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필기 기출문제 CBT]
문제 파일은 각 회차별 CBT 내에 첨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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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중 환경 디자인의 주된 영역이 아닌 것은?
가. 섬유패턴 디자인
나. 점포 디자인
다. 조경 디자인
라. 도시 디자인
2. 다음 인물과 주장이 일치되게 짝지어진 것은?
가. 모리스 - 예술은 필요에 의해 창조된다.
나. 오토 바그너 - 집은 살기위한 기계이다.
다. 르꼬르 뷔제 - 생활용구는 예술성이 있어야 한다.
라. 설리반 -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
3. 휴대용 전화기, 전기믹서 등 생활용품의 외관을 디자인 하는 분야는?
가. 시각 디자인
나. 제품 디자인
다. 환경 디자인
라. P.O.P 디자인
4. 주거공간을 크게 3영역으로 나누었을 때 기본영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공동 공간
나. 수납 공간
다. 개인적 공간
라. 작업 공간
5. 그림을 완성한 후 반드시 정착액을 뿌려서 색상을 고정시켜야 하는 표현 재료는?
가. 수채화물감
나. 포스터컬러
다. 마커
라. 파스텔
6. 다음 중 시장 세분화의 주요 변수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종교적 변수
나. 지리적 변수
다. 인구 통계적 변수
라. 행동 특성적 변수
7. 1919년에 바이마르에서 문을 연 독일의 디자인학교 바우하우스의 창설자는?
가. 발터 그로피우스
나. 찰스 레니
다. 윌리암 모리스
라. 요제프 호프만
8. 브레인스토밍에 대한 설명 중 가장 부적합한 것은?
가. 오스본에 의해 1930년대 후반에 제안된 아이디어 발상법이다.
나. 토의 그룹을 만들어 제약이 없는 상태에서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내는 방법이다.
다. 각자의 아이디어를 토의를 통해 선별하고 기존의 아이디어를 보완하는 역할로 사용된다.
라. 이 방법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기본원칙에는 비평은 금물, 많은 양의 아이디어 요구 등이 있다.
9. 아름답고 매력적이나 불명료하고 무질서한 느낌을 주는 형은?
가. 자유곡선형
나. 자유직선형
다. 기하직선형
라. 기하곡선형
10. 심벌(Symbol)이 가져야 하는 특성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확대, 축소하여도 느낌이 변하지 않아야 한다.
나. 도형과 바탕의 관계에서 균형이 유지되어야 한다.
다. 문자와의 관계를 생각하여 각종 서체와 적응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라. 상징성 보다는 특수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야 한다.
11. 제조자와 소비자를 연결해 주는 촉진제가 되며, 유통과정에서 제품을 보호하는 기능을 가져야 하는 디자인은?
가. 편집 디자인
나. 포장 디자인
다. 광고 디자인
라. 기업 이미지 디자인
12. 동적인 느낌을 주어 표현하는 방법으로 포장지, 벽지, 직물 등의 무늬와 같이 한 번 이상 사용하는 표현방법은?
가. 점이
나. 강조
다. 반복
라. 유사
13. 착시현상 중 주위 도형의 조건에 따라 특정한 도형의 크기나 면적이 더욱 커 보이거나 작아 보이는 현상은?
가. 길이의 착시
나. 면적과 크기의 착시
다. 방향의 착시
라. 양면시의 입체
14. 마케팅의 기능이라 볼 수 없는 것은?
가. 소비자의 욕구 충족
나. 판매촉진
다. 제품 중심적 사고지향
라. 기업의 이윤추구
15. 다음 실내 디자인 과정 중 기획설계와 거리가 먼 것은?
가. 입지조건과 이용자의 행태조사
나. 크라이언트의 의도 및 요구사항 협의
다. 운영방침 시설 개요도 작성
라. 관계법령에 따른 허가수속에 협력
16.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기 위하여 형태, 구조, 재료, 가공법 등을 개략적으로 그리고 포착된 이미지를 하나하나 비교 검토하기 위한 스케치는?
