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문화와 민족이 사는 토론토는 여러 민족의 음식을 쉽게 접할수 있다는 장점이 분명히 있지만 한국에서 즐기던 한국인들만의 식문화를 이곳에서 즐기기 쉽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예가 무한리필 참치회를 이곳에선 눈씻고 찾아봐도 찾을수 없습니다.
그나마 참치를 접할수 있는 가장 값싸고 쉬운방법중 하나가 AYCE 일텐데 그마저도 참치 사시미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토론토 내에서도 그나마 가장 퀄리티 좋은 스시 뷔페에 속하는 168 스시부페나 kuu 등등도 red tuna sushi 는 제공하지만 사시미는 제공하지 않는것에서 값비싼 참치의 현실을 잘 보여줍니다.
그래서 토론토에서 참치를 즐길수 있는 가장 좋은방법은...
도매상을 낀 소매상이나 대형 할인마트 혹은 온라인 쇼핑에서 직접 참치를 나름 전문적으로 구매하여 집에서 드시는 것일 겁니다.

한국에서는 이렇게 값비싼 참치가 어떻게 무한리필이 가능할까요?
엄밀히 말하면 그것은 청새치라 불리는 가장 등급낮은(?) 참치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위 사진에서 물음표로 표시된 우측 가장 아래 그림속 생선이 바로 그것입니다.
참치의 종류는 여러가지인데 그중에서 횟감으로 주로 먹는 것들은 위 사진처럼 6가지정도 종류입니다.
번호는 맛이 뛰어난 순서입니다.
1)Bluefin tuna, 2) southern Bluefin tuna, 3) Big eye tuna, 4) yellowfin tuna, 5) Albacore tuna,
그리고 ?)Blue marlin
? 청새치는 참치 무한리필집에서 많이 접할수 있는 종으로 연한 살색을 띄며 육질이 탄력이 있습니다.
맛의 순위에서 물음표을 매긴것은 사람의 기호와 입맛에 따라 marlin 의 고소한 맛을 선호하는 분들도 꽤 있기 때문입니다.
무한리필집에서 즐기시던 이 blue marlin 도 만족하신다면 이것을 구입하시는것은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정확히 시중에 유통되는 가격을 알지는 못하지만 보통 manufacturer 에서 wholesale 로 넘어가는 가격대가 파운드당 $10~15불 미만입니다.




참치는 종류와 부위에 따라 맛이 천차만별로 차이가 갈립니다.
참치중에서도 가장 맛이 뛰어난것은 뭐니뭐니해도 바로 참다랑어입니다.
영어로는 Bluefin tuna 인데 참다랑어는 세밀히 나누면 3가지로 분류할수 있습니다.
1. Bluefin tuna (oma maguro) : 오오마산 참다랑어라고 불리는 단연코 자타가 공인하는 넘버원 참치지만 매우 드뭅니다.
토론토에도 special client를 위해 2012년경 모 대형유통업체에서 들여온적이 있었는데 한마리 가격이 10만불에서 20만불 사이였다는...
2. Bluefin tuna ( Hon-maguro) : 북방 참다랑어로 불리는 오오마산 참다랑어 다음으로 넘버2 최고의 맛을 가진 참치...
3. Southern Bluefin tuna (Minami maguro) : 남방 참다랑어로 불리는 위에 2개의 참다랑어 다음으로 맛에 관한한 넘버3 참치..
참다랑어가 맛의 우위는 확실히 뛰어나지만 가격대가 워낙 비싸서 이글의 가장 위에 올린 사진속의 4번,5번, 6번도 횟감으로는 나쁘지 않습니다.
그리고 참치부위중 대뱃살 부위를 Harakami 나 Extra Fatty Tuna 라고 하는데 harakami 는 캐나다에서는 많이 쓰지는 않고 참치의 부위중 가장 맛이 뛰어나다는 뱃살중 앞부분에 해당하는 대뱃살은 otoro, Extra fatty tuna , upper part of abdomen meat, pink fatty tuna 등등으로 표기합니다.
ahi tuna 로 잘 알려져있기도한 yellowfin tuna , 황다랑어는 참치캔 중에서도 고급에 속해 가격이 더 비싸고 참다랑어에 비해 덜하다뿐이지 맛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이 yellowfin tuna 의 대뱃살(otoro)은 어디서 구할수 있을까요?
코스코나 Sobeys 에서도, 심지어는 아마존을 통해서도 구입이 가능하시고 토론토내 웬만한 fish store나 도소매상에서 구입 가능하십니다.
참다랑어나 좀더 뛰어난 맛의 대뱃살을 찾으시는거면 제가 아는바로는 토론토에서 개인이 Bluefin tuna 나 Big eye tuna 정도의 대뱃살(otoro)을 살수 있는곳은 2군데입니다.
개인적으로는 S 대형도매상...에 tuna 스페셜리스트로 근무하는 G 라는 바이어 겸 세일즈맨은 background 는 러시아 쪽 동유럽 사람인데 퀄리티 좋은 참치의 수입 및 유통을 위해 부산을 비롯한 일본 출장 등등으로 1년중 1/3정도의 시간을 투자하며 ...
오로지 참치와 hamachi 두 종류 어류만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사람으로 가격이나 다양성, 퀄리티는 토론토 어느곳에도 뒤지지는 않는 참치들을 supply 합니다.
토론토내 웬만한 소매상들이나 fish store 들 여기 거쳐 판매하는...
하지만 참다랑어(Bluefin tuna)의 대뱃살의 경우 너무비싸 엄두조차 내볼수 없어서 정확히는 모르지만 파운드당 100~ 150불 생각하셔야할 겁니다.
대뱃살보다 약간 맛은 떨어진다는 중배살(chutoro) 의 경우는 파운드당 대뱃살보다는 20불정도 싸게 구입하실수 있으실 겁니다.
엄청난 미식가나 참치에 죽지못해 엄청난 비용을 감수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아니시라면 참치를 토론토에서 나름 즐길수 있는 방법을 나름 소개해드리면...
첫째, 아래 사진 itsumo tuna 라는것이 바로 ahi tuna 라 불리는 yellowfin tuna이며...
이 참치는 냉동이 아닌 냉장으로 보관되며 판매또한 냉장상태로 이루어지지만 사시미로 드시기에 적합하게 보관관리됩니다.
가격은 파운드당 $35~$40 불정도 생각하셔야합니다.
코스코나 로블로에서도 쉽게 구매가 가능하실 겁니다.

