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충청북도 경계선에 자리 잡고 있는 성거산 성지는 천안시 북면 납안리46-1번지로 되어 있다. 한국의 성지 중에서도 보기 드문 해발 5백 고지의 높은 지대에 위치하고 있는 이 성지는 차령산맥 줄기로 빼어난 경관을 자랑하고 있다. 특히 봄, 가을에는 꽃들과 단풍으로 찾아 온 순례자들은 감탄을 하곤 한다.
성거산 명칭은 고려 태조 왕건이 수행원들과 함께 성환 지역에 머무르면서 잠시 쉬는 동안 오색구름이 맴돌며 신령한 기운이 감도는 모습을 보면서 이름을 지어준 것이 ‘거룩할 성(聖)'자에 '거할 거(居)' 자로 명칭을 지어준 다음 이 산에서 제사를 지냈다고 한다. 또한 태조 이성계와 세종대왕도 온양 온천에 목욕을 하러 올 때마다 이 곳 성거산에 들려 제사를 드렸다고 한다.
이곳 성거산 성지 주변은 박해 시 신앙의 선조들과 순교자들이 피신하여 신앙생활을 영위했던 삶의 터전(교우촌)이 7개가 산재되어 있어 선조들의 신앙의 향취를 물씬 느낄 수 있는 곳이다.
1860년대부터 1920년 사이에 세워진 교우촌을 보면 서덕골, 먹방이, 소학동, 사리목, 매일골, 석천리, 도촌 교우촌 (공소)등이 있었으며 이 교우촌중 서덕골 교우촌에는 뮈델 주교님께서 베티 삼박골 교우촌까지 사목 방문시 거쳐가는 경로였으며, 이 곳에는 한국의 제2대 최양업 신부님의 큰 형님 최영렬씨와 세째 아우 최선정(안드레아)가 이 교우촌에서 잠시 성장하신 곳이기도 하고 최양업 신부님도 이곳을 드나드셨던 곳이기도 하다.
특히 소학골 교우촌은 1866년 병인박해시 니콜라 칼레신부(강신부), 페롱신부, 뮈델 주교님, 두세신부, 베르모델 신부가 숨어 지내며 암암리 사목활동을 하였던 곳이다.
칼레신부와 페롱신부는 병인 박해 시 동료 선교사들이 곳곳에서 채포되자 전교 여행을 중단하고 한실(현 경북 문경군 마성면 성내리) 교우촌에서 숨어 계셨다.그것도 잠시 결국, 포졸들에게 ?i기면서 연풍을 지나 괴산 진천을 거쳐 베티 삼박골 교우촌에 머무르셨다.
하지만, 마지막엔 소학골에 와서 은신하다가 페롱 신부와 함께 이곳에서 잠시 머무르시다 조선을 떠난 유서 깊은 교우촌이다.
또한 소학골 교우촌에는 병인박해시 10분의 순교자가 탄생하셨는데 다섯분은 공주 감영에서 참수형을 당하셨고, 다섯분은 서울 포도청에서 참수형을 당하셨는데, 공주 감형에서 참수하신 최천여(베드로), 최종여(라자로), 배문호(베드로), 고의진(요셉), 채서방 며느리등 다섯분은 성거산 성지 제 1 줄무덤에 안치되어 계신다.
그리고 제1줄무덤에는 38기, 제2줄무덤은 36기의 묘봉이 있지만 사실은 시신(屍身)들이 겹쳐져 묻혀있어 묘봉 수는 더 많이 있어야 한다 1959년 미 공군기지가 성거산 정상에 주둔하면서 도로 개설 당시 도로 상에 있었던 묘봉 수는 107기 였다고 이장(移葬)한 6분의 증언은 말하고 있다. 이곳의 수많은 무명 순교자들은 병인박해 시 내포지방에 살다가 천주교 신자라는 이유 때문에 순교를 당한 선조들이다.
