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을 종종 하십니까?
20: 16-21
16.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찌니라
17.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찌니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찌니라
18. 뭇 백성이 우뢰와 번개와 나팔소리와 산의 연기를 본지라 그들이 볼 때에 떨며 멀리 서서
19. 모세에게 이르되 당신이 우리에게 말씀하소서 우리가 들으리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말씀하시지 말게 하소서 우리가 죽을까 하나이다
20.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두려워 말라 하나님이 강림하심은 너희를 시험하고 너희로 경외하여 범죄치 않게 하려 하심이니라
21. 백성은 멀리 섰고 모세는 하나님의 계신 암흑으로 가까이 가니라
======================================================================
피타고라스의 제자가 물었습니다.
‘선생님, 어떤 사람이 훌륭한 사람입니까? ’
‘하나님을 닮은 사람이니라.’
‘어떤 사람이 하나님을 닮은 사람입니까?’
‘진실을 말하는 사람이니라.’
오늘의 말씀은 제 9 계명 “네 이웃에게 거짓증거하지 말라”입니다. 즉 진실을 말 하라 입니다.
거짓증거,= 에드 샤케르=
거짓말, 근거 없는 말이나 행위를 하는 것,
다른 사람에게 해를 주는 위증을 하는 것,
* 말은 능력이 있습니다.
진실한 말은 사람을 살리지만, 거짓말은 개인, 가정, 교회, 사회, 단체, 국가와 세계를 파괴합니다.
제 9계명은 입으로 짓는 죄를 금하신 것입니다.
히틀러의 명령에 유대인 600만 명이 비참하게 죽었고,군 사령관의 명령에 원자폭탄을 투하해 수백만 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습니다. 이와 같이 말은 위력이 있습니다.
축복하면 복을 받고, 저주하면 저주를 받습니다.
말 한마디로 천양 빚을 갚는다는 옛말도 있습니다.
진실한 말
J 칼빈, “나의 유익과 자기보호를 위해 조금이라고 과장
축소 은폐 없이 사실과 일치하는 말, 실제 있는 그대로 하는 말이 진실한 말이다.“
잠12:22b 하나님은 진실하게 행하는 자를 기뻐하십니다.
거짓말
남을 속이고 해하려고 꾸며서 하는 말입니다.
1) 자기 이익을 위해서 꾸며서 하는 말.
2) 남을 해하려고 하는 말.
3) 약속을 어기는 것도 거짓말이다.
4) 중상모략[없는 말을 만들어 퍼뜨리는 것] 거짓말이다.
(1) 하나님의 신성을 모독하는 말, [Blasphemia]
(2) 사람의 명예를 훼손하려는 말, [biabolos]
(3) 사람을 헐뜯는 말 [katalalia] 도 거짓말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입을 복되게 사용해야 합니다.
* 이제부터는 칭찬을 더 많이 합시다.
* 위로의 말을 더 많이 합시다.
* 격려하고 축복하는 말을 더 많이 합시다.
J 칼빈, "거짓말은 상대방에게 돌이킬 수 없는 해를 가하기 때문에 큰 죄다. 그러므로 거짓말을 하지 않도록 입에 파수꾼을 세워야 한다“
잠12:22a 거짓 입술은 여호와께 미움을 받습니다.
하나님은 거짓말을 싫어하십니다.
거짓말 하는 단계
거짓말-> 거짓증거-> 알리바이 조작-> 거짓 맹세까지 하며 상대방에게 확신을 가지게 함
거짓말은 할수록 늡니다.
거짓말하는 사람은 뻔뻔스럽고 더러운 짓을 합니다.
결국에는 몹쓸 사람이 되고 맙니다. 망 합니다.
# 그러므로 우리는 거짓말 하는 사람과는 교제도 하지 말고 우리 스스로도 거짓말을 하지 말고 삽시다.
사탄의 거짓말: 탈무드
노아가 포도를 심었는데 어찌나 달고 맛이 있었던지 노아의 마음을 즐겁게 해 주었습니다. 노아는 그 다음해에 포도를 더 많이 심었습니다.
