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설 경기회복과 함께 엘리베이터 시장 수요도 큰 폭으로 상승 추세 -
- 해외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높고, EU 승강기 표준 사용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엘리베이터(HS code 8428)
- 그 밖의 권양(捲揚)용·취급용·적하용·양하용 기계류(리프트, 에스컬레이터, 컨베이어 등)
□ 선정 사유
ㅇ 우크라이나 경기회복세와 함께 건설시장 경기도 회복 조짐, 이에 따른 엘리베이터 수요도 크게 증가
- 2017년 우크라이나의 엘리베이터 수입액은 전년대비 57.97% 증가
- 2018년 상반기에도 수입액은 전년동기대비 24.20% 증가, 수입 시장규모는 지속 성장 추세
우크라이나 엘리베이터 수출입동향(HS Code 8428)
(단위: 백만 달러)
구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2분기 |
수입액 | 92.822 | 108.597 | 171.553 | 95.820 |
수출액 | 31.471 | 25.644 | 29.217 | 18.178 |
자료원: WTA
ㅇ 우크라이나 컨설팅 전문업체인 Pro-consulting사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전역에 설치돼 있는 8만6000여 개의 엘리베이터 중60% 이상이 교체시기가 도래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용 중
- 오래된 건물이나 아파트 등에 매우 낙후된 엘리베이터가 설치돼 있는 곳이 많으며 이들 엘리베이터의 고장도 빈번
□ 시장동향
ㅇ 2014년 발발한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 사태로 인해 정치, 경제, 군사 불안이 심화되면서 우크라이나 주요 경제지표 하락
- 우크라이나 흐리브냐 화폐가치가 폭락함에 따라 시장 구매력이 크게 약화
2014~2018년 우크라이나 경제성장률 및 환율 추이
(단위: %, UAH/US$)
지표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경제성장률 | -6.6 | -9.8 | 2.4 | 2.5 | 3.1 |
환율 | 11.9 | 21.9 | 25.5 | 26.6 | 26.5 |
자료원: IHS
ㅇ 2016년부터 경기가 회복세로 반전되면서 건설시장도 회복세로 전환
- 하기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2016년 1월부터 건설 산업지표가 100 이하에서 100 이상으로 플러스 전환
- 실제 키예프 시내에 아파트 및 쇼핑몰 등에 대한 건설이 눈에 띄게 증가, 이는 경기악화로 중단됐던 기존 건설 프로젝트가 재개됨과 동시에 신규 건설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
자료원: 우크라이나 통계청
ㅇ 현지 엘리베이터 디스트리뷰터들(Altis-lift, Liftomontazh-Ukraine, UVL Lift Company)은 2016~2017년 들어 체감 건설시장 경기가 2014~2015년 대비 40% 이상 회복됨과 동시에 엘리베이터 수요도 10~15% 정도 증가한 것으로 본다고 응답
- 2020~2025년에는 신규 엘리베이터 수요가 매년 1500~2000대 정도가 될 것이라고 전망
□ 수출입동향
1) 수입동향
ㅇ 주요 수입국: 독일, 이탈리아, 러시아, 미국, 벨라루스, 폴란드 등 CIS 및 EU 국가에 집중
ㅇ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Otis, Thyssen Krupp, Kone 등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우크라이나 엘리베이터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428)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 국가 | 2015 | 2016 | 2017 | 점유율 | 증감률 | ||
2015 | 2016 | 2017 | ||||||
- | 전 세계 | 92.82 | 108.60 | 171.55 | 100 | 100 | 100 | 57.97 |
1 | 독일 | 13.02 | 22.64 | 33.13 | 14.03 | 20.85 | 19.31 | 46.32 |
2 | 이탈리아 | 6.47 | 14.24 | 19.62 | 6.97 | 13.11 | 11.44 | 37.86 |
3 | 러시아 | 1.58 | 3.11 | 12.50 | 1.70 | 2.87 | 7.29 | 301.45 |
4 | 미국 | 17.33 | 5.07 | 12.17 | 18.67 | 4.67 | 7.10 | 139.89 |
5 | 벨라루스 | 5.09 | 9.38 | 11.54 | 5.49 | 8.63 | 6.72 | 23.03 |
6 | 폴란드 | 7.79 | 7.16 | 11.12 | 8.40 | 6.60 | 6.48 | 55.24 |
7 | 덴마크 | 0.90 | 6.33 | 9.05 | 0.97 | 5.83 | 5.28 | 42.91 |
8 | 중국 | 8.79 | 6.66 | 8.61 | 9.47 | 6.14 | 5.02 | 29.17 |
9 | 터키 | 3.21 | 4.93 | 7.96 | 3.46 | 4.54 | 4.64 | 61.64 |
10 | 네덜란드 | 0.85 | 2.47 | 7.78 | 0.92 | 2.28 | 4.53 | 214.6 |
38 | 대한민국 | 0.05 | 0.12 | 0.02 | 0.05 | 0.11 | 0.01 | -81.93 |
자료원: WTA
2) 수출동향
ㅇ 주요 수출국: 러시아, 벨라루스, 카자흐스탄 등 CIS 국가와 중국에 집중
ㅇ 엘리베이터 품목군(HS 8428) 수출액의 절반 이상을 '기타의 기계(HS 842890)'가 차지하고 있어 우크라이나산 엘리베이터 제품 자체의 수출이 많다고는 할 수 없음.
