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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사우디 앱시장, 세계시장 트렌드와 ‘동기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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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1-31 | 국가 | 사우디아라비아 | 작성자 | 염기혁(ykh@kotra.or.kr) | ||||||||||||||||||||||||||||||||||||||||||||||||||||||||||||||||||||||||||||||||||||||||
사우디 앱(App)시장, 세계시장 트렌드와 ‘동기화’ - 급격하게 성장하는 스마트폰시장에 따라 활성화 전망 - - SNS 앱을 활용한 모바일 마케팅 전략 검토 필요 시점 - - 아랍어 앱 및 기존 앱의 아랍어화, 사무용 및 여성용 앱 현지 문화를 고려한 앱 개발 필요 -
자료원: Reuter, YourMiddleEast □ 사우디 스마트폰시장 규모 및 활용도 ㅇ 2012년 사우디아라비아의 스마트폰시장 규모는 총 14억5700만 달러로 추정됨. - 2010~2015년까지 연평균 19.0% 성장, 2015년에는 시장규모 22억6900만 달러로 2010년 대비 138.6%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ㅇ 사우디인 500명을 대상으로 Google 및 IPSOS 등이 공동으로 시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0%가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답했으며, 사용자의 66%가 매일 스마트폰을 활용해 인터넷에 접속한다고 응답함. - 특히, 사용자의 75%는 스마트폰 없이는 집을 나서지 않으며 사용자들은 집(86%), 직장(66%), 이동 중(65%), 식당(57%) 등 대부분의 장소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응답함. - 사용자의 28%이 스마트폰 대신 TV를 포기하겠다고 응답할 정도로 스마트폰은 사우디 소비자들의 생활의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음. ㅇ 사용자의 68%가 정보검색 도구로 스마트폰을 선호하며, 정보검색 목적으로 제품정보 50%, 구직 40%, 식당정보 39% 등으로 나타났음. ㅇ 특히, 사용자의 76%는 스마트폰을 사용해 제품 또는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검색한 적이 있다고 응답해 스마트폰을 활용한 마케팅 중요도는 현지에서도 점차 높아질 전망임. - 사용자의 26%가 스마트폰을 활용해 가격을 비교하며, 스마트폰을 통해 획득한 정보를 바탕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 구매의사를 변경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사람도 21%에 달함. - 또한, 스마트폰으로 제품 관련 정보를 획득한 사람의 36%가 온라인 구매로 이어졌으며, 30%는 오프라인에서 직접구매, 스마트폰의 제품 정보가 다양한 구매채널로 이어짐을 주목해야함. ㅇ 스마트폰은 활용 목적은 사용자의 72%가 e-mail·SNS 등 커뮤니케이션, 62%가 뉴스·블로그 검색 등 정보 획득, 85%가 음악·게임·인터넷 등 엔터테인 목적으로 활용함. - 특히 스마트폰 활용자의 87%는 스마트폰을 통해 소셜네트워크 사이트를 방문하며, 그 중 53%는 적어도 하루에 1번 이상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Clique Media의 자회사인 중동지역 모바일 광고 네트워크인 Plus7 사가 실시한 또 다른 설문조사에 따르면, 스마트폰의 활용의 가장 큰 목적으로 ‘뉴스 및 정보’, ‘소셜네트워킹’, ‘네비게이션(인터넷 검색)’ 등으로 나타났음. 사우디아라비아 성별 및 연령대별 스마트폰 활용도 출처: Clique Media ㅇ 이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젊은 층의 경우 인스턴트 메시지, 게임, 멀티미디어의 사용이 두드러짐. 반면, 높은 연령대에서는 상대적으로 정보, e-mail, 업무 관련 목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비율이 높음. - 소셜네트워킹의 경우 25~50대가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사우디아라비아 판매 상위 앱(App) ㅇ 사우디아라비아 iOS 앱스토어 상위 10개 애플리케이션
주: 2013.1.27. 기준 자료원: iTunes App Store Saudi Arabia ㅇ 사우디아라비아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 상위 10개 애플리케이션
