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타임즈 컬럼
모방심리는 장려되어야 한다
힘좋고 오래갑니다
힘세고 오래갑니다
이 두 가지는 다른 카피일까? 아니면 같은 표현으로 받아들여야 하는 것일까?
앞의 것은 필자가 20여년 전에 쓴 로케트 밧데리의 카피이고 뒤의 것은 에너자이저 건전지의 카피이다.이 두 카피를 보고 어떤 사람은 표절이라고 한다.필자도 안타끼운 마음이 있다.건전지의 기본 성능이 힘좋고(또는 힘세고) 오래가는 것이기 때문에 그걸 표현한 것이라고 하면 할 말이 없다.
또 한 가지 예를 보자.
백만인중의 일인만을 위한 디자인
백만인중의 한분만을 위한 아파트
앞의 것은 미국의 유명 넥타이 브랜드인 카운테스 마라의 슬로건이고 뒤의 것은 최근에 나온 롯데캐슬의 카피이다.이것을 표절이라고 봐야 하는가? 다른 의미로 봐야 하는가? 백만인 중의 일인만을 위한 디자인이란 것은 같은 디자인을 많이 만들지 않는다는 뜻이고 백만인중의 한분은 고귀한 사람을 모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이것은 받아들이는 사람의 판단에 맡길 수 밖에 없다.
우리는 그동안 모방광광고 또는 표절이라는 이름의 많은 사례를 봐 왔다.이 문제를 따지기 전에 우선 모방과 표절의 개념을 먼저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이 두가지 단어에 얽힌 사전적 정의를 보자.
모방-다른 것을 본뜨거나 본받는 것
모방심리-남을 모방하려고 하는 인간의 본능.예술,문화의 발생 및 발달 요인이며 유행,전통,습관을 이룬다.
모방설-모든 사회 결합의 기본 원리가 모방에 있다고 보는 사회학설.프랑스의 사회학자,범죄학자인 타르드의 견해가 대표적인 것임.
표절-,글,노래 등에서 남의 작품의 일부를 몰래 따다 쓰는 것.
사전적 정의를 보면 모방은 [본받는 것]이라고 했다.우리는 크리에이티브 작업을 할 때 많은 광고와 예술작품 들을 본다.모방하기 위해서다.모방본능이 예술,문화의 발달요인이며 유행과 전통을 이루는 것이라면 이건 장려해야 할 것이다.더구나 사회학자들은 모든 사회의 결합원리가 모방에 있다고 보고 있지 않는가!
그러나 표절은 다르다.남의 작품을 몰래 따다 쓰는 것이기 때문에 이건 일종의 범죄행위이다.
연전에 국내 유명신문의 텔레비젼광고가 미국의 어느 사진작가의 작품을 그대로 베껴 사용하여 누가 그 사실을 신문사에 알렸다고 한다.그랬더니 그 광고를 만든 광고대행사와 프로덕션에서는 재빠르게도 그 사진작가에게 가서 뒤늦게 돈을 지불하고 당당하게 만들었다고 광고를 내는 해프닝을 펼친 적이 있다.그 광고회사는 크리에이티브가 뛰어나다는 이유로 세계적인 광고회사가 투자를 하고 이름을 걸고 있는 곳이다.뒤늦게나마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했지만 표절사실을 솔직하게 밝히고 사과하지 못한 것은 개운치 않는 점으로 남아 있다.하기야 누가 표절사실을 밝히려고 할까.소비자들은 그걸 모르고 있는 형편이니까...
우리는 우선 모방과 표절을 명확하게 구분해야 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신문사의 사례에서 미리 그 작가에게 돈을 지불하고 당당하게 그 비주얼을 사용했더라면 이건 표절이 아니고 모방을 통한 재창조인 셈이다.사실 그 광고는 영상미가 돋보였던 것이었다.모방을 통한 아름다운 재창조일 수 있었는데 그만 표절이 되고만 셈이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모방과 표절은 명확해진다.표절은 해서는 안되는 일이고 모방은 그걸 잘 이용하면 훌륭한 패러디가 될 수도 있다.패러디라는 형식으로 만든 재미있고 뛰어난 광고가 얼마나 많은가? 원작보다 더 탁월한 크리에이티브가 많이 탄생했다.
결국은 모방과 표절 사이에는 두가지 길이 존재한다.다른 작품을 보고 그걸 승화시키거나 원작에 대해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재창조하는 [모방광고]의 길이 있고,재창조나 승화에는 관심이 없고 몰래 베껴 사용하거나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 사용하는 [표절광고]의 길이 있다.
우리가 해서는 안 될 것은 표절이지 모방이 아니다.모방을 겁낼 필요가 없는 것이다.광고를 기획하고 크리에이티브를 하는 사람들에게 모방심리는 필수 요소이다.
모방심리의 효용성!
모방심리를 두려워 할 것이 아니라 그걸 잘 이용하는 노하우를 배워야 한다.
출처 : http://myhome.naver.com/picco51/column16.html
첫댓글 결론은 "돈"이네요... 솔직히 저 사진작가의 사진을 무단도용한 광고사.. 걸리지만 않았으면 "공짜"로 사진을 사용할수 있었을 테니까.. 결국 "돈"내기 싫어서 그거 아끼자고 남의자식 막갖다 썼다는 거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