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위로 떨어진 소화력...속 더부룩할 때 좋은 식품은?
소화에 도움 되는 천연 소화 효소나 각종 영양소 풍부한 음식들
입력 2025.01.15 10:05 / 코메디닷컴
겨울철 추위는 소화 기관에도 영향을 미친다. 추위에 노출될 경우 일시적으로 위장 기능이 저하되며 소화 불량, 식욕 감퇴, 변비 등의 소화기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신체 활동이 줄어드는 것도 소화력이 떨어지는 원인이 된다.
추위 때문에 실외보다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져 활동량이 줄고 위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런 시기에는 먹는 음식이 중요하다. 기름기가 많은 고지방 식품, 파스타, 빵 같은 밀가루 음식, 그리고 술, 탄산음료 등은 소화 불량을 일으키기 쉽다.
반면에 소화에 도움이 되는 천연 소화 효소가 들어있거나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더부룩한 속을 달래는 식품이 있다. 이와 관련해 미국 건강 전문 매체 ‘이팅웰(Eating Well)’ 등의 자료를 토대로 겨울철 소화력 향상에 좋은 식품을 알아봤다.
생강=항염증,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다. 또 단백질 분해를 돕는 징기바인이라는 소화 효소도 함유하고 있다. 생강은 메스꺼움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다. 초밥을 먹을 때 흔히 생강이 함께 나오는 이유다. 따뜻한 차로 만들어 식전 혹은 식후에 마시면 침, 위액, 담즙 배출을 늘려 소화가 잘된다.
바나나=칼륨이 풍부해 팽만감을 가라앉히고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돕는다. 또한 아밀라아제와 말타아제 같은 효소도 들어있다. 아밀라아제는 빵이나 시리얼 등에 들어있는 복합 탄수화물 분해를 돕고, 말타아제는 전분이 많은 곡물이나 채소와 같이 탄수화물 음식에 들어있는 말토오스 분해를 돕는다.
고추=고추에 들어있는 캡사이신은 소화 효소 배출을 늘려 뱃속 가스를 줄이고, 더부룩함을 유발하는 소화기 속 나쁜 세균을 박멸하는 효과가 있다.
레몬=구성 성분이 위액과 비슷하다. 소화를 도와 가스 생성을 줄인다. 식사에 레몬주스를 곁들이면 동물성 단백질, 유제품, 글루텐 등을 잘 소화시킬 수 있다.
저지방 요구르트=몸에 좋은 유익균 덩어리다. 식사 후에 설탕이 많은 후식 대신 생과일을 섞은 저지방 요구르트를 먹으면 소화가 잘된다. 당연히 무설탕 요구르트가 바람직하다.
마늘=마늘은 복부 팽만을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된다. 단, 나트륨이 많은 음식에 곁들이면 오히려 팽만감이 심해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파인애플=파인애플에는 단백질 소화를 돕는 브로멜라인이 들어있다. 다른 소화 효소와 마찬가지고 브로멜라인도 열에 민감하기 때문에 생 파인애플을 먹는 것이 섭취량을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아보카도=기름진 식사를 했을 때 속이 불편한 사람이라면 아보카도를 먹어보라. 아보카도에 들어있는 리파아제는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다. 아보카도는 여러 가지 요리에 활용하기도 매우 쉽다. 아침에 마실 스무디에 넣거나 작게 잘라 샐러드에 얹어도 좋고, 아보카도 토스트를 만들어도 좋다.
출처: https://kormedi.com/1788764
건강한 소화 시스템을 유지하는 것은 전반적인 웰빙에 기여한다. 일반적으로 신체는 음식물이 전체 소화 기관을 통해 이동하는데 10시간에서 3일이 걸린다. 그러나 평소보다 더 피곤하거나 위장 문제를 겪고 있다면, 상황이 느려졌을 가능성이 높다.
복부 팽만감, 위장 문제, 소량의 식사를 한 후 평소보다 포만감과 같은 증상을 자주 경험한다면, 장 건강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소화를 촉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생활 방식이 중요하다.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소화관 내부의 활동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소화관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자전거 타기와 조깅과 같은 활동을 포함한 매일 적당한 운동을 하면, 장 이동 시간을 최대 30%까지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걷기와 같은 기본적인 움직임은 위와 소장의 근육을 자극하고, 활동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주어 소화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식사 후 15분 동안 여유롭게 산책을 하면, 음식이 위를 훨씬 더 빨리 통과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발효 식품과 같은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식품에는 장 건강을 지원할 수 있는 유익한 박테리아가 가득하다. 학술지 응용 및 환경 미생물학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 식품인 요거트는 소화 속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섬유질은 건강한 소화에도 중요하다. 식이 섬유에는 수용성과 불용성의 두 가지 주요 유형이 있다. 두 가지 유형 모두 소화기 건강에 중요하지만 불용성 섬유질은 소화기 건강에 더 큰 역할을 한다.
우리 몸은 불용성 섬유질을 소화하거나 혈류로 흡수할 수 없다. 그러나 이러한 유형의 섬유질은 신체에서 대변의 무게와 부피를 구성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즉, 불용성 섬유질은 대변으로 물을 끌어당기고, 대변을 밀어내는데 도움이 된다.
물은 음식을 소화하고, 영양소를 흡수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중요하다. 또한 소화 기관을 통해 노폐물을 밀어내는데 도움이 된다. 전문가들은 여성의 경우 하루에 9컵, 남성의 경우 12.5컵의 물을 마실 것을 권장한다.
소화가 느려지면,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장에 문제가 있다면,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발효 식품과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더 많이 섭취하고, 소화를 촉진하기 위해 수분을 유지하면 도움이 된다.
첫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