하느님과 진리를 위해 '사랑은 죽음 보다 강함을 생명을 바쳐 증거한 순교자님들' 의 신앙은 오늘날 한국 교회를 탄생시킨 원동력이 되었고 못자리가 되었습니다.
그동안 오랫동안 침묵과 오고가는 사람 없이 벌, 나비와 짐승들만이 함께 했던 무명 순교자들이 묻혀 있는 이곳 성거산 성지는 의 침묵의 역사 속에 감추어진 성지이다.
성지 시설로는 제1줄 무덤에서 제2줄 무덤까지는 530미터 되며, 가는 동안 십자가의 길 기도를 바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성모상이 놓여있는 그 자리에 지하수를 개발하여 수도관으로 공급 될 수 있는 물이 곳곳에 나오고 있으며, 순례자들이 식사를 하고 쉴 수 있는 쉼터도 마련되어 있다.
제2줄 무덤에서 2.1㎞의 순교자의 길에는 55개의 대형 호롱 등에 한국 103위 성인과 이 곳 순교자들의 이름이 새겨 있어 전구하며 묵상 할 수 있도록 설치되어 있다.
한편 교우촌 중에서 가장 오래된 소학골 교우촌에는 박해 시 교우들이 살던 집터와 태풍에 의해 쓰러진 돌배나무가 있어 역사를 말해 주고 있다.
이곳 성지는 깊은 산골이라 소음이 없어 조용하고 공기가 너무 맑고 전망이 아름다워 한번 순례의 길에 오른 사람들은 다시 오고 싶어 하는 성지이다.
특히 무명 순교자를 상징하는 각종 야생화가 계절마다 피어 군락을 이루고 있어 주변 자연 환경과 함께 장관을 이루기도 한다.
9월은 순교자 성월이다.주말에 무엇을 할것인가 조금 고민을 하다가 순교자 성월에 순교한 분들이 묻혀있는 성지엘 가보는것도 꽤 괜찮을듯 싶어 이곳 성거산성지로 내심 결정을 했다. 아침 여덟시를 조금 넘겨 혼자 출발.
미리 지도를 보고 경로를 정한 다음에 출발을 했는데, 순교성인들의 도우심이 있으셨는지 단 한번의 머뭇거림이 없이 성지엘 도착 했다. 출발 전날 아는 형님이 "너는 왜 성지순례를 그렇게 하려고 하느냐?" 는 말을 내게 건넸다.
질문의 내용은 심각한듯 한데, 구구절절이 이야기 하기도 그렇고 해서 그냥 "그거 얘기 할려면 한참 강의 를 해야 하는데?"라고 말하고는 그냥 넘겨 버렸다.
그런데... 정작 나는 성지에 갈때까지, 순례 끝내고 올때까지, 그 질문에 대한 내 나름대로의 해답을 얻지를 못했다. 내가 왜 그토록 성지엘 가려고 하는지 내 자신도 알지도 못한채 그냥 다닌 모양새가 되어 버렸다.
지금에야 곰곰히 생각해 보니 성지에 가서 머무는 동안은,나는 항상 평화로움과 행복감을 느끼곤 했다.. 성인들의 전구와 교회에서 베푸는 대사,등등을 생각 안해 본것은 아니지만, 그것 말고....
사실 나는 내 죄악의 껍질이 너무 두껍다고 생각하는 사람중에 하나이다.판공을 볼때도 꼭 죄의식을 느껴서 보는것이 아니라 의무감으로 보아 온것이 부지기수다. 자기 자신의 죄를 깨닫는다는것이 얼마나 어려운것인가를 경험을 통해 터득(?)...
언젠가 판공때 고백할 죄가 없어서(?) 하느님께 고백성사 좀 보게 해달라는 기도를 한적이 있다. 그러고는 며칠후, 정신없이 일하는중에 갑자기" 주님의 목소리를 오늘 듣게 되거든, 너희 마음을 무디게 가지지마라" 는 성경구절을 계속해서 되뇌이고 있는 나를 발견 하고는 울컥 눈물을 쏟은적이 있다.그랬다.생각해 보니 나는 여지껏 참으로 꽤나 무디게도 살아왔다.........!
