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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양오행 10가지 색상 이 있습니다.
甲爲青.己爲綠. 갑청 기녹 (綠 푸를녹)
丙爲赤.辛爲紅. 병적 신홍 (紅 붉을홍)
庚爲白.乙爲縹. 경백 을남 (縹 옥색표)
壬爲黑.丁爲紫. 임흑 정자 (紫자주빛자)
戊爲黃.癸爲驪黃.무황 계려황(驪검은려 黃누를황 : 검은황 짙은황)

갑 | 을 | 병 | 정 | 무 | 기 | 경 | 신 | 임 | 계 |
청 | 남색 | 적 | 자 | 황 | 녹 | 백 | 홍 | 흑 | 짙은황 |
맑은하늘 바다같은 빛 | 파랑과보라 혼합 | 붉은빛 | 빨강과 파랑의 중간 | 황금같은 누른빛 | 파랑과노랑 혼합 | 하늘에서내린 눈색 | 핏빛같은 빨간색 | 숯이나 먹같은 색 | |
음양오행사상에 따른 색채 체계는 동서남북 및 중앙의 다섯 가지 방위를 기본으로 하며
이 오방에는 각 방위에 해당하는 정색이 있다.
오행은 목, 화, 토, 금, 수 등 5요소의 변화로 만물의 생성소멸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동쪽은 청색, 서쪽은 흰색, 남쪽은 적색, 북쪽은 흑색, 가운데은 황색이다.
오정색, 오색, 오채라고도 한다.

오방색 사이의 중간색이 오간색이다.
서방과 동방 사이는 벽색, 동방과 중앙 사이는 녹색, 남방과 서방 사이는 홍색, 남방과 북방 사이는 자색, 북방과 중앙 사이는 유황색이 놓인다..
정색 사이에는 음의 색으로 여겼던 홍, 녹, 벽, 자, 유황색의 오간색이 있다.
오방색을 ‘오방정색’ 이라고도 하며.
황(黃). 청(靑). 백(白). 적(赤). 흑(黑)의 5가지 한국의 전통 색을 말한다.
음과 양의 기운이 생겨나 하늘과 땅이 되고
다시 음양의 두 기운이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의 오행을 생성하였다는 음양오행사상을 기초로 한다.
오행에는 오색이 따르고 방위가 따르는데.
중앙과 사방을 기본으로 삼아 황(黃)은 중앙. 청(靑)은 동. 백(白)은 서. 적(赤)은 남. 흑(黑)은 북을 뜻한다.
오간색은
청과 황의 간색에는 녹(錄).綠푸를녹-초록빛색
청과 백의 간색에는 벽(碧). 碧푸를벽-짙은푸른색
적과 백의 간색에는 홍(紅).紅 붉을홍 -선홍색
흑과 적의 간색에는 자(紫).紫자주빛 -보라색
흑과 황의 간색에는 유황(硫黃)색 硫黃色-황처럼 연한 노란빛
이들을 오간색(五間色) 또는 오방잡색(五方雜色)이라고 한다.
황(黃)은 오행 가운데 토(土)에 해당하며 우주의 중심이라 하여 가장 고귀한 색으로 취급되어 임금의 옷을 만들었다.
청(靑)은 오행 가운데 목(木)에 해당하며 만물이 생성하는 봄의 색. 귀신을 물리치고 복을 비는 색으로 쓰였다.
백(白)은 오행 가운데 금(金)에 해당하며. 결백과 진실. 삶. 순결 등을 뜻하기 때문에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흰옷을 즐겨 입었다.
적(赤)은 오행 가운데 화(火)에 해당하며 생성과 창조. 정열과 애정. 적극성을 뜻하여 가장 강한 벽사의 빛깔로 쓰였다.
흑(黑)은 오행 가운데 수(首)에 해당하며 인간의 지혜를 관장한다고 생각했다.
이처럼 음양오행 사상에 기초하여 오방색(五方色)은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악귀를 몰아내기 위해 혼례 때 신부가 연지곤지를 바르는 것.
나쁜 기운을 막고 무병장수를 기원해 돌이나 명절에 어린아이에게 색동저고리를 입히는 것.
간장 항아리에 붉은 고추를 끼워 금줄을 두르는 것.
잔치상의 국수에 올리는 오색 고명. 붉은 빛이 나는 황토로 집을 짓거나 신년에 붉은 부적을 그려 대문에 붙이는 것.
궁궐.사찰 등의 단청. 고구려의 고분벽화나 조각보 등의 공예품에서 이러한 오방색(五方色)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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