가. 섬 네일 스케치
나. 스크래치 스케치
다. 러프 스케치
라. 스타일 스케치
17. 다음은 사람과 사람 간에 시그널, 사인, 심벌이라는 기호에 의해서 의미를 전달하는 디자인 분야는?
가. 시각 디자인
나. 제품 디자인
다. 환경 디자인
라. 공예 디자인
18. 비슷한 성질을 가진 요소들은 비록 떨어져 있다 하더라도 덩어리져 보이는 경향이 있다. 이 법칙은?
가. 근접의 법칙
나. 유사의 법칙
다. 폐쇄의 법칙
라. 연속의 법칙
19. 편집 디자인에서 레이아웃의 형태로는 크게 프리(free)방식과 그리드(grid)방식으로 나눌 수 있는데 다음 설명 중 그리드(grid)의 설명이 아닌 것은?
가. 원래의 뜻은 그물이며 그래프지나 바둑판 모양의 구조를 말한다.
나. 하나의 시각적 작품을 응결시켜주는 하부 구조이다.
다. 하나의 조직이며 시간을 절약하고 지속감을 부여하는 데 도움을 준다.
라. 곡선을 많이 사용하고 디자이너의 직관력에 의존하는 것이다.
20. 비영리 광고가 아닌 것은?
가. 공공 광고
나. 정치 광고
다. 기업 광고
라. 이념 광고
21. 주제와 배경과의 강한 대비효과를 잘 나타낸 것은?
가. 파랑색 하늘에 노랑색 나비를 그렸다.
나. 노랑색 병아리에 주황색을 배경으로 처리하였다.
다. 흰색 얼음에 배경은 회색으로 처리하였다.
라. 파란 하늘에 바다는 초록으로 처리하였다.
22. 다음 도형은 무엇을 구하기 위한 과정인가?
가. 원주에 근사한 직선 구하기
나. 원에 내접하는 정오각형 그리기
다. 원에 내접하는 반원형 그리기
라. 한 변이 주어진 정오각형 그리기
23. 명시성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가. 사물이 맑게 보인다.
나. 사물이 밝게 보인다.
다. 같이 배열했을 때 특별한 효과가 나타난다.
라. 멀리서도 눈에 잘 보인다.
24. 푸르킨예 현상의 설명과 거리가 먼 것은?
가. 새벽녘의 물체들이 푸르스름하게 보인다.
나. 조명이 어두워지면 적색보다 청색이 먼저 사라진다.
다. 비상구 표시를 초록으로 한다.
라. 낮에는 파란 공이 밤이 되면 밝은 회색으로 보인다.
25. 색채의 조화에서 공통되는 원리와 거리가 먼 것은?
가. 질서의 원리
나. 비 모호성의 원리
다. 동류의 원리
라. 색채 조절의 원리
26. 투시도법의 용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PP - 화면
나. MP - 시선
다. SP - 입점
라. VP - 소점
27. 선의 종류 중 절단면을 나타내는 선은?
가. 해칭선
나. 파선
다. 피치선
라. 지시선
28. 3개의 축선이 서로 만나서 이루는 세 각들 중에서 두 각은 같게, 나머지 한 각은 다르게 그린 투상도는?
가. 등각 투상도
나. 부등각 투상도
다. 사 투상도
라. 전개도
29. 가법혼색의 3원색과 그 혼합색에 관한 도표이다. ( )부분에 알맞는 색상은?
가. 노랑(Yellow)
나. 청록(Cyan)
다. 자주(Magenta)
라. 보라(Purple)
30. 다음 투상도 중 지도의 표시나 유선형의 입체물을 표시하는 것은?
가. 수직투상
나. 사투상
다. 투시투상
라. 표고투상
31. 계속대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하나의 색을 보고 자극을 받았다가 계속해서 다른 색을 보았을 때 그 색이 다르게 보인다.
