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미래 언급하면 질문에 대한 답은 아니구요, 저도 전공자가 아니라서 몇년전 중학과학에 이 내용을 처음볼 때 중학교과에는 '진대'는 없이 섬모체만 나오므로 섬모체가 수축하는데 수정체가 왜 두꺼워지는지 이상해서 여기 저기 자료를 뒤져본 적이 있었거든요.. 수축은 당기는 효과라서 수정체가 얇아져야 하는데... 그랬더니 위에 써 주신것 러럼 섬모체가 수축되면 진대가 반대로 이완되어 수정체가 두꺼워진다. 그랬더니 궁금증이 해결되더라구요. (수업때 상위권이나 잘 알알아듣는 애들에겐 이 이야기를 하고 그렇지 않는 애들에게는 책에 나오는것만.. ㅎㅎ) 제가 보기는 별 문제 없는 표현인듯 십픈데요... (이완≒느슨해짐 ?)
첫댓글 미래 언급하면 질문에 대한 답은 아니구요,
저도 전공자가 아니라서 몇년전 중학과학에 이 내용을 처음볼 때
중학교과에는 '진대'는 없이 섬모체만 나오므로 섬모체가 수축하는데 수정체가 왜 두꺼워지는지 이상해서 여기 저기 자료를 뒤져본 적이 있었거든요.. 수축은 당기는 효과라서 수정체가 얇아져야 하는데...
그랬더니 위에 써 주신것 러럼 섬모체가 수축되면 진대가 반대로 이완되어 수정체가 두꺼워진다.
그랬더니 궁금증이 해결되더라구요.
(수업때 상위권이나 잘 알알아듣는 애들에겐 이 이야기를 하고 그렇지 않는 애들에게는 책에 나오는것만.. ㅎㅎ)
제가 보기는 별 문제 없는 표현인듯 십픈데요...
(이완≒느슨해짐 ?)
일반 교재의 측면 그림 말고 정면 그림을 보시면 이해가 되시지 않을까 합니다.
섬모체가 이완되었으니 진대는 팽팽, 수정체는 얇아지는 것이 이 그림 보시면 이해되지 않을까 합니다.
댓글 감사드립니다ㅋ
진대가 느슨과 팽팽이 맞는데
수축과 이완은 애매하네요
그래서 요즘은 진대를 표현할 때 수축, 이완 보다는 팽팽, 느슨 이라는 표현이 더 많이 쓰이는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