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풍력 대규모 프로젝트 시동
현대자동차 생산공장에 100㎿ 태양광ㆍ경주풍력 40.5㎿ 풍력 발전 본격화
(건설경제 18.08.30)
국내에서 대규모 태양광·풍력 프로젝트가 본격 시동을 걸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태양광・풍력 대규모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30일 ‘현대자동차 태양광발전사업 공동수행 협약식’과 경주풍력 종합준공식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현대자동차 태양광발전사업’은 재생에너지 3020 발표 후 울산시의 지원을 받아 현대자동차, 한국수력원자력이 올 초부터 추진해온 사업이다. 현대차는 부지임대와 지분투자, 울산시는 인허가와 행정지원, 한수원은 지분투자와 사업추진·관리, 현대커머셜은 금융자문 등을 각각 담당한다.
먼저 현대차 울산공장 내 완성차 대기장 등 약 26만㎡를 활용해 27㎿ 규모의 태양광을 설치한다. 향후 현대차 그룹 내 공장부지를 활용해 100㎿ 규모로 확대 추진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전력 소비처와 생산처가 일치해 전력계통에 대한 투자가 불필요하고 주민 반대 및 환경훼손 우려가 적다.
또한 공장 내 기존 완성차 대기장의 기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구조물을 이용해 상부에 태양광을 설치하는 때문에 낙진·우박 등으로부터 완성차를 보호하고, 여름철 차량 내부 온도를 낮추는 등 부지 효용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산업부 김현철 신재생에너지정책단장은 “지방자치단체가 입지규제, 인허가 지연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소해 대규모 재생에너지 사업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수원 정재훈 사장 역시“이번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으로 공기업과 민간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훌륭한 사업모델을 구축할 것”이라면서 “이를 통해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에 이익이 환원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이날 오후 마우나오션리조트에서는 경주풍력 2단계 사업 완료에 따른 경주풍력 종합준공식 행사가 진행됐다.
한국동서발전인 추진하는 경주풍력 2단계 사업은 정부 R&D로 개발된 저풍속형 풍력시스템(유니슨 2.3㎿)이 적용돼 국내 풍력기업의 트렉레코드(Track-record)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2단계 사업이 완료됨에 따라 경주풍력발전단지는 총 40.5㎿규모(1단계 16.8㎿, 2단계 20.7㎿)로 연간 11만㎿h 전력생산을 통해 약 3만 가구에 전력이 공급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경주풍력 준공으로 향후 동서발전이 추진하는 ‘동해안 윈드벨트 프로젝트’가 가시화 될 전망이다.
이 프로젝트는 경주 풍력발전단지를 필두로 태백 가덕산 풍력(40㎿), 양양풍력(40㎿) 등 강원도지역을 아우르는 600㎿급 대형 풍력발전 사업이다.
김 신재생에너지정책단장은 “국내 풍력 제조기업들의 일감부족으로 경영난이 심각한 상황임을 인지하고, 금번 경주풍력의 성공적 준공을 통해 발전사업자의 국산 터빈에 대한 인식전환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며, 풍력 보급확대가 일자리 확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김부미 기자
http://www.cnews.co.kr/uhtml/autosec/S1N0_S2N9_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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