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바람을 타고 온 신형 카라반의 입고 소식. 매년 새로운 모델과 색다른 레이아웃을 보고 있지만 2018년 모델들의 변화는 더욱 강하게 전해진다. 국내 판매가 급증하면서 스페셜 오더로 영국 현지에는 없는 다양한 옵션과 기능으로 재탄생 된 코치맨의 플래그십 카라반을 만날 수 있었다. COACHMAN VIP 변화 속으로 들어가 본다.
2017년 코치맨 카라반과 비교해 보면 전면부의 변화는 파격적이다. LASER 등급의 카라반이 VIP로 일원화된 점과 새롭게 적용되는 디자인, 패밀리 라인업의 카라반이 전면부 상단으로 열리는 일체형 서비스 도어에서 좌우로 열리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카라반을 바라봤을 때 우측 서비스 도어를 열면 소형 가스통 2개의 수납이 가능하고 좌측은 수납을 위한 독립 공간으로 구성된다. YJRV에서 주문한 별도 SPECIAL VIP PACKAGE도 주목할 만하다.
기존의 코치맨 카라반에서 좀 더 세심하게 다듬어지고 완성도는 물론 세련미를 업그레이드한 2018년 모델은 신선하다. COACHMAN 영문 로고가 더욱 돋보이는 전면부의 교체와 새로운 디자인 적용으로 세대가 교체된 느낌이다. 더욱 탄탄한 기본기와 품격을 갖추었다. 측면의 데칼이 강렬한 금속성으로 표현되었고 그래픽이 화려해 강렬하게 이목을 집중 시키고 있다.
디자인만 체인지 된 것은 아니다. 출입문의 고정 장치며 전면부, 후면부의 디자인과 범퍼 하단은 몰라볼 정도로 바뀌었다.
화이트 톤이 압도적인 실내는 그 어느 때보다 밝아졌다. 가구의 포인트 컬러까지 화이트 톤에 가까워 실내를 쾌적하고 아늑하게 보여준다. 직접 조명이 줄어든 대신 간접 조명이 실내의 분위기를 살려주고 있으며 모든 인테리어의 완성도는 정점에 이르렀다. 도메틱 3구 가스레인지와 전기 인덕션, 알데 난방 시스템 적용, 도메틱 제품의 부분 적용 등으로 많은 변화를 주었다.
후면부는 영국 카라반의 기본적인 화장실 레이아웃을 보여주고 있지만 슬라이딩 타입의 도어를 닫으면 침대와 화장실 혹은 리빙룸과 완전히 분리된다. 거울이 설치된 수납장은 용품 수납은 물론 실내의 공간을 2배로 살리는 역할을 한다. 클리어 타입의 유리벽 너머로는 기능성을 강조한 샤워 헤드가 설치되어 있다.
모든 동선이 편안하게 이어지고 있어 실내에서의 움직임은 불편한 것이 없다. 여기에 완벽한 침대, 침실을 갖춘 멋스러운 모델이고 전면부 리빙룸 역시 11자, U자형으로 변형 가능해 실용적인 모습이다. 저전력 LED 적용은 물론 WHALE 워터 시스템과 고하중 아웃트리거, 스페어 타이어 캐리어가 장착되었다. 100마디 말보다 직접 눈으로 보고 살펴보는 것이 좋겠다.
카라반에 대해 리뷰를 쓴다고 해도 단지 눈으로 보고 견인을 한 느낌만으로 ‘좋다’, ‘나쁘다’를 평가하기에는 충분치 않다. 좀 더 많은 시간을 앉아보고 누워보고 바라보아야 어느 정도 평가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새로운 모델에 대한 첫 인상은 어느 정도 전할 수 있을 것이다.
비슷한 레이아웃과 스펙의 경쟁 모델과 비교해도 코치맨 VIP 575는 어느 하나 부족한 것이 없다. 브랜드 나름대로의 철학과 디자인이 반영되었을 뿐이지 코치맨 라인업에서도 가장 고급스러운 럭셔리 라인업에 옵션이 풍부하고 세련된 모습을 찾을 수 있다. 11자 소파가 조금 더 길었으면 하는 아쉬움은 있지만 세련된 전면부의 실내와 부드러운 곡선의 가구는 충분한 보상을 하고 있다. 내 집 같은 편안함, VIP를 선택한 특별한 당신을 위한 최고의 선물이자 행복이 될 것이다. 세대교체를 시작한 코치맨 VIP, YJRV 로고가 달린 특별한 에디션 모델인만큼 자부심을 갖기에 충분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