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교사 TALK 게시판 질의는 공개 글을 통해 여러 멘토들의 의견을 듣고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함께 나눌 수 있는 대화의 장입니다. 공개 글에는 "일정한 형식"과 "예의"가 필요하며 공개 글은 다른 분들이 읽고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나 틀"을 갖춰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다음 예시와 같은 글은 '지양'해주시길 바랍니다. ex) 제목 : ~는 ~에요? / 내용 : 제목과 똑같습니다. 등 ex) 제목 : ~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내용 : (구체적인 설명 없이) 잘 모르겠어요. 등 ex ) 제목 : ~ 좀 봐주세요. / 내용 : (멘토가 중점적으로 조언해야 할 부분에 대한 언급 없이) 비댓으로 남기겠습니다. 등
초등학생들에게 개인정보 침해 주의, 저작권 침해주의 같은 정보통신윤리교육을 효과적으로 할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이론상 배우고 끝나는 수업 말고 정말 효과적으로 할만한 수업이 뭐가 있을지 생각이 잘 안나네요....
첫댓글초등학생들에게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진행할때는 이론적인 수업 뿐만 아니라 활동적인 수업을 통해 직접적으로 느껴보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예를 들어, 악플 관련 수업을 할 때는 '역지사지' 의 의미를 알게 하고 역할극을 진행한다거나 저작권 관련 수업을 할 때는 저작권이 무엇인지 알려주고 순서 학습지를 만들어 저작권이 있는 자료를 가져갈 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써보면서 알기 쉽게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샤로미 멘토님 말씀처럼, 정보통신윤리교육에서는 활동적인 수업또한 중요합니다:) 요즘 이러한 활동을 폭 넓게 다루는 주제를 통틀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저 또한 초등학교, 중학교 아이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했었습니다~ 아이들이 직접 긍정적인 사례나 부정적인 사례(기사,유튜브 영상 사례)등을 찾아보고 분석해보는 활동을 진행한 뒤, 조원들과 함께 올바른 사용 규칙을 정하도록 수업한 적이 있습니다. 학습지를 제작하거나, 실제 사례들을 이용하거나, 소비자의 입장에서만 문제를 바라보는 것이 아닌 해당 정보들의 생산자도 직접 되어보며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유도하는 방법들이 있을 것 같아요^^
첫댓글 초등학생들에게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진행할때는 이론적인 수업 뿐만 아니라 활동적인 수업을 통해 직접적으로 느껴보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예를 들어, 악플 관련 수업을 할 때는 '역지사지' 의 의미를 알게 하고 역할극을 진행한다거나 저작권 관련 수업을 할 때는 저작권이 무엇인지 알려주고 순서 학습지를 만들어 저작권이 있는 자료를 가져갈 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써보면서 알기 쉽게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답변 감사합니다!!!
샤로미 멘토님 말씀처럼, 정보통신윤리교육에서는 활동적인 수업또한 중요합니다:) 요즘 이러한 활동을 폭 넓게 다루는 주제를 통틀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저 또한 초등학교, 중학교 아이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했었습니다~ 아이들이 직접 긍정적인 사례나 부정적인 사례(기사,유튜브 영상 사례)등을 찾아보고 분석해보는 활동을 진행한 뒤, 조원들과 함께 올바른 사용 규칙을 정하도록 수업한 적이 있습니다. 학습지를 제작하거나, 실제 사례들을 이용하거나, 소비자의 입장에서만 문제를 바라보는 것이 아닌 해당 정보들의 생산자도 직접 되어보며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유도하는 방법들이 있을 것 같아요^^
답변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