둘째, 비교적 가격대가 저렴한 종류와 부위의 냉동 참치를 구입하셔서 나름 전문적인 방법으로 해동시켜 집에서 사시미로 즐기시는 방법입니다.
1) blue marlin
2) albacore tuna (이건 횟감보다는 타타키 형식으로 balsamic vinegar 에 드시면 나름 나쁘지 않습니다)
3) yellow fin tuna
집에서 즐기시는 참치는 해동을 잘하셔야합니다.
최상의 선도와 발색을 유지하는게 중요한 참치는 이 해동이 잘못되면 그 맛을 잃어버리게하는 지름길이 됩니다.
참치는 잡아서 일반 냉동이 아닌 슈퍼냉동(영하 55~65도정도:토론토 기준)을 시키며 보관또한 슈퍼냉동을 하기에 영하 18도에서 20도 사이의 일반 냉동고에서는 제기능을 할수 없어 사오셔서 바로 해드시는게 좋습니다.
참치의 해동법도 몇가지가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나름 까다롭다고 하는 식염수 해동법을 추천드립니다.
불가능하실것 같으면 가장 흔히 행하는 유수해동법(흐르는 찬물에 담궈 자연스레 해동시키는 방법) 하시면 되구요.
식염수 해동법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잘못하면 참치의 맛을 망가뜨릴수 있지만 참치의 선도와 발색을 유지하는 최고의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미지근한(차갑지 않는 느낌이 더 가까움) 물에 소금 한주먹을 넣고 녹인후 참치는 이곳에 담그시기전에 흐르는 찬물에 행구어 줍니다.
그리고 10분에서 15분정도 미지근한 식염수에 넣어 해동시켜 줍니다.
15분을 넘기시면 절대로 안되며...
식염수에서 꺼낸 참치는 수분을 제거하여 키친타올에 감싸 냉장고에 넣어 2시간정도 냉장보관합니다.
이런과정을 거쳐 해동시킨 냉동참치를 사시미로 드시는 것...
해산물을 개인적으로 매우 좋아하는 제가 토론토에 살면서 느낀 가장 좋은 참치를 즐기는 방법입니다.
더 좋은 노하우나 방법이 있다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가격이 좀더 나가도 참치 뱃살을 꼭 즐기고 싶으신 분이 계시다면...
shoushin, jabistro, Kaji 스시 등등 같은 오마카제 전문 고급 스시집에서는 이 부분을 비용을 더 받고 따로 메뉴를 운영중이니 참고되시길 바랍니다.
어떤 종류인지, 한 조각의 그램수가 얼마인지 정확히 알지 못하지만 캐스모에 비교적 널리 알려진 taro fish market 의 경우 참치 대뱃살 otoro 의 경우 2pcs 에 14불 정도에 판매하는것으로 알고 있으니 이부분도 참치를 즐기시는데 도움되시길 바라며..
참치에 죽고사는 토론토내 참치 애호가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첫댓글 오늘도 frenchbec 님 덕분에 참치 공부 잘하고 갑니다. ㅎㅎ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맛좋은 참치회 뱃살에 따스한 정종 한잔이 생각이 나네요. 한국에서 자주 가서 먹었는데. 토론토에 참치동호회 하나 만드시죠.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