나. 빨강색을 보다가 흰색 또는 밝은 회색의 배경을 보면 청록색 기미를 띤 현상이 일어난다.
다. 보색잔상 현상의 대비를 계속대비라 한다.
라. 청록색을 보다가 흰색 또는 밝은 회색의 배경을 보면 노랑색 기미를 띤 현상이 일어난다.
32. 동일한 색광을 오래 보고 있으면 그 색은 선명해지나 밝기가 낮아지는 현상은?
가. 색순응
나. 잔상
다. 암순응
라. 명시성
33. 다음 색에 대한 사항을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프러시안 블루(Prussian blue)
- 하바나 브라운(Havana brown)
- 보르도(Bordeaux)
가. 일반 색명으로 광물이나 원소의 이름에서 따온 색명
나. 계통 색명으로 예로부터 사용해 온 고유색명
다. 특정 색명으로 동물의 이름에서 따온 색명
라. 관용 색명으로 땅이나 사람의 이름에서 따온 색명
34. 투시도나 렌더링이 공통적으로 미치는 표현기법의 영역과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은?
가. 공예 디자인
나. 시각 디자인
다. 제품 디자인
라. 환경 디자인
35. 제도에 주로 사용되는 한글 서체는?
가. 명조체
나. 고딕체
다. 이탤릭체
라. 샘물체
36. 먼셀 표색계의 색입체를 무채색 축으로 수직 절단하였을 때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가. 무채색 좌우의 색은 보색관계에 있다.
나. 명도 단계를 알 수 있다.
다. 채도 단계를 알 수 있다.
라. 색상에 따라 순색의 위치가 같다.
37. 어느 시간 내에 일정한 자극을 주어 색각이 생긴 후에, 그 자극을 제거해도 계속해서 상이 보이는 현상은?
가. 정의 잔상
나. 보색 잔상
다. 부의 잔상
라. 면적 효과
38. 대조적인 느낌의 배색이 알맞은 경우는?
가. 우아한 배색
나. 정열적인 배색
다. 개성적인 배색
라. 온화한 배색
39. 어두운 상태에서 우리 눈의 간상체가 지각할 수 있는 색은?
가. 황색
나. 회색
다. 청색
라. 적색
40. 2소점 유각 투시도에서 H.L.(Horizontal Line)을 높이면 물체가 어떻게 보이는가?
가. 물체의 아래 면이 더욱 확대되어 보인다.
나. 물체의 우측면이 더욱 확대되어 보인다.
다. 물체의 윗면이 더욱 확대되어 보인다.
라. 물체가 실제보다 크게 확대되어 보인다.
41. 파티클 보드(particle board)란?
가. 항공기 프로펠라의 재료로 0.5~3mm 두께의 너도밤나무 등을 건조시켜 단판에 페놀 수지를 침윤시켜 열압한 합판이다.
나. 내장용 합판으로 요소 수지, 단백질계 접착제로 접착한 합판을 말한다.
다. 목재를 얇고 잘게 조각을 내어 결합체를 가하여 성형 열압한 판상 제품이다.
라. 페놀 수지 축합물을 목재에 흡수시켜 수분을 증발하고 셀룰로오스와 리그닌의 수산기를 결합시킨 합판을 말한다.
42. 복제할 때 많이 사용되는 반투명 황산지로서 파스텔 렌더링을 할 때 앞 뒷면의 명암을 조절할 수 있는 용지는?
가. 와트만지
나. 트레이싱지
다. 일러스트레이션지
라. 모눈종이
43. 펄프에 기계적 처리를 하여 강도, 투명도, 촉감 등이 적합하도록 하는 종이의 제조 공정은?
가. 착색
나. 충전
다. 사이징
라. 고해
44. 필름이 피사체의 밝고 어두움을 나타내는데 있어서 어느 정도로 검고 희게 또는 진하고 연하게 나타내느냐 하는 정도의 차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콘트라스트
나. 감색성
다. 관용도
라. 입상성
45. 다음 중 기계 펄프의 대표적인 종류는?
