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요번에 유럽으로 여행가는데, TGV와 융프라우산악철도를 탄다고 하는군요, 저도 TGV보단 ICE를 탔으면 했는데,.
--------------------- [원본 메세지] ---------------------
혹시 올 여름에 유럽 기차여행 가실 분들 계시면 열차 탑승 일정표를 미리 한번 짜보시고 올려주시면 재미있을 것 같네요.
그리고 갔다와서 탑승소감문도 올려주시면 다른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거 같은데요..
웹검색을 해보면 개인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기행문 중에 열차에 대한 언급을 해 놓은 것들이 꽤 있는데, TGV나 Eurostar, Thalys에 대해서는 대체로 고정식 좌석이 불편하고 리클라이닝도 제대로 안 되어서 불편하다는 얘기가 많더군요. 그에 비해 ICE는 비행기보다도 더 편의시설이 잘 되어 있어서 (이등석에도 액정 스크린이 좌석당 하나씩 달려있는 등...) 아주 부러웠다는 얘기도 있구요. AVE도 그리 좋은지 몰랐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밀라노/베네치아-제네바/슈투트가르트 구간을 운행하는 Cisalpino를 타보고 싶은데... 올 여름엔 불가능해서 아쉽군요.
스위스나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이태리로 넘어갈 분들은 Cisalpino 한번 타보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고급 틸팅열차이고 관광열차이기도 하죠.)
또 한가지... ICE-T와 ICE-TD (디젤버젼)은 유레일패스만 있으면 추가수수료 낼 필요없이 탈 수 있으니까 한번 꼭 타보시라고 권하고 싶네요. 둘다 틸팅 열차이죠. 베를린-뉘른베르크-뮌헨 구간에 ICE-T가 운행 중이니까 뮌헨에서 베를린 가실 때 타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베를린-라이프치히-프랑크푸르트 구간 역시 ICE-T 운행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