심술 사나운 악한 사탄이 노아를 찾아가 포도농사를 더 잘 짓는 방법이 있다고 했습니다. 착한 노아는 사탄의 말을 들었습니다. 사탄은 네 종류의 짐승을 차례로 끌고 노아에게 왔습니다.
☛처음에는 양을 끌고 와서 말했습니다.
양의 피를 포도밭에 거름으로 주면 포도 맛이 더 달고 더 맛이 있다고 했습니다. 노아는 허락했습니다. 정말 포도가 달고 맛이 좋았습니다. 포도주는 향기롭고 양처럼 순하고 맛이 있었습니다.
☛두 번째로 사탄은 사자를 끌고 노아에게 와서 말하기를 사자의 피를 뿌리면 포도나무가 무성하게 번성한다고 했습니다.
노아가 허락해서 사탄은 포도밭에 사자의 피를 뿌렸습니다. 포도나무는 정말 무성하게 뻗어나갔습니다. 그러나 포도주를 마시고 노아는 사자 같이 거칠고 사나운 말을 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사람들이 노아를 두려워했습니다.
☛세 번째로 사탄은 원숭이를 노아에게 끌고 와서 원숭이 피를 거름으로 뿌리면 포도주 맛이 기가 막히게 좋다고 했습니다.
노아가 또 허락을 했습니다. 포도주를 마시고 노아는 원숭이 같이 사람들 앞에서 떠들고 노래하며 춤추며 재롱을 부렸습니다.
☛네 번째로 사탄은 돼지를 노아에게 끌고 와서 그 피를 포도밭에 거름으로 주면 포도나무는 더 잘 자라고 포도 수확도 늘어나고 /포도주도 더 많이 생산한다고 했습니다.
노아가 허락했습니다. 그러나 포도주를 마신 많이 노아는 돼지처럼 더러워졌습니다. 노아는 술에 취해 의식을 잃고 수치를 드러내고 쓸어졌고 자식에게 수치거리가 되었습니다.
노아의 입에서 저주가 나왔습니다.
노아는 사랑하는 아들 함을 저주했습니다. [창9:25]
사탄의 거짓말에 속은 의로운 노아의 집은 결국 불행이 찾아왔습니다. 오늘도 우리는 사탄의 말, 거짓말은 듣지 말아야 합니다.
* 언어를 다듬어라
사람은 경제적으로 당하는 아픔보다는 / 말로 당하는 아픔이 훨씬 더 큽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말을 선별해서 해야 합니다. 글도 조심해서 써야 합니다.
내가 듣기 싫은 말은 남에게도 하지 말아야 합니다.
내가 못한다고 하나님도 못하시는 것처럼 말해서는 안됩니다
내가 할 수 없다고 성령님도 하실 수 없는 것처럼 말해서는 안 됩니다. 이것은 불신앙입니다. 그러므로 언어를 곱게 다듬어야 합니다.
**그리스도인은 생각을 다듬고, 마음을 다듬고, 언어를 순화해야 합니다. 긍정적인 말, 소망에 찬 말, 사랑이 넘치는 말, 감사의 말, 축복의 말을 해야 합니다.
약 3 장에도 혀 조심, 입 조심, 말조심 하라고 하셨습니다.
약3:2 ..“.말에 실수가 없는 자면 온전한 사람이라”
약:6-9 “혀는 곧 불이요 불의의 세계입니다
혀는 온 몸을 더럽히고 / 태우는 지옥 불입니다. .
혀는 능히 길들일 사람이 없다
쉬지 아니하는 악이요 / 죽이는 독이 가득하다.
이것으로 우리가 주 아버지를 찬송하고 이것으로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은 사람을 저주하나니 한 입으로 찬송과 저주가 나는 도다. 내 형제들아 이것이 마땅치 아니하니라.“
그러므로 믿는 성도들은 말을 주의해서 해야 하겠습니다.