가. 쇄목(碎木) 펄프
나. 아황산 펄프
다. 크라프트 펄프
라. 소다 펄프
46. 포스터 컬러와 관계없는 것은?
가. 물에 용해되는 채색 재료이다.
나. 색과 색을 혼합하여 여러 가지 색상을 만들 수 있다.
다. 변색이 잘 안되며, 겹쳐 칠하기도 가능하다.
라. 명도와 채도 조절이 용이하며 반투명하다.
47. 에어스프레이 건(air spray gun)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에어 스프레이 기기의 중요한 부분이다.
나. 구조는 도료를 안개 형태로 분무하여 피도장물에 옮기는 선단부와 그밖에 조절 장치, 공기 밸브 및 본체로 구분된다.
다. 종류는 도료와 공기의 분사 방식에 따라 외부 혼합식과 내부 혼합식이 있다.
라. 중력식, 흡상식, 압송식은 내부 혼합식에 속한다.
48. 항공기, 자동차, 기차 등의 차체 중량감소를 목적으로 사용되는 재료는?
가. 알루미늄
나. 구리
다. 철
라. 스테인레스 스틸
49. 다음 RAM(Random Access Memory)의 기능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정보를 읽기만 하는 기억 장치이다.
나. 저장 혹은 지움 등의 명령에 의해서만 읽혀지는 휘발성 메모리이다.
다. 정보를 교환, 처리하는 기능이다.
라. 입력 장치로부터 제공된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능이다.
50. 다음 중 컴퓨터그래픽의 입력 장치가 아닌 것은?
가. 센시티브 스크린(Sensitive screen)
나. 펜 플로터(Pen plotter)
다. 라이트 펜(Light pen)
라. 마우스(Mouse)
51. 다음 중 0~255까지의 숫자를 표현할 수 있는 최소 bit는?
가. 8 bits
나. 16 bits
다. 32 bits
라. 256 bits
52. 다음 중 스타일 메뉴의 루비기능을 사용하여 만든 것은?(단, s/w Quark X-press)
가. 경험
나. 예술
다. 창조
라. 개혁
53.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2차원적인 비트면상의 이미지를 3차원 입체표면에 전사하는 것은?
가. 엘리어싱(Aliasing)
나. 필터(Filter)
다. 매핑(Mapping)
라. 광선 추적법(Rey Tracing)
54. 다음 중 시스템프로그램이 아닌 것은?
가. 컴파일러
나. 어셈블러
다. 운영체제
라. 워드프로세서
55. 컬러인쇄나 컴퓨터의 작업 결과를 잉크젯(Ink-jet) 프린터로 출력할 때 컬러를 표현하는 기본색과 혼합 방식은?
가. Cyan, Magenta, Yellow, Black의 가산 혼합
나. Red, Blue, Yellow의 감산 혼합
다. Cyan, Magenta, Yellow, Black의 감산 혼합
라. Red, Green, Blue의 가산 혼합
56. 인쇄 시 CMYK 4도 분판을 목적으로 하는 그래픽 포맷 방식은?
가. EPS
나. RAW
다. TIFF
라. JPEG
57. Illustrator의 Pathfinder에서 오브젝트의 교차 영역을 제외시켜 투명효과를 주기 위해서 선택해야 할 명령은?
가. Unite
나. Divide
다. Exclude
라. Intersect
58. 다음 계산 중 맞는 것은?
가. 1byte = 7bits
나. 1MB = 1024KB
다. 1MB = 1000bytes
라. 1GB = 1020MB
59. 3차원 환경을 2차원 이미지로 렌더링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소가 아닌 것은?
가. 객체(Geometry)
나. 빛(Light)
다. 파티클(Particle)
라. 카메라(Camera)
60. 2차원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점차적으로 색을 변화시켜 가며 특정 구역 안에 색을 칠해주는 기법은?
가. 디더링(dithering)
나. 래스터스캔(raster scan)
다. 모자이크(mosaic)
라. 그라데이션(grad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