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 25:19-26 태중에서 시작된 두 민족의 역사
19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의 족보는 이러하니라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았고
20 이삭은 사십 세에 리브가를 맞이하여 아내를 삼았으니 리브가는 밧단 아람의 아람 족속 중 브두엘의 딸이요 아람 족속 중 라반의 누이였더라
21 이삭이 그의 아내가 임신하지 못하므로 그를 위하여 여호와께 간구하매 여호와께서 그의 간구를 들으셨으므로 그의 아내 리브가가 임신하였더니
22 그 아들들이 그의 태 속에서 서로 싸우는지라 그가 이르되 이럴 경우에는 내가 어찌할꼬 하고 가서 여호와께 묻자온대
23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두 국민이 네 태중에 있구나 두 민족이 네 복중에서부터 나누이리라 이 족속이 저 족속보다 강하겠고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 하셨더라
24 그 해산 기한이 찬즉 태에 쌍둥이가 있었는데
25 먼저 나온 자는 붉고 전신이 털옷 같아서 이름을 에서라 하였고
26 후에 나온 아우는 손으로 에서의 발꿈치를 잡았으므로 그 이름을 야곱이라 하였으며 리브가가 그들을 낳을 때에 이삭이 육십 세였더라
이삭의 아들인 에서와 야곱의 출생 이야기입니다. 이 이야기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선택과 약속의 성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삭의 간구와 하나님의 응답(19-21) 아브라함의 언약을 이어갈 후계자였던 이삭에게 아내 리브가의 20년간의 불임은 큰 신앙적 시험이었습니다. 본문에 나타난 히브리어 아타르는 열렬히 탄원하다라는 의미로 이삭이 얼마나 간절한 마음으로 하나님께 기도했는지 잘 보여줍니다. 마침내 하나님께서는 이삭의 기도에 응답하셨고, 이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뜻을 이루어가시는 과정에 우리의 기도를 사용하신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그분의 섭리와 역사 속에 우리의 기도를 포함시키셔서 우리를 자신의 계획에 동참하게 하십니다.
태중의 갈등과 하나님의 계시(22-23) 리브가의 태중에서 일어난 갈등은 하나님의 더 큰 계획의 일부였습니다. 이는 단순한 쌍둥이의 태동이 아닌 이스라엘과 에돔이라는 두 민족의 미래를 예표하는 하나님의 섭리적 사건이었습니다.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라는 하나님의 계시는 장자권에 대한 당대의 상식을 뒤엎는 계획이었습니다. 이는 마치 어린 자, 과부, 고아, 나그네, 세리, 창기와 같이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하나님 나라의 뒤집힌 관심과도 같은 것이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주권적 은혜와 거룩한 지혜로 인류의 역사를 만들어가십니다.
에서와 야곱의 출생(24-26) 기다리던 아이를 한꺼번에 둘이나 얻었지만, 쌍둥이는 태중에서 다투며 동생이 먼저 나오려고 형의 발뒤꿈치를 잡는 등 태어날 때부터 갈등을 시작했습니다. 먼저 태어난 에서는 털이 많다는 의미의 이름을, 뒤이어 난 야곱은 발꿈치를 잡는 자라는 이름을 얻었습니다. 이 이름들은 후에 그들의 삶을 예표하는 것이었습니다. 결국 부모가 할 수 있는 일은 그들의 외모와 성격을 반영해 이름을 짓는 것뿐이었습니다. 자녀를 주시는 것도 그들의 인생을 만들어가는 것도 오직 하나님뿐이시기 때문입니다.
적용: 때로는 리브가의 태중처럼 이해할 수 없는 갈등과 혼란이 당신의 삶을 힘들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당신의 삶의 모든 순간에는 하나님의 계획이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비록 그 계획이 당신의 기대나 이해와 다를지라도 당신은 하나님의 주권적인 계획을 신뢰하며 믿음의 기도를 이어가야 하겠습니다.
귀족의 아들이 시골에서 수영을 하다가 죽을 것 같은 때 한 농부의 아들이 그를 구해 주었습니다. 귀족의 아들은 생명을 구해준 그 시골 소년과 우정을 키워나갔고, 집안이 어려워 의사의 꿈을 접으려는 소년을 도왔습니다. 그 소년은 의과대학에 다니게 되었고, 그 후 포도당구균이라는 세균을 연구하여 페니실린이라는 기적의 약을 만들어 냅니다. 이 사람이 1945년 노벨의학상을 받은 알렉산드 플레밍이고 그 학업을 도운 귀족 소년은 민주주의를 굳게 지킨 윈스턴 처칠입니다. 처칠이 폐렴에 걸려 목숨이 위태로울 때도 플레밍이 만든 페니실린으로 생명을 건질 수 있었습니다. 우연한 기회에 맺은 우정이 평생 동안 계속 되면서 이들의 삶에 빛과 생명을 주었던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