ㅇ 우크라이나 로컬 업체(Ukrlift, Bogdan lift 등)가 생산하는 엘레베이터 제품도 있으나, 가격이 싸고 품질이 낮아 전통적 무역 상대국인 CIS로의 수출이 많은 것으로 판단됨.
우크라이나 엘리베이터 국가별 수출동향(HS Code 8428)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 국가 | 2015 | 2016 | 2017 | 점유율 | 증감률 | ||
2015 | 2016 | 2017 | ||||||
- | 전 세계 | 31.47 | 25.64 | 29.22 | 100.00 | 100.00 | 100.00 | 13.93 |
1 | 러시아 | 10.27 | 13.99 | 12.54 | 32.62 | 54.56 | 42.92 | -10.37 |
2 | 벨라루스 | 0.68 | 3.13 | 2.52 | 2.17 | 12.22 | 8.63 | -19.54 |
3 | 중국 | 0.13 | 0.95 | 1.97 | 0.40 | 3.70 | 6.74 | 107.63 |
4 | 카자흐스탄 | 10.89 | 0.88 | 1.65 | 34.59 | 3.45 | 5.63 | 86.13 |
5 | 독일 | 0.87 | 0.95 | 1.32 | 2.77 | 3.69 | 4.51 | 39.27 |
6 | 몰도바 | 0.79 | 0.74 | 1.09 | 2.51 | 2.89 | 3.73 | 46.89 |
7 | 아제르바이잔 | 0.03 | 0.04 | 0.86 | 0.09 | 0.16 | 2.95 | 1,958.56 |
8 | 터키 | 0.01 | 0.01 | 0.85 | 0.02 | 0.05 | 2.89 | 6,420.74 |
9 | 루마니아 | 0.27 | 0.58 | 0.74 | 0.85 | 2.26 | 2.54 | 28.41 |
10 | 폴란드 | 0.28 | 0.48 | 0.67 | 0.89 | 1.87 | 2.30 | 40.30 |
37 | 대한민국 | 0.05 | 0.00 | 0.03 | 0.16 | 0.00 | 0.11 | 0.00 |
자료원: WTA
□ 대한 수입동향 및 현지 유통업체 반응
ㅇ 한국의 대우크라이나 엘리베이터(HS 8428) 수출액은 아직까지 매우 미미한 수준
우크라이나 엘리베이터 품목별 대한 수입동향
(단위: 백만 달러, %)
품목명(HS code) | 2016년 | 2017년 | 2018년 2분기 | 증감률* |
Other Lifting Machine (HS 8428) | 0.124 | 0.222 | 0.649 | 3,230.73 |
Other Lifting Machine (HS 842890) | 0.000 | 0.022 | 0.588 | 0.00 |
Con-Act Elevators (HS 842839) | 0.008 | 0.001 | 0.061 | 215.19 |
Pneumatic Elevators (HS 842820) | 0.040 | 0.000 | 0.000 | 0.00 |
Cont-Act Elevators (HS 842833) | 0.076 | 0.000 | 0.000 | 0.00 |
주: 2017년 2분기 기준
자료원: WTA
ㅇ 우크라이나 현지 유통업체들은 한국산 엘리베이터의 낮은 브랜드 인지도, 상이한 기술 표준으로 한국산 수요가 낮다고 응답
- UVL Lift: 우크라이나는 유럽의 승강기 제작 및 설치에 대한 표준인 "EURO EN 81-20/50"을 적용하고 있어 해당 표준에 부합하지 않는 제품은 유통업체들이 수입 자체를 하지 않는 상황임.
- Altis-Lift: 한국형 엘리베이터의 성능은 뛰어나지만 EU 기술 표준을 갖추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음.
- Liftomontazh-Ukraine: 한국 제품은 유럽산에 비해 아직까지 우크라이나 시장 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유럽산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고 지리적 물류 이점을 갖고 있기 때문
ㅇ 아직까지 바이어들의 구매력이 낮아 장기적인 관점의 계약 체결보다 특정 건설 프로젝트 필요한 엘리베이터 수량만큼 수입, 공급하고 있어 한국 기업이 생각하는 것보다 MOQ가 낮을 수 있다고 함.
- 물류 여건, 짧은 납품 기한, 브랜드 인지도 등을 고려했을 때 유럽산 브랜드에 대한 선호가 높을 수밖에 없음.
□ 경쟁 동향 및 주요 진출기업
ㅇ 현지 유통업체들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엘리베이터 시장은 외산 제조사가 전체의 80% 이상을 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