사실 죄를 깨닫는것 조차도 하느님의 은총이 없으면 불가능 하다는 사실을 나는 개인적으로 확신하며 살고 있다. 모든것은 다 그분의 은총안에서 존재 한다는것을 ... 그래서 순례를 통하여 순교 성인들과 성모님의 전구에 의하여 하느님께서 그러한 은총을 특별히 내려 주시지나 않을까 하는 희망으로 더 가고 싶어 하는지도 모르겠다. 아마 그럴것이다.사실 처음엔 돌아가신 나의 어머니 아버님의 영혼을 위해 성인들께 전구를 청하려고 다니기는 했었다.
제1 줄무덤 쪽으로 내려가서 줄무덤에 참배를 하고는 순교성인들을 위한 기도를 바쳤다. 그곳에서 한참을 서있다가 길을 따라 천천히 내려가는데, 14처 성상 앞에서 야생화를 돌보고 계시는 그곳 신부님과 인사를 나누다. 성지의 성당은 임시 가건물인데, 열 대여섯명의 교우들이 미사 시간을 기다리고 있다.
신부님 강론 말씀을 들으니 이날은 이곳 성지에서 9개월동안 제4기 성 이냐시오 영신수련을 끝내신 형제님 네분이 수료식을 하는 날인가 보다. 조촐한 수료식이지만, 9개월 동안 대단히 용맹스럽게 정진해온 형제분들이 처음 뵙지만 존경스럽기까지 하다.
미사를 끝내고 신부님과 잠시 이야기를 나누고는 신부님께서 가르쳐 주신 순례 코스를 혼자서 돌아 다녔다. 순교자의 길에는 커다란 전기 호롱등이 설치되어 있는데, 주위에는 야생화가 많이 피어 있다. 요즘에는 한창인 물봉선도 흐드러지게 피어 있고..
그렇게 한시간여를 혼자서 산모기에 여기저기 뜯기며 성지를 한바퀴 돌아서 성당 가건물로 돌아와 보니 아무도 없다. 신부님도... 아마 성지 미사 시간에 맟춰서 인근 입장성당에서 신부님이 올라 오시는 모양이다. 교우 한두분 과 함께, 아니면 신부님 혼자라도 낮동안에는 남아 있으시리라 생각을 했었는데...
갑자기 이 성지에 관리인도 없이 나 혼자라는 사실에 까닭없이 웃음이 나왔다. 이 깊은 산중에 오로지 나홀로 107위의 순교자들에 둘러 쌓여 있는 행복한 상황이 연출된것이다. 이런 날이 다시 올수 없을것 같다는 생각도 들고... 오늘처럼 혼자 이곳을 온다면 모를까.... 신부님이 점심을 드시러 내려 가신 건지,일정이 미사만 드리고는 내려 가시는 것인지...혼자 어느쪽인지 저울질을 해가며....
그렇게 많은 말씀을 하느님께 드려도 내속에서는 뭔가 더 드릴 말씀이 있는것처럼 속이 후련하질 않았었는데,오늘은 그 반대다.말씀드린게 별로 없었는데, 순교성인들께서 마치 내속에 있는 모든것들을 모두 거둬서 하느님께로 올려주신것 같은 착각이 들 정도로 마음이 아주 가벼웁다. 마치 모든것을 다 털어놓은것처럼..
수도관으로 연결된 지하수 물 한바가지를 받아 마시고는 계곡을 올라오다.
한국의 순교성인들이여 저희를 위하여 빌어주소서. 아멘.
- 참고 : 대전교구홈페이지 -
첫댓글 한국의 모든 순교 성인들이여, 필구 아오스딩과 저희 모두를 위하여 빌어주소서. 아멘.