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삶에 꼭 필요한 ‘정적(靜寂)
’‘고요함’을 가져오는 28가지 방법
◇ 미국의 작가이자, 미디어 전략가, 현대 스토아학파인 라이언 홀리데이(Ryan Holiday, 1987~) *출처=라이언 홀리데이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많은 생각거리와 대처해야 할 것들에 둘러싸여 있다. 또, TV와 스마트폰에서는 각종 문제와 사건들이 쏟아져 나온다.
우린 일상에서 저녁 식사를 만들면서 아이들을 케어하고, 업무 연락에 답하면서 집안일 하는 멀티태스킹을 끊임없이 하고 있다.
'에고라는 적', '데일리 필로소피(daily philosophy)'로 유명한 베스트 셀러 작가이자 현대 스토아학파 사상가 라이언 홀리데이(Ryan Holiday)는 '더 팀 페리스 쇼(The Tim Ferris Show)' 블로그를 통해 이러한 우리의 일상이 '꽉 찬 상태'라고 말하며 '정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적에 관해 '고요함은 영감이 떠오르는 조용한 순간'이며 '뒤로 물러서서 반성하는 능력'이라고 말한다.
또, '지구상에서 가장 강력한 힘 중 하나'라고 강조한다. 무엇보다 큰 계획과 큰 꿈을 가지고 앞으로 나아가는 사람들에게는 무엇보다 고요함이 필요하다고 한다.
'고요함'이라는 단어가 모호하고 일시적으로 느껴질 수 있겠지만 실제로 이것을 삶으로 가져올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방법들이 있다고 한다. 그는 그의 최근 저서 『Stillness is the Key(고요함이 열쇠다)』를 통해 고요함을 찾는 28가지 방법을 제안했다.
이 방법들은 대단한 것들이 아니다. 그가 말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①기록하기 ②예술가처럼 세상을 보기 ③입력을 관리하기 ④산책하기 ⑤결과에 대한 생각을 없애기
⑥뉴스 그만 보기 ⑦스스로 질문하기 ⑧책 읽기 ⑨휴대폰 치우기 ⑩물건 없애기
⑪혼자 있는 시간 찾기 ⑫천천히 더 자세히 보기 ⑬소소한 즐거움 누리기 ⑭무의미한 '멍'함을 갖기 ⑮마음 비우기
⑯멘토에게 지혜 구하기 ⑰현재에 있기 ⑱관계 발전시키기 ⑲당신의 가치를 발전시키고 기념하기 ⑳욕망 조심하기
㉑충분히 가지고 있음을 깨닫기 ㉒축소(우주에서 지구를 바라봤을 때 느끼는 마음) ㉓모든 기회를 신중하게 ㉔루틴 만들기 ㉕속도 조절하기
㉖잠 자기 ㉗취미를 위해 시간내기 ㉘좋은 일 하기
◇ 라이언 홀리데이는 일상의 '꽉 찬 상태'에서 벗어나 '고요함'을 찾아야 한다고 말한다. *출처=셔터스톡
홀리데이 씨는 자신에게 질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것은 나에게 필요할 것인가?", "이것은 5년 후에 중요할까?"와 같은 질문을 하면 머릿속 불안이 완화되어 차분해질 수 있다고 한다.
그러면 정적은 만들어진다. 머릿속 자신에게 물어보면 여러 가지 생각이 소용돌이치는 것을 억제할 수 있으며 솟아오르는 불안을 더 잘 분석할 여유가 생긴다.
⑭번 '무의미한 '멍'함을 갖기'와 같이 아무것도 의식하지 않고 사고와 마음을 자유롭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1분, 2분부터 시작하여 10분, 혹은 그 이상으로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우주 비행사인 에드가 미첼이 1971년 우주로 발사되었을 때 그는 작은 파란색 구슬인 지구를 내려다보며, 모든 사람, 모든 것에 대한 연결과 연민을 느꼈다고 한다.
우리가 모두 하나이며 이것이 진정으로 중요한, 유일한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홀리데이 씨는 높은 건물 혹은 높은 층에서 아래를 내려다볼 때 혹은 별을 올려다볼 때마다 이 사실을 상기하는 것만으로도 우리 삶의 많은 혼란과 이기심, 자기도취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