮았고 이 다음 PS판이 큰 문제였죠;;;
그래서 저는 진여신전생2는 GBA판을 최고로 칩니다. GBA판 버그도 없진 않았지만 대부분 그닥 안좋은 거라기보다 숨겨진 요소같은 느낌이었던 게 많았고요. 음악만 좋았으면 진짜 최고였을텐데...
- 제 컴퓨터가 윈도우 10인데, 페일님의 진여신전생2K을 실행시키면 자꾸 프레임이 떨어지는 현상이 있다보니 - 아직까지 윈도우 10의 호환성이 낮아서 그런거 같습니다. 아직까지도 윈도우10에서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 프로그램이 많으니깐요. - 결국 진여신전생2을 할때마다 SFC버전을 계속 하다보니 이리 알게되었습니다. ㅠㅠ
- GBA버전에서 음악이 떨어지는 것은 GBA 기종 자체의 한계가 아닌가 싶어요. SFC는 그 당시 기술 협력을 하고 있던 소니측이 우겨서 결국 PCM 기능을 달고 나왔지만, GBA는 이러지 못해서 허접한 사운드 칩을 달고 나와야 했거든요...
@한우 빨리 윈도우10 개발환경을 구축해야 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