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한 인체의 기운 기(氣)는 인체의 성장, 발달, 노화, 사망 및 질병의 발생 및 발달은 모두 기의 성쇠 및 운동 변화와 관련
출처: 중국의학전통의학전문가 王鹏 소스: 한국향도문화원
사람은 한숨을 산다는 속담이 있는데, 이 '기'는 신기하게 들리는데, 도대체 어떤 기입니까?
기(氣)는 고대 철학의 기본 범주 중 하나로 우주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물질을 말합니다. 그것은 지속적인 운동 변화 속에 있으며 자연에서 모든 동물의 성장 및 수집, 추위와 더위의 교체는 모두 기운동 변화의 결과입니다. 그래서 '공양해화'에서 '원자는 기(氣)가 형체 없이 일어나며, 형체가 살아 천지를 만든다'고 했습니다.
이러한 사상은 중의학 분야에 도입되어 중의학 최초의 고전 의서인 '황제내경'에 널리 사용되었으며 고대 유물론의 정기를 발전시켜 비교적 체계적인 이론을 형성했습니다.
인간의 생명 생성 및 신체 구성, 다양한 생리적 기능, 병리학적 변화, 정신 활동 등 모든 이론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소문·보명전형론'에 따르면 "사람은 천지의 기운으로 태어난다.
천지합기명지인. 6절 장상론(六節脏象論)은 "기화생(氣和生)은 진액상성(津液相成)은 신은 자생(自生)합니다. 링추·결기편'은 '상초개발, 선오곡미, 훈제피부, 충신, 윤모, 약무로의 관개가 기라고 합니다'라고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요약하면, 인간의 기의 개념은 두 가지 의미가 있는데, 하나는 인체를 구성하고 인간의 생명 활동을 유지하는 미세 물질을 의미합니다.
즉 기는 정보다 더 미세하고 운동 능력이 강한 물질입니다. 수곡지기, 호흡기 등과 같이 근원과 분포 부위가 다르기 때문에 원기, 종기, 영양기, 위기 등과 같은 명칭이 다르며, 두 번째는 오장의 기, 육부의 기, 경락의 기 등과 같은 내장 조직의 기능 활동을 말합니다. 정미는 바로 내장 조직의 기능적 활동을 통해 그 존재를 나타냅니다.
정자와 기는 모두 인간의 생활 활동의 물질적 기초이며 서로 화생할 수 있으므로 한의학에서는 '정자는 기를 녹이고 기는 정자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신체의 기의 이상 징후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요약하면 기 결핍, 기 함몰, 기 정체, 기역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가 허한 것은 원기, 영양기, 건강기, 내장의 기 부족을 포함한 신체의 기가 부족한 것으로 주로 내장의 허약함, 내장의 기능적 활동 약화, 질병과 악에 저항하는 신체의 능력 감소로 나타납니다.
임상 증상으로는 숨가쁨, 피로, 낮은 음성, 옅은 혀, 약한 맥박 등이 있으며 치료는 기를 보충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에어 트랩은 힘이 약하게 상승하는 것이 특징이며, 기 부족으로 인해 상승하는 힘이 약해지며, 대부분 장기의 위치가 아래로 이동하는 것으로 나타나며, 성질이 부족한 것이 더 일반적입니다.
임상 증상은 복부 팽만감, 탈항, 자궁하수, 대소변 미끄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기 결핍의 임상 증상을 동반하므로 치료는 기 함몰을 보충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기가 정체되는 것은 체내의 기가 막히는 것을 말하며, 기울증 또는 기결이라고도 합니다.
기가 정체되어 진행하기 어렵고 내장의 기능에 장애가 있기 때문에 임상 증상은 답답함과 통증이 더 흔하며, 통증보다 더 심하고 때로는 가볍고 때로는 무겁고 때로는 팽창하고 때로는 가라앉거나 통증, 특히 가슴이 답답하고 복부 팽만감이 더 흔하며 치료는 기를 조절하고 기를 촉진하는 것입니다.
기가 역행하는 것은 사람의 기가 위로 역행하여 아래로 내려가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내장에서 폐는 숙청, 위는 숙청, 간은 숙청되며 정상적인 생리 기능은 원활한 가스 하강이어야 합니다.
질병 과정에서 폐, 위, 간 및 기타 장기의 기능이 영향을 받아 폐기상역 기침, 위장상역 어류, 구토 등의 기가 상역하는 증후군을 유발하므로 치료는 기를 줄이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따라서 가스는 생명 활동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인체의 성장, 발달, 노화, 사망 및 질병의 발생 및 발달은 모두 기의 성쇠 및 운동 변화와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난경·팔난'은 '기(氣)는 사람의 근본이요, 뿌리가 끊어지면 줄기와 잎이 말라버린다'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