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비평가협회 회장 박영순 박사의 글] "커피와 건강에 관한 오해와 진실"
1. 커피가 숙취에 도움이 된다?
커피에 들어 있는 카페인이 이뇨 기능을 통해 아세트알데하이드를 비롯한 알코올 대사물질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기여한다. 문제는 탈수 현상이다. 알코올 자체가 몸에서 물을 빼내는 작용을 한다. 콩팥에서 분비되는 항이뇨 호르몬의 작용을 방해한다. 이렇게 되면 인체에는 수분 부족 현상이 발생한다.
2. 커피가 다이어트에 유익하다?
카페인이 단기간의 식욕을 억제하고 신진대사를 증가시키므로 체중 증 가를 방지하는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이 체중을 지속적으로 감소한다는 확실한 근거는 아직 없다.
3. 커피를 마시면 뼈가 약해진다?
카페인이 소장에서의 칼슘 흡수를 방해하고, 신장의 이뇨 작용을 촉진해 소변으로 칼슘을 배출하는 것을 돕는 역할을 한다. 통상 아메리카노 커피 1잔당 칼슘 6mg이 손실되는 것으로 보고됐다. 하지만 커피로 인한 이 정도의 손실은 우유 3스푼으로 보충할 수 있다. 골다공증 환자로 판정이 됐다면 카페인과 탄산음료를 자제해 체내 칼슘 배출량을 줄이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4. 커피가 탈모를 부추긴다?
카페인이 중추신경을 흥분시키면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변형체인 DHT (다이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가 증가되고, DHT가 모낭을 공격해 탈모를 부추긴다는 주장이 있다. 그러나 카페인 하루 섭취량을 넘지 않으면 큰 무제가 되지 않는다. 카페인이 혈관을 좁게 만들어 효소와 호르몬의 이동을 방해하고 독소가 쌓이므로서 탈모를 악화 시킨다는 말도 돌지만,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았다.
5. 커피가 차아 변색을 촉진한다?
치아 변색의 주원인은 유전적 요인과 노화, 흡연, 유색소 음식 섭취 등이다. 치아의 바깥쪽은 단단한 법랑질, 그 안쪽은 상아질, 다시 그 안에는 치수 조직이 있다. 치아의 색상은 반투명한 법랑질을 통해 비치는 상아질이 좌우한다. 커피와 녹차, 와인 등에 들어있는 타닌이 치아 변색의 원인물질로 지목되는데, 커피 한잔에 그 정도의 타닌이 존재한다는 견해에는 부정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