이스라엘의 멸망 원인
이스라엘 지도자들이 하나님을 배신하고 백성들에게 거짓말을 하였습니다.[렘8:10] 하나님이 거짓말을 믿지 말라고 백성들에게 말씀하셨지만[렘7:4] 백성들은 거짓에 속아 하나님을 떠났습니다. 그래서 결국 이스라엘은 바벨론에게 망하고 말았습니다.
늑대가 나타났다!!!" 사람 살려~!!!
마을 사람들은 놀라 삽과 괭이와 몽둥이를 들고 뛰어나왔다. 그러나 늑대는 보이지 않았다. 마을 사람들은 안도의 한숨을 쉬고 흩어졌다. 어른들을 감쪽같이 속인 소년은 너무 너무 재미있었다.
늑대가 나타났다!! 사람 살려~!!
늑대 소년이 또다시 살려달라고 소리쳤다. 옥수수와 감자밭에서 일하던 마을 사람들이 삽과 괭이 몽둥이를 들고 모두 뛰어나왔다. 이번에도 늑대는 나타나지 않았다. 어른들은 소년에게 속은 줄 알았다. 어른들은 소년을 괘씸하게 생각했다. 마을 사람들을 감쪽같이 속인 소년은 너무도 통쾌했다.
늑대가 나타났다!!! 사람 살려~!!
늑대 소년이 또다시 다급하게 소리쳤다. 마을 사람들은 어린 녀석이 또 거짓말을 하는 줄 알고 아무도 뛰어 나오지 않았다. 그런데 이게 웬일입니까? 이번에는 진짜 늑대가 나타났습니다. 늑대 소년은 그 누구의 도움도 받지 못하고 늑대에게 물려 죽었습니다. 거짓말은 결국 자신을 망하게 한다는 교훈입니다.
하나님이 십계명을 주신 목적
1) 하나님과 화목하게 살라고 주셨습니다. [22-25]
예배 잘 드리는 사람이 하나님과 화목한 사람입니다.
하나님과 화목한 사람이 행복한 사람입니다.
2) 죄짓지 말고 살라고 주셨습니다. [20]
인간은 결심이 약하여 잘 넘어집니다.
그래서 죄를 이기고 살라고 계명을 주셨습니다.
3) 시험 하려고 주셨습니다. [24]
나소트 nasot = TEST
믿음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시고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지 여부를 확인하시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지 여부를 확인하시고
서로 사이좋게 사는지 여부를 확인하시려고 십계명을
주셨습니다.
십계명을 주신 방법[18]
하나님이 우뢰와 번개와 나팔소리와 연기가 자욱한 시내산에 강림하셔서 위엄과 권능으로 십계명을 주셨습니다.
십계명을 주신 목적[20, 24]
계명대로 사는 자에게 복 주시려고 십계명을 주셨습니다.
어거스틴은 십계명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사람이 선과 악을 구별할 수 있도록 하나님이 십계명을 주셨다. 하나님은 그 백성이 지키며 살아야 할 만고불변의 법으로 십계명을 주셨다. 이 말씀에 순종하는 자에게 복을 주시려고 하나님이 십계명을 주셨다.“고 했습니다.
순종을 다짐한 이스라엘
이스라엘은 하나님이 위엄 중에 시내산에 강림하시어 말씀을 주시는 모습을 보고 두려웠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가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서 자신들에게 전하면 잘 듣고 순종하겠다고 맹세했습니다. 이는 참 좋은 자세였습니다.
우리도 이런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우리도 주의 종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할 때 듣고 순종해서 복을 받아야 합니다. 오늘도 말씀을 듣고 순종하는 성도 들이 되기를 축복합니다.
결 론
하나님은 거짓말을 싫어하십니다.
하나님은 진실하게 말 하는 사람을 좋아하십니다.
말은 그 사람의 신앙과 인격입니다.
말을 잘 합시다.
같은 값이면 좋은 말을 하고 삽시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성도를 사랑하는 성도를 헐뜯지 않습니다.
성숙한 신앙과 인격으로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여 복을 받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