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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근길 지하철 탑승한 전장연
서울시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출근길 시위를 하는 지하철역에서는 열차를 정차하지 않고 통과시키기로 했다. 이 경우 시위가 진행되는 지하철역 승객들은 지하철을 못 타도 지하철 노선 전체가 마비돼 그 시간대 모든 승객이 발이 묶이는 일은 막을 수 있다. 전장연의 시위는 방식 자체가 잘못됐지만 이들의 시위를 사실상 막지 못하는 상황에서 현실적인 교통 대책이라고 할 수 있다.
전장연의 출근길 시위는 작년 12월 3일부터 시작됐다. 이들은 서울 지하철 3·4·5호선에서 평일 오전 7~10시 집단으로 휠체어를 천천히 움직여 열차에 오르거나 바닥을 기어서 열차를 타는 방식으로 지하철 출발을 지연시켰다. 열차와 승강장 사이에 휠체어를 세워 놓고 출입문 개폐를 막는 위험한 일도 자주 벌였다. 지난달 11일까지 11개월 동안 이런 방식의 전장연 시위가 지하철역에서 46차례 이뤄졌다고 한다. 주말과 공휴일을 뺀 평일을 기준으로 5일에 1번씩 시위가 열린 것이다. 그때마다 평균 56분 지하철이 지연됐다. 수많은 시민이 생업에 지장을 받았고 발을 굴렀다.
전장연 시위는 원래 문재인 정부의 장애인 정책에 반발하면서 시작됐다. 그럼에도 지난 4월 퇴임 직전 문 대통령은 이 시위에 대해 “느린 사람을 기다려줄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야 한다”며 “우리 자신의 무관심을 자책해야 한다”고 했다. 자신의 정부가 아니라 시민 의식에 문제가 있다는 식의 입장이었다. 평소 승용차로 출퇴근하는 민주당 의원들은 휠체어를 타고 지하철로 출근한 뒤 사진을 소셜미디어에 올리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야당이 됐다고 시위를 부추긴 것이다. 정치권에서 이러는 동안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은 대책 없이 불편을 강요받았다. 궁여지책으로 인터넷에 ‘전장연 시위 예보’까지 나왔다. 1년 동안 불편을 겪은 시민은 헤아릴 수도 없을 것이다.
전장연은 장애인 이동권 확보, 탈시설 지원과 활동 지원, 교육시설 예산 증액을 요구하고 있다. 이 요구가 합당한지는 별개 문제다. 전장연의 시위 방식은 불법 업무방해에 해당한다. 이런 불법이 1년 이상 방치됐다. 우리 사회에서 이런 식으로 방치되는 불법이 한둘이 아니다. 시민들은 “참을 만큼 참았다”고 한다. 무정차 통과 등 교통 대책만이 아니라 전장연 시위 방식처럼 일부러 시민 다수에 불편을 주는 방식의 불법 시위에 대한 근절 대책도 함께 마련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