주: 2013.1.27. 기준 자료원: PlayStore Saudi Arabia ㅇ 메신저, 생활관련, 게임, 사진 및 동영상 관련 앱 등이 유료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상위 10위를 점유함. - 최근 사진을 활용하는 SNS 사용 증가에 따라 사진 관련 앱도 상위권에 진입했으며, 사우디 현지의 과속 등 과격한 운전자가 많아 도로 곳곳에 과속카메라가 설치돼 있는데, 이러한 현지사정을 반영한 앱이 상위권에 있는 것도 주목할 만한 현상 □ 사우디 앱시장 트렌드 ㅇ 해외시장 트렌드와 ‘동기화’ - 매출이 상위권인 앱 중 대다수는 What's APP, Mine Craft, Angry Bird, Where's My Water, Tweeter 관련 앱 등으로 사우디 앱시장도 해외시장 트렌드와 동조화되는 경향을 보임. - 인터넷, SNS 등의 사용자 증가로 비교적 서구문화를 접할 수 있는 경로가 확대되면서 트렌드에 민감해지고 있으며, 해외에서 성공한 앱은 사우디 시장에서도 성공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됨. ㅇ 아랍어 앱 선호 - STC가 설립한 Joint Venture 기업인 INTIGRAl에 따르면 사우디 사용자의 47%가 아랍어 앱 사용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사우디 특성에 맞는 앱 - 엄격한 이슬람 국가인 사우디아라비아의 특성에 맞게, 기도시간 알람 앱이나 교통 상황에 맞춰 나온 앱과 같은 현지 사정에 맞춘 앱들이 인기를 끌고 있음. ㅇ SNS의 유행에 따른 맞춤 앱들이 인기 - 페이스북, 트위터가 인기를 끌면서 SNS 사이트에 업로드하기 위한 사진 꾸미기 앱, SNS와 연동이 되는 캘린더 앱 등이 인기 ㅇ 저가형 앱의 인기 - Google 및 IPSOS의 조사에 따르면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평균 36개의 앱을 다운로드 했으며, 그 중 5개가 유료 앱으로 나타남. - iTunes Store의 상위 100위 유료 앱의 경우 0.99달러에서 1.99달러까지의 저가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높은 가격대는 지양할 필요가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ㅇ 아랍어 앱 개발 또는 기존 앱의 아랍어화 등 적극적인 현지화 전략 - 사용자 상당수가 아랍어 앱을 선호하는 반면, 아랍어 앱은 1500여 개에 불과해 세계 앱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미미함. - 따라서 현지 앱시장에서의 즉각적인 성공을 위해서 아랍어 앱의 개발 또는 기존 성공한 앱의 아랍어화가 적극 요구됨. - 또한, 사우디 지역의 문화를 제대로 이해해 금기시되는 것들을 피하는 것이 좋은데, Fulla(중동판 바비인형) 앱의 경우 중동지역이 가지고 있는 특수한 문화에 맞게 남자친구가 없고, 금발이 아니며, 정숙한 옷을 입는 등 적극적인 현지화 전략의 추진으로 성공을 거둔 대표적인 사례임. ㅇ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턴트 메시지 등 SNS 앱을 활용한 마케팅 및 관련 앱 개발 전략 - 사우디아라비아는 폐쇄적이고, 보수적인 이슬람 문화가 주류를 이루고 있어 SNS·메시지 교환 등이 용이한 스마트폰이 소통의 도구로 사용되면서 관련 앱 사용이 인기를 얻고 있음. - 아울러 스마트폰 사용자의 93%가 모바일 광고를 주목하고 있다고 응답해 주요 SNS 앱과 제휴한 제품 마케팅이 유효할 것으로 전망되며, 소통·친구들과 함께하는 게임 등 커뮤니케이션 관련 앱 개발 전략을 발굴할 필요가 있음. - 또한 10대와 20대의 젊은 층에서 게임 및 멀티미디어 등의 앱 수요가 많으므로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한 SNS 마케팅 등이 성공요인이 될 것으로 보임. ㅇ 비즈니스 또는 업무용 앱의 수요 발생 전망 - 대부분의 스마트폰 사용자가 고학력·고소득층인 점을 미루어 볼 때, 비즈니스 또는 업무용 앱의 수요도 증가할 전망임. ㅇ 여성을 위한 앱 수요 증가 전망 - 사우디아라비아 여성들의 미용에 대한 관심이 급증함에 따라, 여성층을 주 타깃으로 하는 뷰티 및 건강·다이어트 등의 정보를 담은 앱에 대한 수요도 유망할 것임. ㅇ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커머스 한계 및 장벽 - 스마트폰 사용자의 46%가 모바일을 통한 결제에 대한 안전성에 의문을 갖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PC·노트북 선호 32%, 신용카드 미보유 29% 등으로 나타남. - 아직까지도 결제수단으로 현금을 선호, 신용카드·인터넷 뱅킹·인터넷 쇼핑몰 결제 등의 인프라가 낙후돼 있어,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직접구매는 다소 요원한 상황임. 자료원: 코트라 리야드 무역관 보유자료, Google, IPSOS, Plus7, 언론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