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 |
1999년 |
2000년 |
2001년 |
|||
금액 |
점유율(%) |
금액 |
점유율 (%) |
금액 |
점유율 (%) |
|
합계 |
334.03 |
383.41 |
475.44 |
|||
홍콩 |
235.88 |
70.61 |
274.84 |
70.14 |
333.47 |
21.33 |
마카오 |
16.12 |
4.83 |
16.99 |
4.43 |
22.33 |
4.7 |
한국 |
11.62 |
3.48 |
13.83 |
3.61 |
15.73 |
3.31 |
대만 |
16.71 |
5 |
10.32 |
2.69 |
13.63 |
2.87 |
(자료:WORLD TRADE ATLAS 2002)
주민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라 의류의 품질, 스타일에 대한 요구가 높아져 수입산
제품에 선호도가 높아져 가고 있다. 외자기업에서 생산, 수입한 의류는 중국 중고가
의류시장에서 점유율이 크며 주로 여성 의류, 아동 의류, 캐쥬얼등이다.
수입브랜드는 "골든라이온", "피에르가르뎅", "크로커다일", "플레이보이
(花花公子)", "퓨마(飄馬)", "베르사체(範思哲),"Etma(艾格)","ONLY", "ESPTIT",
"LACHAPELLE", "US POLO" 등 많은 명품 브랜드가 있다 . 이외에 중고가 의류와 동일한
브랜드의 소품(혁대, 넥타이, 스카프, 핸드백 및 담배, 라이타등)시장이 함께
형성되어 가고 있다. 일반 고급수입브랜드 양복 한 벌의 가격이 5000위앤이상,
중고급은 3000-5000위앤이다. 여성 의류의 가격은 몇백위앤, 몇천위앤으로 종류가
다양하다. 수입브랜드 의류를 선호하는 사람 이 많아짐에 따라 중국 의류 연 수입량도
증가하고 있어, 2002년 1-7월, 방직복장 일반무역 수입액은 4.45억달러로 2000년
동기대비 45.09% 증가하였다.
- 기능성, 아동의류 시장 전망 밝아 -
세계적으로 신소재, 신기술의 개발등으로 자외선차단, 항균, 절연, 주름방지 , 방수,
전자파 방지등 고성능 방직품이 생산되고 있음에 따라 중국 의류시장에도 이런 유형의
제품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중국 아동복장은 금후 복장업계에서 성장이 가장 빠른 산업중의 하나이다.
2001년말까지 중국 0-14살사이의 인구 총수는 2.87억명으로 전체 인구의 22.5%를
차지하며 소학생이 1.3억, 중학생이 5천여만명이다. 2001년 중국 아동복장 소비는
2000년에 비해 13.9% 증가하였으며 10-5기간(2001-2005)중 빠른 증가속도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끝-
*환율: 1위앤 = 150원 내외
자료원:中國紡織報,紡織信息週刊,中國服飾報등
작성자:YANGYI(yangyoung_5@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